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톡 김상민 기자] 12일 오전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넷플릭스 ‘첫사랑은 처음이라서’ 제작 발표회가 열려 오진석 감독을 비롯해 배우 진영, 정채연, 지수, 최리, 강태오 등이 참석했다. ‘청춘’은 언제나 서툴지만 그 자체로 아름답다.

사회에서 겪게 되는 첫 경험, 누군가를 좋아하는 첫 마음과 사랑, 가장 쓰고 아픈 첫 실패 등 청춘이면 모두 '처음'에 부딪히게 마련이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첫사랑은 처음이라서’는 전세계 공감 키워드인 ‘첫사랑’을 통해 한국 청춘들의 현실적인 이야기들을 담아냈다.

넷플릭스에서 지난 1월 공개한 ‘킹덤’에 이어 두 번째로 공개하는 8부작 드라마로 주인공은 첫 인생, 첫사랑을 겪는 인생 1회차 청춘 5인방의 이야기다. "좋아하는 사람 있다"고 폭탄 고백을 던지는 송이(정채연)와 그의 20년차 ‘남자 사람 친구’ 태오(지수), 송이 인생 첫 설렘을 안겨준 도현(진영)의 발랄한 로맨스를 그렸다.

이들은 각자의 이유로 쉐어하우스에서 함께 살게 된다. 아빠와 추억이 담긴 집에서 쫓겨난 송이, 갑갑한 부모님의 울타리를 벗어나 집을 나온 상속녀 기린(최리), 간절한 꿈을 좇아 집을 나온 훈(강태오), 태오의 절친으로 이 집을 드나드는 도현까지. 다섯 청춘들이 나누는 특별한 우정을 목도할 수 있다.

오 감독은 “나도 20대가 있었고 대학 시절이 있었는데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아무 것도 아닌 일이었는데 그 당시에는 심각한 일들이었다. 연애도 그렇고 ‘어떻게 살아야하지?’라는 것도 있었다. 모두 처음이라서 그런 게 아닐까 싶었다.

박장대소가 나오지는 않더라도 슬며시 미소가 나오는 작품으로 기억되기를 바란다”라고 작품에 대해 소개했다. 이어 “한국 20대 라이프스타일을 담고 싶었다. 노력했다. 장소들도 홍대, 연남동을 비롯한 핫플레이스들을 담아보자고 생각했다. 그러면서도 청춘들이 성장하는 모습을 담고자 했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첫사랑은 처음이라서’는 시즌2로 기획이 됐다. 전반과 후반으로 나뉘어 런칭되는 점에 대해 “한국 드라마가 16부작으로 많이 기획되다 보니까 그랬다. 묘하게도 전반과 후반으로 나뉘어진다. 다음주에 런칭되는 전반부에 이어서, 후반부는 조금씩 성장하게 된다”라고 예고했다.

이 드라마는 전세계 190개국에 선보인다. 감독은 “청춘이라는 정서가 세계적으로 보편적인 정서라고 생각한다”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첫사랑은 처음이라서’은 ‘킹덤’ 이후의 넷플릭스에서 나오는 한국 작품이다. 이에 대해서 “‘킹덤’은 워낙 좋은 작품이고 블록버스터 작품”이라며 “‘킹덤’에 대해 의식하지는 않았다.

그래서 이것도 다른 의미의 판타지 드라마라고 생각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개인가구, 혼밥, 혼술 등 너무나 사회적인 트렌드가 돼서, 좋아하는 사람들과 같은 공간에 있는다는 것이 약간 판타지가 된 것 같기도 하다. 그런 지점에서 킹덤과는 다른 현실 판타지가 될 거라고 생각한다”라고 ‘첫사랑은 처음이라서’에 대해 설명했다. 

배우들은 각자 자신이 맡은 배역을 소개했다. 지수는 자신이 맡은 윤태오를 “자유분방하고 자기애가 넘치며 약간은 바보 같은 사랑스러운 캐릭터”라며 “태오는 첫사랑 이미지인데, 한 번쯤 사귀어 보면 좋을 것 같은 느낌의 인물로 나온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남성적인 역할 주로 해왔는데, 이번에는 청춘물에 맞는 귀엽고 발랄한 캐릭터를 연기하게 되어 기대가 된다”라고 덧붙였다. 정채연은 한송이를 “힘든 삶 속에서 열심히 사랑하고자 달려가는 역할이다”라고 소개했다.

오 감독은 “정채연에 흥미가 있었다. 기본 음악가이므로 무대 위 화려함이 있으면서도 교회 누나 같은 이미지가 있다. 보통 성별을 가리지 않고 교회 누나, 교회 오빠 같은 친숙한 사람을 첫사랑 상대로 생각하지 않나. 이번 작품으로 좋은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최리는 “모든 것을 처음 경험한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연기했다. (재벌 상속자이기 때문에) 모든 것이 처음이다. 또, 강태오와의 연기가 좋은 에너지를 줘서 조합도 좋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강태오는 “최리 씨와 연기하며 정말 많이 배웠다. 호흡을 많이 맞춰 보기도 했고, 도움도 많이 받았다”라고 말했다. 최리는 밝은 목소리로 “감사합니다”라고 말하며 웃음을 자아냈다.

진영은 "'첫사랑은 처음이라서'는 현실적인 주제를 담고 있다. 그게 크게 다가왔다"면서 "현실에서 일어날 법한 일이 많이 나온다. 그걸 잘 표현하려고 했고, 공감할 수 있는 작품이라 생각한다"고 말해 드라마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한편, KBS2 ‘아이가 다섯’ ‘연애의 발견’, tvN ‘로맨스가 필요해’ ‘로맨스가 필요해 2012’ ‘로맨스가 필요해3’ ‘로맨스는 별책부록’으로 현실 로맨스를 선보여온 정현정 작가가 크리에이터 자격으로 참여, 그 배경에 궁금증이 쏠린다.

이유는 원작에 있다. 지난 2015년 정현정 작가가 집필한 온스타일 첫 오리지널 드라마 ‘처음이라서’가 ‘첫사랑은 처음이라서’의 원작인 것. 당시 ‘처음이라서’는 TV와 온라인을 적극 활용한 크로스 미디어 전략이 시청자의 눈길을 끌었다.

당시 정현정 작가는 “드라마 소비 방식이 새롭게 바뀌었다고 많이 느꼈다”며, “새로운 시장을 경험해보고 싶었다”고 했다. 이어 “창작자 입장에서 새로운 플랫폼이 생긴 것은 좋은 일”이라며, “지상파나 케이블과 종편 혹은 웹 드라마를 구분하고 싶지도 종속되고 싶지도 않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다양한 작업을 해보고 싶었다”고 알렸다. 어쩌면 ‘첫사랑은 처음이라서’는 작가의 탈 플랫폼 기조가 ‘미디어 공룡’ 넷플릭스로써 구체화된 2019년의 성과물이다.

오진석 PD는 “‘청춘의 쉐어 하우스’를 제외한 나머지가 원작과 많이 다르다”며, “원작자 정현정 작가님께서 크리에이터로서 처음 기획에 도움을 주셨다”고 소개했다. 4월18일 넷플릭스에서 공개된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