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죄 많은 소녀’ 언론시사 후 기자간담회에서 ‘배우 전여빈’

5일 오후 서울 용산구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영화 ‘죄 많은 소녀’ 언론시사회가 열린 가운데, 이날 현장에는 배우 전여빈, 서영화, 고원희 서현우, 이봄과 김의석 감독이 참석했다. 제22회 부산국제영화제 화제작 '죄 많은 소녀'가 1년 만에 극장에 정식으로 개봉한다.

영화 '곡성' 연출부 출신의 김의석 감독의 데뷔작으로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 뉴 커런츠 상 수상, 올해의 배우상, 제51회 시체스 영화제 초청으로 화제를 모은 기대작이다. 전여빈은 지난해 개봉한 문소리 감독의 '여배우는 오늘도'를 통해 주목받았다.

여배우를 연기했던 그 영화와 '죄 많은 소녀' 속 영희와는 완전히 다른 모습이다. 탄탄히 기본기와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과 화면 장악력이 놀라운 전여빈의 활약에 기대가 모아진다.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전여빈은 "촬영에 앞서 감독님과 밀도 깊은 대화 시간을 가졌다.

인간이 겪고 있는 절망과 염세적인 면을 담아내려고 했다. 인간이 가진 희망은 껍데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간의 본질과 인간성을 숨기려고 했다. 영화 들어가기 전부터 추가 촬영 때까지도 캐릭터를 치열하게 연구했다."고 말했다.

 

전여빈이 연기한 영희는 보는 사람의 감정을 끝까지 이끌어내는 괴물처럼 보이기도 하고, 한 없이 처연하고 슬퍼 보이기도 했다. 아무런 죄가 없지만 그 누구보다 무거운 죄책감을 갖고 있는 소녀 영희를 연기한 전여빈은 비장했다.

그는 “찢겨져서 더 찢겨질 때가 없는 마음을 가져가려고 애썼다”며 “그리고 그 과정에는 감독님과 많은 대화가 있었다. 대화를 통해 영희를 놓지치 않으려고 했다”고 힘들었던 경험을 털어놨다. 특히 영희가 영화 속에서 수화를 하는 장면은 충격적이다.

전여빈은 “처음에는 영희의 수화를 정직하게 표현하려고 했다. 감독님이 영희가 말하고 싶은 것 그 이상을 보여 줘야 한다고 했다. 감독님과 그 장면을 표현하기 위해서 대화를 많이 나눴다”고 했다.

‘죄 많은 소녀’는 한 순간도 방심할 수 없게 만드는 영화다. 개운한 결말이나 화려한 볼거리는 없지만 치열하다. 등장인물들이 각자 원하는 대로 살아 움직이면서 실종된 소녀를 둘러싼 상황들을 묘사한다.

몰입감 넘치는 캐릭터 구성과 숨 막히는 분위기를 만들어 낸 것은 김의석 감독의 연출력이다. 모호하고 답답한 지점도 분명 있지만 이 영화는 타협하지 않는다. 타협하지 않는 김의석 감독의 뚝심이 느껴진다. '죄 많은 소녀'는 오는 13일 개봉한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