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톡 김상민 기자] 볼보차 코리아는 지난 5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세단과 SUV의 장점을 결합한 프리미엄 중형 크로스오버 '신형 크로스컨트리(V60)'를 아시아 최초로 공개하고 본격 시판에 나섰다. 볼보 신형 크로스컨트리 V60 모델 출시 발표회에 '밥 사주고 싶은 남자' 정해인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윤모 볼보차코리아 대표는 “신형 크로스컨트리 가격을 영국이나 독일·스웨덴 등 글로벌 시장보다 20% 이상 저렴하게 책정했다”면서 “공격적으로 가격을 책정한 크로스컨트리 라인업을 바탕으로 올해 1만대 판매를 넘길 것으로 자신한다”고 말했다.

 

볼보 크로스컨트리가 본고장인 스웨덴보다 600만원, 독일보다는 2300만원 이상 저렴한 가격에 국내 출시된다. 볼보는 세단의 안정적인 승차감과 SUV의 주행성능 및 실용성을 결합한 크로스컨트리를 지난 1997년 처음 선보였다.

볼보의 `인간 중심(Human-centric)` 철학을 대변하는 아이코닉 모델로 자리잡았다. 2014년 제품 포트폴리오 전략 변화에 따라 정통 SUV라인업인 XC레인지와 더불어 크로스오버를 상징하는 별도 라인업으로 편성됐다.

현재 볼보는 플래그십 90클러스터 기반 크로스컨트리(V90)와 스웨디시 다이내믹 60클러스터 기반 크로스컨트리(V60), 스웨디시 미니멀리즘을 실천하는 40클러스터 기반 크로스컨트리(V40) 등의 크로스컨트리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신형 크로스컨트리(V60)는 볼보의 최신 모듈형 플랫폼 SPA(Scalable Product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새롭게 설계된 60클러스터 기반의 2세대 모델이다. 신형 크로스컨트리(V60)는 형제 모델인 XC60과 하반기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는 신형 S60으로 이어지는 스웨디시 다이내믹 스타일을 추구했다.

볼보 브랜드 역사상 가장 역동적인 디자인을 선보인다. `토르의 망치`로 부르는 LED 헤드라이트, 아이언 마크가 삽입된 크로스컨트리 메시 그릴, 후면의 워드 마크를 기반으로 대담하면서 세련된 인상과 볼보의 고전적인 스타일링을 결합했다.

전장은 기존 세대 대비 150mm 늘어난 4785mm, 전면 오버행은 71mm 줄어든 872mm, 휠베이스는 100mm 늘어난 2875mm다. SUV인 XC60 대비 전고는 155mm 낮아졌다. 전장은 95mm, 휠베이스 10mm, 리어 오버행은 87mm 각각 늘었다.

인테리어는 기존 볼보 모델처럼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았다. 여기에 천연 소재 활용 범위를 확대하고 새로운 디테일을 반영했다. 대시보드 마감은 트림에 따라 리니어 라임 월넛 또는 드리프트 우드(PRO 모델) 등 자연의 나뭇결이 그대로 살아있는 천연소재로 구성된다. 

 

스타트 버튼 및 양쪽에 수직으로 자리한 에어 블레이드, 센터 디스플레이 등에는 정교하게 마무리된 로터리 방식의 다이아몬드 패턴이 적용됐다. 시트는 컴포트 레더를 기본으로 적용했다. PRO 트림에는 운전석 및 조수석에 마사지 기능이 포함된 최고급 나파(Nappa) 레더 시트를 채택했다.

백라이트 도어 손잡이와 일루미네이션 트레드 플레이트, 실내조명을 포함한 일루미네이션 하이 레벨 패키지를 적용, 안락하면서도 편안한 공간을 연출했다.

차량기능, 내비게이션, 엔터테인먼트 애플리케이션을 결합한 직관적인 형태의 세로형 터치스크린도 갖췄다. PRO 모델에는 영국의 하이엔드 스피커인 바워스&윌킨스(B&W, Bowers & Wilkins)가 탑재된다. 

 

국내 출시 모델은 최고출력 254마력, 최대토크 35.7kg?m의 직렬 4기통 T5 터보차저 가솔린 엔진과 8단 자동 기어트로닉 변속기를 채택했다. 스웨덴 할덱스사의 5세대 AWD 기술을 기반으로 한 사륜구동 시스템도 기본 장착했다.

실내공간도 여유로워졌다. 기존 세대보다 100mm 늘어난 휠베이스(2875mm)와 더불어 리어 오버행(1038mm)도 118mm가 늘었다. 이를 통해 앞좌석은 10mm, 뒷좌석은 45mm의 레그룸을 추가로 확보했다. 트렁크 공간은 기본 529ℓ에서 최대 1441ℓ까지 확장할 수 있다.

간단한 발동작만으로 트렁크를 여닫을 수 있는 핸즈프리 전동식 테일 게이트도 있다. 더러운 옷이나 장비로부터 실내를 보호해줄 실내/트렁크 매트를 비롯해 루프박스, 로드 캐리어, 자전거 캐리어 등 별도로 판매되는 크로스컨트리 전용 액세서리를 활용해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더욱 최적화된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실내 공기를 모니터링한 뒤 먼지, 꽃가루 입자 악취 등을 걸러내고 오염 수준에 따라 외부 공기 유입을 조정하는 실내공기청정 시스템(IAQS) 및 클린존 인테리어 패키지, 대형 파노라마 선루프 등도 기본 적용했다.

`안전의 대명사` 볼보가 만든 모델답게 안전성도 우수하다. 얇은 두께에서도 초고장력강의 강성을 내는 붕소강을 광범위하게 사용했다.

탑승자는 물론 외부의 사람들까지 보호하기 위해 고안된 `인텔리세이프(IntelliSafe) 시스템도 탑재했다. 자동 제동 기능과 충돌 회피 시스템을 결합해 잠재적인 사고 시나리오에서 포괄적인 안전을 돕는 시티 세이프티(City Safety)가 전 차종에 기본 적용됐다. 

 

앞차와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며 140km/h까지 주행할 수 있는 `파일럿 어시스트 II(Pilot Assist II)`, `도로 이탈 완화 기능(Run-off Road Mitigation)`, `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 기능(Oncoming Lane Mitigation)`,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Blind Spot Information)` 등 첨단 안전 기술도 기본 장착됐다.

이를 기반으로 더욱 까다로워진 유로앤캡(Euro NCAP) 안전 테스트에서 최고 등급을 받으며 볼보 전 차종 별 5개의 기록을 계승했다. 국내 판매가격은 T5 AWD가 5280만원, T5 AWD PRO가 5890만원이다.

볼보코리아는 T5 AWD가 독일에서 7630만원, 영국에서 6890만원에, 본고장인 스웨덴에서 5890만원에 각각 판매된다고 설명했다. 볼보코리아는 이와 함께 업계 최고 수준인 5년 10만km 무상 보증 및 소모품 교환 서비스를 기본 제공한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