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개최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 자리에는 이용관 이사장과 전양준 집행위원장이 함께 한 가운데 개막작 '뷰티풀 데이즈'의 윤재호 감독과 배우 이나영이 자리했다.

“부산영화제 정상화의 원년”을 위해 영화인들이 힘을 뭉쳤다. 올해가 새롭게 도약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 약속한 부산영화제가 새출발을 알렸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부산국제영화제 개·폐막작 발표 및 올해 영화제의 개요 및 특징, 프로그램 경향과 이슈, 심사위원 및 주요 게스트 소개, 아시아필름마켓 등이 소개됐다.

2014년 ‘다이빙벨’ 상영 이후 이용관 집해위원장이 해촉되고 이에 반발한 영화인들이 보이콧을 선언하는 등 정치적 풍파를 겪었던 영화제가 2018년 이용관 이사장, 전양준 집행위원장의 복귀로 정상화됐다. 보이콧을 선언했던 단체들도 영화제 보이콧 철회를 결정하면서 올해는 정상적인 영화제를 치를 수 있게 됐다.

이용관 이사장은 “전양준 집행위원장과 함께 다시 복귀한 후 7개월이 지났다. 시간이 부족하지만 준비하려고 노력했다. 얼마나 만족감을 드릴지 걱정이 앞선다”며 “다행히 프로그래머들이 열심히 노력해서 좋은 라인업을 발표해서 기쁘다.

저는 해외 네트워크나 국내외 영화인들 많은 문화 예술인들과 이야기를 나눴다. 부산영화제가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듣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3월부터 이사회에 비전2040을 구성해서 시너지를 내려고 했다. 1차 의견을 받았고,

올해 영화제 끝나고 자체 평가를 통해 다듬어서 올해 연말쯤에 중장기 계획을 발표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용관 이사장은 “올해는 지난 3~4년의 어려움을 마감하고 새롭게 도약하는 전환점이라고 생각한다”며 “요약하자면 화합, 정상화, 그리고 새로운 도약의 원년이라고 생각해달라”고 말했다.

올해 부산영화제는 5개 극장 30개 스크린에서 상영된다. 초청작은 79개국 323편이다. 월드 인터내셔널 프리미어는 140편이다. 전양준 집행위원장은 “올해 영화제를 준비하면서 화합과 화해를 통해서 영화인의 열정을 되찾고 영화 축제 본연의 분위기를 복원시키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23회 부산영화제는 지역 커뮤니티와 결합을 통해 관객 체험 및 참여 중심의 다채로운 부대행사를 남포동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남포동 BIFF 광장 활성화와 원도심 시민문화 향유권을 확대하고 시민 주체형 프로그램을 통해 관객과 호흡한다.

아시아독립영화인을 위한 네트워크를 목표로 지난해 문을 연 플랫폼 부산은 160명이 넘는 참가자와 필름메이커와 만남, 지역별 독립영화인들의 교류 등의 통해 소기의 성과를 냈다.

올해는 독립영화인들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제작 현장과 변화하는 영화 산업에 대한 프로그램을 추가하는 등 아시아영화 허브 부산영화제의 정체성을 확고히 할 전망이다. 

이밖에도 이정호 감독 회고전, 필리핀 영화 100주년 특별전 등이 준비되어 있다. 지난해 세상을 떠난 김지석 부위원장을 위한 추모 성격의 다큐멘터리 제작도 진행 중이다. 내년 상영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개막작은 배우 이나영이 주연을 맡은 ‘뷰티풀 데이즈’(감독 윤재호)로 선정됐다. 폐막작은 원화평 감독의 ‘엽문외전’이다.

전양준 집행위원장은 이나영 주연의 ‘뷰티풀 데이즈’(감독 윤재호)를 개막작으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아시아와 한국에 새로운 재능을 발굴해온 부산영화제의 방향성과 일맥상통하는 사유”라고 말했다. 

그는 “윤재호 감독은 단편영화로 칸영화제에 초청된 적 있다. 상당한 재능을 가진 부산 출신의 감독이다”이라며 “선정의 또 다른 이유는 두 번의 가정해체를 통해 종국에는 가족 관계가 복원되는 독특한 이야기에 매료됐다.

시의적절하게 탈북민을 다루고 있는 소셜 영화라 관심이 갔다”고 덧붙였다. 전양준 집행위원장은 “폐막작 ‘엽문외전’은 성공적으로 개최되고 마무리되는 시점에 모든 사람들이 즐거울 수 있도록 홍콩의 장르 영화를 택했다”고 설명했다.

개막작으로 선정된 영화 ‘뷰티풀 데이즈’의 윤재호 감독과 배우 이나영도 함께했다. 윤재호 감독은 ‘뷰티풀 데이즈’에 대해 “가족에 대한 이야기다. 14년 만에 만나는 아들과 엄마에 대한 이야기다.

소감으로 말하자면 개막작으로 선정돼 영광이다. 저예산 예술영화지만 힘을 합쳐서 뜻이 있는 분들과 열심히 만든 작품이다. 많이 보러 와달라”고 말했다.

사진=배우 이나영

 

이나영은 “한국배우로서 가장 기다리고 기대되는 영화제”라며 “영화를 사랑하는 분들이 많이 오는 자리에 ‘뷰티풀 데이즈’가 첫 번째로 보여드릴 수 있어 큰 영광이고 어떻게 봐줄지 굉장히 궁금하다”고 덧붙였다.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는 내달 4일부터 13일까지 진행된다. 초청작 79개국에서 32편이 상영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