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름 댄스 가수인데 탭댄스는 생소해"

영화 '스윙키즈' 언론 시사 후 기자 간담회에서 ‘배우 도경수’

[무비톡 김상민 기자] 4일 오후 서울 한강로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영화 '스윙키즈' 언론배급 시사회 행사에서 강형철 감독, 도경수, 박혜수, 오정세가 참석했다.

‘스윙키즈’는 1951년 한국전쟁 중 북한군과 중공군 포로를 집단 수용한 거제 포로 수용소를 배경으로 우연히 탭 댄스에 빠져든 북한군 로기수(도경수)와, 각기 다른 사연과 꿈을 안고 춤을 추게 된 오합지졸 댄스단 스윙키즈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도경수가 탭 댄스에 눈을 뜬 거제 수용소의 반항아 로기수를 맡았다. 수용소 내 유명한 트러블 메이커 로기수는 우연히 접한 탭 댄스의 매력에 빠져 댄스 팀 스윙키즈에 합류한 후 오합지졸의 실력을 지닌 멤버들과 부딪히며 차츰 변화해가는 인물로 분했다.

도경수는 "말썽쟁이이자 트러블메이커 '로기수'인데 나한테도 그런 면이 실제로도 있는 것 같다. 친한 분들과 있을 때는 장난을 많이 친다. 그런 걸 극대화해 표현했다. 그게 너무 재밌었다"며 "가장 중요했던 건 '로기수'의 마음을 이해하고 '로기수'의 감정을 표현하는 걸 중점을 뒀다"고 연기적으로 신경 쓴 점을 공개했다. 

 

도경수는 “탭 댄스는 영화 시작하기 전 5개월 동안 시간 날 때마다 같이 모여서 연습했다”며. “내가 가수로서 춤을 추고 있지만 굉장히 생소했다. 처음엔 몸치였다”고 댄스 그룹 엑소 멤버에게도 탭 댄스는 생경한 춤이었음을 고백했다.

그는 “‘모던 러브’ 신 같은 경우는 대개가 춤을 열망하는 걸 담아낸 신”이라며, “감독님께서 편집을 너무 잘해주셨다”고 공을 강형철 감독에게 돌렸다. 이어 “춤에 빠진 (로)기수가 이념을 뛰어넘어 그 춤을 추고 싶어하는 열정을 가장 많이 생각하면서 연기했다.

기수의 마음을 이해하려고 노력했다”고 그 신의 연기 주안점을 알렸다. ‘스윙키즈’의 배경은 1950년대의 대한민국이다. 북한군의 갑작스러운 남한 침공으로 시작된 한국전쟁. 이후 미군과 중공준까지 참전하는 양상에서 북한군 및 중공군 포로의 발생은 필연적 결과였다.

이에 유엔군 관할 아래 설치된 거제 포로 수용소는 남북미중(南北美中)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모여든 당시 최대 규모 수용소였다. 영화 ‘스윙키즈’는 12월19일 개봉을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