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영 / 사진=엣나인필름 제공
이주영 / 사진=엣나인필름 제공

배우 이주영이 영화 '아무도 없는 곳' 속 연기와 캐릭터 준비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배우 이주영이 영화 '아무도 없는 곳' 개봉을 앞두고 23일 오전 서울 동작구 아트나인에서 라운드 인터뷰를 갖고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다.

영화 '아무도 없는 곳'은 어느 이른 봄, 7년 만에 서울로 돌아온 소설가 창석(연우진)이 낯선 사람들과 만남고 헤어짐을 반복하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로 이주영은 극중 기억을 사는 바텐더 주은 역을 맡았다.

이날 이주영은 그동안 작품에서 보여 준 강렬한 캐릭터로 인해 생긴 선입견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그는 "작품 속 강한 이미지로 인해 제가 실제로도 셀 거라는 선입견이 있는 것 같다"며 '"실제로는 전혀 세지 않다.

그래서 (사람들이) 나를 센 사람으로 보는 게 신기하다"고 말했다. 또한 이주영은 이와 관련한 고민을 털어놓기도 했다. 그는 "배우로서 한 이미지로 각인이 될까 봐 우려되는 부분도 있다. 그런데 어떻게 보면 그게 제 장점이라 놓고 가고 싶진 않다"고 밝혔다.

이어 "그래도 배우 스펙트럼을 넓히고 싶은 마음도 있다. 평범한 역할도 해보고 싶다"고 덧붙였다. 신스틸러로서 활약 중인 이주영은 작품에 임하는 자세를 밝히기도 했다.

이주영 / 사진=엣나인필름 제공
이주영 / 사진=엣나인필름 제공

그는 "제가 조연으로 많이 등장하는 편"이라며 "영화 전체와 장면에 누를 끼치지 않으면서 어떻게 캐릭터의 매력을 표현해야 할까 하는 생각을 많이 했다. 너무 욕심내지 않으면서, 나만 돋보이지 않고 전체의 신이 잘 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고 전했다.

이날 이주영은 극중 주은 캐릭터에 대해 자신만의 정의를 내렸다. "주은은 교통사고 이전에도 자유로운 영혼이었을 것 같다. 그녀가 기억하지 못하는 아픔들이 많았을 것 같다. 그래서 어떤 일탈을 했다가 교통사고를 당하게 됐을거라 생각한다.

사고 이후에 생긴 큰 상처를 타투로 가리는데 그런 면들을 볼 때 자신의 상처를 그냥 두지않고 자기만의 방식으로 극복하는 강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자기 인생에 있어서는 잔다르크 같은 느낌이다"고 말했다.

이어 상처를 꿋꿋이 이겨내는 주은과 실제 자신과의 차이를 언급하며 "저는 주은과 달리 상처를 잘 극복하지 못하는 성격인 것 같다. 그래서 주은의 덤덤하고 강한 면이 부럽기도 한다. 저는 상처를 받으면 오래 많이 아파하는 스타일이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서 해방이 되면 완전히 잊는 스타일이다"고 말했다. "주은과 비슷한 면이 있다면 저도 글을 쓰는 걸 좋아한다. 초등학교 때부터 일기를 계속 써오고 있고 대학 때는 문예창작과를 복수전공하기도 했다. 시나리오도 두 편을 쓰기도 했다. 지금은 연기를 하면서 조금 해소되는 게 있어서 글을 많이 쓰지 않는다"고 말을 보탰다.

이주영 / 사진=엣나인필름 제공
이주영 / 사진=엣나인필름 제공

그동안 작품에서 보여준 센 모습과 달리 내성적이고 낯을 많이 가린다는 이주영. 그는 "외적인 부분 때문에 오해를 많이 받는다. '독전'으로 센 캐릭터로 데뷔를 했다보니까 술도 많이 마실 것 같다는 오해도 많이 받는다.

그런데 저 진짜 센 사람이 아니다. 많이 나아지긴 했는데 되게 내성적이고 낯을 많이 가리는 사람이었다"고 전했다. 이날 이주영은 극중 유일하게 연기 호흡을 맞춘 배우인 연우진에 대해 "연우진 배우님을 너무너무 사람을 편하게 해준다"고 입을 열었다.

이어 "사람 자체가 너무 좋은 사람이다. 그리고 배우분들은 볼 때 날카롭고 예민하 면이 다 있었는데 그런 면이 전혀 없다. 그동안 봤던 배우분들과 달랐다. 뭔가 포근한 느낌이었다. 정말 따뜻한 분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극중 등장하는 여러 인물의 매력에 대해 이야기 하며 "창석(연우진) 뿐만 아니라 모든 캐릭터를 다 한번쯤은 해보고 싶었다. 일단 창석도 엄청난 상실을 겪은 캐릭터이고 방황한 캐릭터이지 않나. 제가 요새 '앞으로 내가 어떤 연기를 하고 싶지?'라는 생각을 많이 했다.

예전에는 누가 무슨 연기를 하고 싶냐고 물으면 '그냥 주어진 거'라고 답했다. 그런데 요새는 이제 상실에 대해 표현할 수 있는 연기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고 말했다.

이주영 / 사진=엣나인필름 제공
이주영 / 사진=엣나인필름 제공

바텐더 역할을 하면서 전문 바텐더에게 직접 술에 대해 배우기도 했다는 이주영은 "바에서 스푼 젓거나 위스키 따는 법 이런게 다 그냥 하는게 아니더라. 그런 걸 하나하나 다 배웠다. 다도처럼 순서가 다 있더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실 제가 술을 전혀 못한다. 지금은 아예 안먹는다. 원래 집안 자체가 술을 못 먹는다. 대학 때는 물론 조금 마셨다. 그래도 맥주 500ml 를 넘겨본적이 없고 소주도 두잔 이상 먹으면 토하고 난리 난다.

그래서 내가 이렇게 싫은데 먹어야 하나 싶어서 주변 사람들에게 술을 안먹는다고 선언을 했다. 그런데 제가 술을 엄청 잘 먹게 생기지 않았나. 술 안먹는다고 하면 놀라신다"며 웃었다.

한편, 영화 '아무도 없는 곳'은 '조제' '더 테이블' '최악의 하루' '폴라이드 작동법' 넷플릭스 '페르소나-밤을 걷다' 등을 연출한 김종관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연우진, 김상호, 아이유, 이주영, 윤혜리 등이 출연한다. 오는 31일 개봉.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