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암수살인’ 언론시사회 후 기자간담회에서 ‘배우 주지훈’

13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메가박스에서 영화 ‘암수살인’ 언론시사회가 열렸다. 김태균 감독을 비롯해 배우 김윤석, 주지훈이 참석했다. 범인은 있지만 피해자는 없는 사건. 진실을 알아내려는 형사와 그런 형사를 역이용하는 비열한 살인범의 팽팽한 심리전이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

암수살인이라는 생소한 소재를 다룬 영화 ‘암수살인’은 감옥에서 7건의 추가 살인을 자백하는 살인범과, 자백을 믿고 사건을 쫓는 형사의 이야기를 다룬 범죄실화극이다. 김윤석이 수감 중인 살인범의 말을 바탕으로 암수살인을 쫓는 형사 김형민을 연기했다.

감옥 안에서 추가 살인을 자백하며 진실을 알려주는 대가로 형민에게 갖가지 요구를 하는 살인범 강태오 역은 주지훈이 맡았다. 암수범죄(暗數犯罪)란 실제로 발생했으나 수사기관이 모르거나, 알았더라도 용의자 신원 파악 등이 되지 않아 공식적 범죄통계에 잡히지 않은 사건을 말한다.

극중 주지훈은 살인범 강태오 역을 맡았다. 강태오는 감옥 안에서 손바닥 위에 형사를 올려놓듯 자신이 저지른 살인을 자백하는 인물로, 자백을 통해 감옥에서 수사 과정을 리드한다. 

 

주지훈은 이 영화에 출연하게 된 이유로 탄탄하고 재밌는 시나리오와 함께 김윤석을 꼽았다. 그는 “김윤석 선배가 이미 캐스팅된 상태여서 든든한 아군을 갖고 있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고 말했다. 주지훈은 “(김윤석이) 너무 높은 선배님이라서 긴장도 됐다.

원래 사람이 좀 ‘리스펙’을 갖고 있으면 두렵다”며 “그런데 직접 만나 뵙고 겪어보니 달달해서 카스테라같은 선배님이었다며 너스레를 떨었다. 이어 “경상도 출신이라 사투리의 디테일에 대해 가감없이 조언해 주셨다.”

세상의 모든 고통을 다 어루만져 주는 천수관음처럼 모든 걸 받아주셨기 때문에 재밌게 열심히 했다. 촬영도 웃겨서 즐겁다기보다 서로 주고받는 공기 한 조각 한 조각을 만들어가는 희열이 있었다. 촬영이 끝나고 반주 한 잔 기울이며 하는 얘기들도 따뜻하고 기분 좋았다”며 미소 지었다. 

 

주지훈은 “장르물로서 액션이나 추격, 쾌감보다 두 캐릭터의 심리전으로 관객들에게 재미를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주지훈은 출연 제안을 받고 "강렬한 캐릭터를 연기해보고 싶다는 욕망과, 내가 잘 해낼 수 있을까? 싶은 고민이 동시에 존재했다"면서 "감정이 크고 혼자 할 수 있는 연기가 아니었기 때문에 연습도 리허설도 많이 했다.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 김윤석 선배님과 호흡을 주고 받자 준비한 것들이 의미 없어지더라. 그 자체로 살아 움직였고, 거기에 맡겼다"고 말했다. 주지훈은 특히 상대 배역인 김윤석에 대해 "어떤 사람에 대한 존경심이 있다 보면 그 사람이 두려운 마음도 생기는데, 처음 김윤석 선배님에 대한 느낌이 그랬다."

하지만 "직접 현장에서 만나니 카스텔라 같은 분이시더라. 가감 없이 조언해주신 덕분에 나도 믿고 의지하면서 하고 싶은 것들을 막 던질 수 있었다. 공개된 영화는 김윤석과 주지훈의 연기력이 돋보이는 흥미진진한 범죄물이다.

보통의 범죄 장르 영화들이 관객들을 속이는 '트릭'에 많은 신경을 쓴다면, '암수살인'은 현실보다 더 영화같은 이야기와 배우들의 실감나는 연기에 방점이 찍혀 있어 새로웠다. 주지훈의 섬뜩한 연기를 볼수있는  '암수살인'은 오는 10월 3일 개봉한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