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KOFIC-CNC 영화산업포럼 현장 모습, 코픽 박기용 위원장(KOFIC 제공), CNC 도미닉 부토나 회장(줄리앙 에자노(Julien Ezanno) 제공
사진= KOFIC-CNC 영화산업포럼 현장 모습, 코픽 박기용 위원장(KOFIC 제공), CNC 도미닉 부토나 회장(줄리앙 에자노(Julien Ezanno) 제공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코픽)와 프랑스 국립영화영상센터(이하 CNC)가 공동으로 ‘한-프 영화 아카데미’설립을 추진한다.

영화진흥위원회 박기용 위원장과 CNC 도미닉 부토나(Dominique Boutannat) 회장은 지난 5월 칸국제영화제 ‘한-프 라운드테이블’과 10월 부산국제영화제 ‘KOFIC-CNC 영화산업포럼’을 통해 양국 영화분야 협력의 필요성을 논의하고 교육, 문화, 산업 세 가지 부문을 중심으로 ‘한-프 영화 아카데미’ 설립 추진에 합의했다.

코픽과 CNC는 2008년부터 교류를 이어오고 있는 각국의 영화학교인 한국영화아카데미(KAFA)와 프랑스국립영화학교(La Fémis)를 주축으로 2023년 상반기 중에 세부 프로그램을 공동 기획할 예정이다.

세부프로그램은 한국과 프랑스 영화학교 간 학생 및 프로젝트 교류 촉진을 통한 인재육성, 제작자, 감독, 작가 등 영화인 교류를 통한 양국 영화제작방식 연구, 영화기업 간 교류 프로그램을 통한 양국 기업 간 연계 강화의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하고, 한국과 프랑스가 힘을 합쳐 영화뿐만 아니라 영상산업 전반에 걸쳐 미래 영화영상문화를 이끌어갈 융합형 핵심 인력을 양성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프 영화 아카데미’를 먼저 제안한 CNC 도미닉 부토나 회장은 “한국과 프랑스는 자국영화 시장점유율이 높고, 세계에서 가장 빛나는 강력하고 다양한 영화산업정책을 가지고 있다.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독창적이고, 강력하고, 창의적이며 야심찬 영화를 만들고 있다.

봉준호, 이창동, 박찬욱, 홍상수 감독 등 눈부신 성공을 거두며 프랑스 관객을 사로잡았다. 프랑스영화도 한국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프랑스는 전 세계의 재능 있는 영화인들에게 가장 개방된 국가이며,

이는 프랑스 문화정책의 기둥이다”고 ‘한-프 영화 아카데미’ 제안의 취지를 밝혔다. 코픽과 CNC는 2023년 상반기 동안 보다 구체적인 세부 프로그램을 준비할 예정이며, 2023년 칸국제영화제에서 그 결과물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