영화 '카운터스' 언론시사 후 기자간담회에서 ‘이토 다이스케’

영화 '카운터스' 언론시사 및 기자간담회가 1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시네마 에비뉴엘에서 열렸다. 이토 다이스케, 이일하 감독, 시마자키 로디가 참석했다. '카운터스'는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일본에서 극렬하게 일어난 혐오 시위에 맞서 시작된 반혐오 시민운동의 선봉에 선 이들의 활약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혐오와 차별에 맞선 양심적인 일본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조직적 대응을 통해 일본 최초로 '혐오표현 금지법' 제정을 끌어낸 '카운터스 운동'에 참여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이번 영화는 혐오주의자들에 대한 묵직한 메시지를 담고 있음에도 개성 넘치는 캐릭터, 경쾌한 편집, 펑키한 음악, 재기 발랄한 CG 등 독특한 형식을 통해 유쾌하게 메시지를 전달한다.

특히 '카운터스' 멤버들 중 비밀결사대를 조직, 그간의 저항과는 달리 과격한 방식을 취하는 다카하시의 독특한 면모가 흥미를 더한다. 하지만 영화 말미 혐오 시위에 저항하다 수감됐던 다카하시는 병사했다고 밝혀져 충격을 자아내기도 한다.

"그가 없는 카운터스는 또 다른 분위기로 갈 것이다. 제게 좌파냐 우파냐 묻는다면 좌파에 가깝다고 말하겠지만 혐오 발언을 반대하는 사람 중엔 우익이라 자칭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래서 카운터스 내에서 좌우의 문제는 사실상 별 상관이 없는 문제였다."

이토 다이스케는 "법 제정 이후 눈에 띄게 혐오 데모 참가자는 줄었지만 그들 사이에서도 데모를 이어갈 방법을 고민하고 있더라"며 "거기서도 정치적, 법률적으로 차별과 혐오를 표현하려는 분위기가 있어서 어떻게 싸워 나가야 할지 우리 내부에서도 관건이다"라고 말했다. '카운터스'는 8월 15일 광복절에 개봉한다. 국내 개봉을 시작으로 일본 개봉도 추진 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