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의 소중함에 눈뜨고, ‘우리’의 소중함에 눈떠

포스터= 말모이

대한민국 대표배우 유해진과 윤계상의 주연작이자, 우리말 사전 탄생의 숨겨진 이야기를 소재로 한 영화 <말모이>가 2019년 1월 개봉을 확정했다.[제작: 더 램프㈜ | 제공/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 각본/감독: 엄유나]

순우리말을 사용해 제목부터 독특한 <말모이>는 우리말 사용이 금지된 1940년대 우리말이 점점 사라져가고 있던 경성, 극장에서 해고된 후 아들 학비 때문에 가방을 훔치다 실패한 판수(유해진)는 하필 면접 보러 간 조선어학회 대표가 가방 주인 정환(윤계상)이다.

정환은 사전 만드는데 도적놈에 까막눈이라 기가차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판수를 반기는 회원들에 밀려 정환은 읽고 쓰기를 속성으로 떼는 조건으로 그를 받아들인다. 돈도 아닌 말을 대체 왜 모으나 싶었던 판수는 난생처음 글을 읽으며 우리말의 소중함에 눈뜨고, 정환 또한 전국의 말을 모으는 ‘말모이’에 힘을 보태는 판수를 통해 ‘우리’의 소중함에 눈뜬다.

남은 시간한달, 바짝 조여 오는 일제의 감시를 피해 비밀리에 전국의 우리말과 마음을 모으는 이야기다. 주시경 선생이 남긴 최초의 우리말 사전 원고로 조선말 큰 사전의 모태가 된 ‘말모이’에서 따온 제목 <말모이>는 사전을 뜻하는 순우리말이자 극중에서 사전을 만들기 위해 전국의 우리말을 모으는 비밀작전의 이름이기도 하다.

까막눈 판수가 어떻게 우리말과 글의 소중함에 눈을 뜨게 되는지, 그를 생각 없는 전과자로 취급하던 지식인 정환이 어떻게 그와 뜻을 합하게 되는지. 당연한 듯 쓰고 있는 우리말이 어떻게 누구에 의해 지켜질 수 있었는지,

영화 <말모이>는 판수와 정환, 그리고 조선어학회 회원들에서 시작해 말과 글을 지키는 것이 나라를 지키는 것이라 믿고 일제의 탄압을 피해 ‘말모이’에 동참한 전국 각처의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로 확장된다.

또한 <택시운전사> 각본을 통해 시대의 비극, 그 한복판으로 가게 된 평범한 한 사람의 선택과 각성의 드라마를 흥미롭게 그려낸 바 있는 엄유나 감독의 첫 연출작이라는 점 또한 엄혹한 시대 속 평범한 사람들이 함께 빚어낼 영화의 재미를 짐작하게 한다.

한편, 조선어학회의 어른이자 열린 마음의 소유자 조갑윤 선생 역의 김홍파, 술과 동료를 사랑하는 시인 임동익 역의 우현, 학회 기관지인 잡지책 ‘한글’ 기자로 원칙주의자인 박훈 역의 김태훈,

학회의 비밀 사무실이 있는 ‘문당책방’의 주인이자 강단 있는 회원 구자영 역의 김선영, 형무소에 갇힌 아내를 사랑하는 학회 막내 민우철 역의 민진웅까지. ‘말모이’의 큰 축인 조선어학회의 회원들을 연기하는 배우들의 면면 또한 남다른 개성과 매력,

그리고 탄탄한 연기력의 조합으로 단단한 믿음을 선사한다. 조선어학회 사무실을 배경으로 우리말 사용이 금지된 1940년대, 시대가 드리운 비극에 굴하지 않고 우리말을 지키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들을 뜻 모아 함께 해낸 조선어학회 회원들과 판수, 그의 아이들의 환한 웃음을 담은 포스터는 영화 <말모이>가 전할 공감의 웃음과 따뜻한 감동을 기대하게 한다.

유해진과 윤계상의 만남. 김홍파, 우현, 김태훈, 김선영, 민진웅 등 연기파 배우들의 호연으로 우리말이 금지된 시대, 말과 마음을 모아 우리말을 지켜낸 사람들의 이야기를 웃음과 감동 속에 그려낼 영화 <말모이>는 다가오는 새해, 2019년 1월 개봉 예정이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