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터=탑건(TOP GUN)

1. ‘탑건’은 ‘캘리포니아 매거진’에 실렸던 짧은 기사를 바탕으로 쓰여졌는데 처음 제목은 ‘탑건들(Top Guns)’로 복수였다.

 

2. 영화 제목인 ‘탑건’은 최고의 사격수라는 뜻으로 미 해군 ‘Navy Weapons School’의 최우수 수료 조종사에게 수여하는 호칭이다.

 

3. 영화의 시나리오 작가가 ‘뜨거운 가슴으로 내일을’(1983)에서 톰 크루즈의 연기를 보고 ‘매버릭’ 역을 창작했다.

 

4. 톰 크루즈의 영화 속 이름인 ‘매버릭’은 독립성과 개성이 강한 사람을 뜻하는 영어 단어이자 지상 및 해상 목표물 파괴용 공대지 미사일을 부르는 용어다.

 

5. 톰 크루즈는 처음에는 출연을 고민했으나 ‘블루 엔젤’ 비행단과 함께 비행한 직후 바로 수락했다.

 

6. ‘탑건’은 초창기 캐스팅 난항을 겪었지만 이후 캐스팅 과정이 진행되어 가면서 할리우드 남자 배우들이 역을 맡으려고 몰려왔다.

 

7. 탑건 스쿨의 모습은 브루스 웨버의 사진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특히 라커룸이나 배구 경기 장면 등이 영화 속에서 재현되었다.

 

8. 켈리 맥길리스가 맡은 ‘찰리’ 역은 원래 군인이었으나 후에 민간인인 해군 자문역으로 변경되었다.

 

9. ‘매버릭’과 ‘찰리’의 러브 신과 엘리베이터 신은 촬영이 거의 다 끝난 후에 추가되었다. 켈리 맥길리스의 헤어 스타일이 촬영 당시와 달라서 베드 신은 실루엣으로 찍고 엘리베이터 장면에서도 모자를 썼다.

 

10. 배우들은 각자 맡은 역에 몰입하도록 서로 친해지기 위해 파티를 자주 열었다. 같이 어울려서 배구, 테니스, 드라이브 등을 했기 때문에 비치 발리볼도 자연스럽게 연출될 수 있었다.

 

11. 영화 속에서 라이벌인 톰 크루즈와 발 킬머는 그 긴장 관계를 지속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같이 어울리지 않았다.

 

12. ‘구스’역의 안소니 에드워즈와 그의 아내로 나온 맥 라이언은 실제 연인 관계였다.

 

13. 영화에서 멋지고 섹시한 자태로 ‘세상에서 가장 잘생긴 전투기’라는 별칭을 얻으며 엄청난 인기와 미 해군 조종사들의 사랑을 독차지한 F-14 톰캣의 명칭은 제작하는 항공기에 고양이과 이름을 사용한 그루먼의 전통에 따랐으며, ‘톰의 고양이’라는 의미다.

 

14. 미 펜타곤과 해군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실제 전투기와 항공모함 등이 촬영에 동원되었고, 비행사 역을 맡은 모든 배우들은 해군에서 실제 F-14을 비행하는 코스 등 훈련을 받았다.

 

15. ‘탑건’이 개봉한 후 해군 비행대 응모자가 500% 증가했다. 영화가 유행하기 전까지 조종사들은 선글라스를 적극적으로 착용하지 않았으나 톰 크루즈가 착용한 후 레이밴 에비에이터의 판매량은 40%나 증가했고 레이밴 3025계열은 조종사들의 선글라스로 유명해졌다. 

탑건’은 수많은 걸작들을 만들어낸 고(故) 토니 스콧 감독의 대표작으로 영화 팬들에게 더욱 특별한 의미를 전한다.

주제곡 ‘Take My Breath Away’는 아카데미 시상식과 골든 글로브상 주제가상을 휩쓸었고, 또 다른 대표곡 ‘Danger Zone’과 함께 빌보드 차트 1, 2위에 오를 정도로 인기를 모아 OST 앨범이 미국에서만 900만 장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2018년 ‘탑건’은 디지털 리마스터링을 통해 화질과 음질을 높이고 자막 검수를 거쳐 8월 29일, 전국 극장에서 와이드로 개봉한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