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가 없음에도 희극이, 악인이 없음에도 비극이'

사진= 영화 '기생충'의 언론시사회 이후 기자간담회에서 ‘봉준호 감독’

[무비톡 김상민 기자] 28일 오후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영화 '기생충'의 언론시사회에 배우 최우식, 박소담, 장혜진, 조여정, 이선균, 송강호가 참석했다. 봉 감독은 “‘기생충’을 통해 부자와 가난한 자를 이야기하고 싶었다.

사회, 경제적으로 부자와 가난한 자를 학술적으로 분석하진 않지만 풍부한 희로애락이 투영된 영화라고 생각한다”고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이어 “서로에 대한 예의, 인간에 대한 존엄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인간에 대한 예의를 어디까지 지키냐에 따라 기생인지 상생인지 공생인지 갈린다고 보기 때문이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영화 그 자체다. 저는 강의를 하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영화를 통해 말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설명했다. 봉 감독은 또 “칸은 벌써 과거가 됐다”며 “한국 관객의 생생한 소감이 궁금하다. 약간의 변장을 한 채 극장을 찾아 ‘진짜 관객’들의 작은 이야기를 듣고 싶다”고 덧붙여 웃음을 안겼다.

‘기생충'은 25일(현지시간) 프랑스 칸에서 열린 올해 제72회 칸 영화제에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의 주인으로 호명됐다. 이는 한국영화 역사상 최초다. '기생충’(감독 봉준호)은 전원 백수인 기택(송강호)네 장남 기우(최우식)가 박사장(이선균)네 고액 과외 선생이 되면서 일어나는 예기치 못한 사건을 다루는 블랙 코미디로 가난한 가족과 부자 가족 이야기를 통해 보편적 현상인 빈부격차의 문제를 다룬다. 30일 개봉.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