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선언문을 외치는 장면 촬영 할 때 (내) 심장 소리가 너무 커"

사진= '항거: 유관순 이야기' 기자간담회에서 ‘고아성’

[무비톡 김상민 기자] 15일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영화 '항거: 유관순 이야기'(감독 조민호) 언론시사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조민호 감독과 배우 고아성, 김예은, 정하담, 류경수가 참석했다.

'항거: 유관순 이야기'는 3.1 만세운동 이후 1년, 우리가 몰랐던 유관순의 이야기를 다뤘다. 고아성이 어두운 시대 상황 속에서도 자유와 해방을 향한 용기를 잃지 않고,

고향 충남 병천에서 만세운동을 주도한 열일곱 소녀 유관순을 연기했다. 고아성은 간담회 시작 후, '항거: 유관순 이야기'와 함께 했던 시간들을 떠올리며 왈칵 눈물을 쏟아 현장을 숙연하게 만들었다.

 

"울어서 죄송하다"며 쑥스러운 웃음과 함께 이야기를 시작한 고아성은 "처음 시나리오를 받았을 때 유관순 열사님의 이야기라는 것을 알고 봤지만 예상했던 일대기가 아닌 1년이라는 감옥의 시간을 다룬다는 점에서 매력을 느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아무래도 쉽지 않은 영화가 될 것이라고 사실은 처음에 겁을 많이 먹었었는데, 감독님과 첫 미팅을 가지고 엄청난 신뢰를 느꼈다. 그래서 결정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영화 중반부에는 유관순이 독립선언서를 낭독하는 장면이 그려진다. 고아성은 이에 대해 "처음 촬영 스케줄을 받고, 독립선언서를 낭독하는 장면이 있는 촬영 날을 카운트를 했었다"며 어느 때보다도 긴장했었던 순간을 전했다.

독립선언문을 외치는 장면을 촬영을 할 때 (내) 심장 소리가 너무 커서 마이크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바꿔야 했다”라며 “그때 25명의 배우들과 눈을 마주쳤다. 약속한 듯이 모두 울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어 "제가 그동안 해본 연기 중에 대사가 가장 길었고, 문어체이지만 끊임없이 되뇌이면서 외웠다. 그 감정들이 사실 어려웠기 때문에 부담도 많이 됐다. 

<항거 : 유관순 이야기>는 1919년 3.1 만세운동 이후 우리가 몰랐던 1년의 유관순과 서대문 감옥 8호실 여성들의 이야기를 담은 작품으로 2월 27일 개봉한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