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톡 김상민 기자] 24일 오후 서울 중구 충무아트센터 중극장 블랙에서 뮤지컬 '시데레우스' 프레스콜이 열렸다. 김동연 연출, 이유정 작곡가, 고영빈, 정민, 박민성, 신성민, 정욱진, 신주협, 김보정, 나하나가 참석했다.

“저도 처음엔 ‘왜죠?’라고 물었습니다.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에도 ‘갈릴레오 갈릴레이’라는 이름이 나와요. 시대를 거스르면서 자기주장을 굽히지 않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 아닌가 싶어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진실을 찾는 가치를 원하는 것 같아요. 많은 정보를 알고 있음에도 어떤 게 진실인지 알고 싶어 하고 진실을 찾기 위한 노력의 가치, 그 진실을 위해 싸웠던 사람들의 가치를 이 시대가 요구하지 않나 생각해요.”

 

이어 “뮤지컬에서 ‘과학’은 생소한 소재지만 최대한 낭만적으로 이야기를 담고 싶었다”고 덧붙이며 “이과적 낭만”이라고 표현했다. “별을 보면서 수식과 법칙을 생각하는 것 자체가 시를 짓는 것만큼 시대를 변화시키고 감동을 줄 수 있는 드라마가 될 수 있구나를 깨달았어요.

그 깨달음이 잘 전달되도록 표현하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유정 작곡가는 "등장인물은 전부 실존 인물이다. 갈릴레오가 종교재판을 받았고 케플러가 갈릴레오의 영향을 받아서 망원경을 만들었다는 부분은 사실이다.

갈릴레오와 케플러가 편지를 주고받았다는 점도 역사적 사실이다. 기록이 있다. 다만 갈릴레오와 케플러가 많은 이야기를 나누지는 않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 상상력을 동원해 같은 과학자로서 많은 애기를 나누고 토론을 하는 내용을 넣었다.

 

시간적인 뒤틀림도 많이 넣었다. 관객들이 역사적 사실에 상상력을 동원한 내용이 많다는 점을 이해하고 보면 좋을 것"이라고 했다.제목 '시데레우스'는 갈릴레오가 저술한 '시데레우스 눈치우스'라는 책의 제목에서 따왔다.

별이 전하는 소식, 별의 전령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시데레우스는 약 2년의 개발 과정을 거쳤다. 2017년 6월 아르코-한예종 뮤지컬 창작 아카데미 독회에서 처음 선보였고 같은해 충무아트센터의 스토리작가 데뷔 프로그램인 '블랙앤블루' 시즌4에서 리딩공연을 했고 이번이 초연이다.

 

김 연출은 "초연은 항상 힘들다. 또 소재 자체가 뮤지컬로 풀기에는 생소한 과학이다. 최대한 낭만적인 이야기로 만들고 싶었다. 별을 보면서 수식과 법칙을 생각하는 자체가 낭만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드라마가 될 수 있도록 많이 노력했다"고 했다.

고영빈은 "창피한 일이지만 갈릴레오에 대한 지식이 많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그는 "대본을 처음 받았을 때부터 지금 제가 처하고 있는 상황에 빗대서 바라봤다.  갈릴레오 얘기지만 지금 현시대에 꼭 필요한 인물이 아닌가 생각했다"며 "갈릴레오가 외치고 싶었던 이야기를 생각하고 작품에 접근했다"고 말했다.

케플러 역의 신성민과 정욱진, 신주협도 극에 대한 이야기를 꺼냈다. 특히 신성민은 오랜만에 뮤지컬 무대로 '시데레우스'를 선택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작품을 처음 봤을 때 참 따뜻하게 봤다. 그 시대에 금기된 사실을 굉장히 따뜻하게 그려내고 싶었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정욱진은 캐릭터 해석에 대해 "제가 원래 자기애가 많고 긍정적인 편이다. 대본에도 그렇게 표현하고 있어 이 점을 많이 반영했다"며 "사실 저는 문과 출신인데 저희 아버지가 이과출신이다. 아버지를 많이 상상하며 만들었다"고 답했다.

 

신주협은 "'시데레우스'의 시작과 저와 데뷔년도가 같아서 친근감을 느끼고 있다"고 웃었다. 무엇보다 케플러에 본받고 싶었다고. 그는 "케플러는 멈춰있는 인물이 아니라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는 변화하는 모습을 배우고 있다"고 말했다.

갈릴레이의 실제 저서인 ‘시데레우스 눈치우스’에서 제목을 딴 뮤지컬 ‘시데레우스’는 갈릴레오(고영빈·박민성·정민, 이하 관람배우·가나다 순)와 독일의 젊은 수학자 케플러(신성민·신주협·정욱진), 갈릴레오의 딸 마리아(김보정·나하나)가 꾸려가는 진실찾기에 대한 이야기다. 

백승우 극작·작사가, 이유정 작곡·작사가가 아르코 한예종 뮤지컬 창작 아카데미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후 충무아트센터의 스토리작가 데뷔 프로그램 지원사업인 ‘뮤지컬하우스 블랙앤블부’ 시즌 4(2017년)에서 발굴돼 무대화된 작품이다. 뮤지컬 '시데레우스'는 오는 6월 30일까지 서울 충무아트센터 중극장 블랙에서 공연한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