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톡 김상민 기자] 누구나 상상할 수 있는 꿈같은 이야기다. 한순간에 부자가 될 수 있는 부잣집 후계자라 그러나 어둠에 유혹이 이야기한다. 너에 꿈을 이루기 위하여 결단을 내려야 한다. 

앞에 장애물은 가차 없이 없애야 한다고주인공은 사랑하는 여자을 쟁취하기 위하여 수많은 사람을 죽이는 잔인한 살인극이지만 코미디 살인극이라 독특한 방식에 뮤지컬이다. ‘젠틀맨스 가이드’의 배경은 1900년대 초반 영국 런던이다.

미천한 신분으로 가난하게 살아온 주인공 몬티 나바로(김동완 유연석 서경수)가 자신이 고귀한 다이스퀴스 가문의 여덟 번째 후계자였다는 사실을 알게 된 뒤 가문을 이끄는 백작이 되기 위해 자신보다 서열이 높은 후계자들을 한 명씩 제거해 나간다.

 

말하자면 '몬티'가 저지르는 연쇄살인의 기록이다. 하지만 단 한순간도 심각한 분위기로 빠지지 않고 최대한 장난스러움을 유지한다.

살해 과정을 그리는 방식에 있어서도 장르적 색깔이 뚜렷이 배어난다. 스케이트장 얼음을 깨거나 양봉장의 벌을 푸는 식이다. 극은 시종 유쾌 발랄하다. 대극장 공연으로는 꽤 오랜만인 코미디 장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미국 브로드웨이 라이선스 뮤지컬로 국내 초연이다. 미국식 유머로 가득한 원작을 한국 정서에 맞춰 각색하는 작업이 무엇보다 중요했을 텐데, 이 작업은 만족스러운 성취를 이뤄낸 것으로 보인다.

 

극은 '몬티'가 과거를 회상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몬티'의 비중이 압도적인데다 대사량 또한 엄청나다. 상황이나 인물에 관한 거의 모든 설명이 몬티의 입을 통해 이뤄진다.

'몬티' 역을 맡은 유연석은 안정적으로 극을 이끌어가는데, 특히 긴 대사를 속사포처럼 쏟아내면서도 완벽하게 전달해낸다. 로맨스 장면에서는 이 분야 ‘장인’다운 면모를 보여준다.

 

주인공 '몬티' 역에 서경수는 베테랑 뮤지컬 배우에 실력을 유감없이 뽑내고 있다. 연기력과 노래 실력은 다른 몬티 배우와 확실히 다르다고 말할 수 있다. 주인공 몬티만큼이나 강렬한 존재감을 발휘하는 건 다이스퀴스 가문 사람들이다.

한 명의 배우가 무려 1인 9역을 소화한다. 특히 드라마 ‘슬기로운 감빵생활’(tvN)의 해롱이 역으로 인기를 모은 이규형이 다이스퀴스 역에 합류했는데, 놀라운 역할 소화력으로 극에 활력을 불어넣는다.

 

다이스 퀴즈 가문 역에 오만석은 지금까지 본 오만석에 뮤지컬 배역 중에 최고라고 말할 수 있다. 누구도 오만석 이상 이역을 잘할 수 없을 것이다. 젠틀맨스 가이드에 최고는 오만석이다. `젠틀맨스 가이드`는 여기서부터 엽기적인 이야기를 시작한다.

'몬티'는 자신보다 서열이 높은 후계자를 하나씩 차례로 죽이기 시작한다. 죽이는 방법 또한 다양한다. 교회 꼭대기에서 바람에 흔들리다 떨어져 죽게 한다든지 스케이트를 타는 사람의 주변 얼음을 톱으로 썰어 익사하게 한다.

어느 한 순간에도 자신의 손에 피를 묻히지 않고 모든 수사망을 빠져 나가는 구성은 스릴러 영화를 방불케 한다. 결국 '몬티'는 마지막에 백작 자리를 이어받고 성공으로 끝을 맺는데, 빠른 이야기 진행은 관객에게 흥미를 더한다.

 

'몬티'가 죽이는 백작 후계자는 모두 악인에 가까운 인물들. 이들을 죽이는 과정은 매우 심각할 수 있지만 유쾌한 연출의 끈을 놓지 않는다. `젠틀맨스 가이드`의 장점은 플롯이 아닌 연출에 있다.

어떤 살인 과정도 심각하지 않고 유쾌하게 구성한다. 마치 실수인 것처럼 블랙코미디를 선보이며 대중 뮤지컬의 정석을 선보인다. 순간순간 조력자가 나타나 긴장과 반전을 선사하며 익살을 부각한다. 

 

그는 국내 초연에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미국식 유머 코드를 한국식으로 각색한 부분이 극 전체의 흐름에 맛깔스러운 양념 역할을 톡톡히 하면서 국내 흥행을 이끌고 있고

김동완, 유연석, 서경수, 오만석, 한지상, 이규형을 비롯해 임소하(임혜영), 김아선, 김현진 등 내로라하는 배우들의 능청맞은 연기의 향연은 순간의 애드리브마저 폭소가 터지는 시너지를 만들어낸다. 

2013년 초연된 브로드웨이 뮤지컬은 2014년 토니어워즈에서 최우수 뮤지컬상, 최우수 극본상, 연출상, 의상상 등 4개 부문을 석권했고 같은 해 드라마 데스트 어워즈, 외부비평가상, 드라마리그어워드 등에서도 최우수 뮤지컬상을 휩쓸었을 만큼 탄탄한 구성과 작품성을 자랑한다. 공연은 내년 1월 27일까지 이어진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