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지은 배우 다리부상으로 개막연기

[무비톡 김상민 기자] 25일 오후 서울 중구 남산예술센터에서 연극 '묵적지수' 프레스콜이 진행됐다. 이날 프레스콜은 원래 전막 시연으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경지은 배우의 다리 부상으로 인해 하이라이트 시연과 질의응답으로 구성이 변경됐다.

전쟁을 직접적으로 다루면서 전쟁의 스케일에 매혹 당하지 않을 수는 없을까. 연극 '묵적지수'는 전쟁이 끊이지 않았던 춘추전국시대를 배경으로 하면서 일상의 폭력이 난무하는 오늘날에 지켜야 할 가치는 무엇인지 질문한다. 

배우 경지은이 전막시연을 하고 있다.

극에서 사상가 묵자(묵적)는 송나라를 침략하려는 초나라를 막기 위해 초나라 혜왕과 모의전쟁을 벌인다. 규칙은 실제 전쟁과 같게 하되 한 사람도 목숨을 잃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초혜왕이 아끼는 궁녀 장질은 모의전에서 송나라 사람 역할을 수행하기로 하지만, 이 모의전은 예상치 못한 결말로 치닫는다.

'묵적지수'는 2천500년 전 중국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을 거부한다. 무대 장치나 소품은 전무하고, 배우는 고대 중국 전통 의상이 아닌 운동화 차림으로 연기한다. 이들은 360도 원형 무대와 객석을 왔다갔다 하며 부지런히 뛰어다닌다. 

이래은 연출가는 "이 공연은 대사가 들려야 하는 극이다. 연극이 영상 등 다른 매체와 다른 게 뭘까라고 생각했을 때 몸짓과 목소리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배우들과 몸을 확장해서 쓰는 방식을 찾고 연구했다"고 밝혔다.

배우들의 독특한 의상에 대해선 "전통과 현대를 섞어 그로 인해 감각이 어떻게 바뀔까를 고민했다. 재현보다는 낯선 감각의 전환에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래은 연출은 "그동안 전쟁이 유희적으로만 소비돼왔다고 생각한다.

전쟁을 직접 치뤄내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이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싸울 필요 없는 사람들이 권력자에 의해 서로 칼을 겨누게 되는 상황이 전쟁의 가장 큰 비극이다. 때문에 병사, 궁녀 캐스팅에 신경을 많이 썼다. 

주요 역할을 맡은 배우들이 다시 병사가 되면서 언제든 가해자가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얘길 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이 연출은 "작품 속 대부분 역할이 남성이다. 2019년에 어떤 의미를 줄 수 있을까 고민했고, 2019년에 공격을 막아내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생각해봤다.

지난해 미투가 떠올랐고, 위계 폭력과 성폭력에 맞서 싸우는 여자 배우들이 떠올랐다. 협소한 여성의 역할들을 벗어나 다양한 역할에서 연기하는 기회를 주는 것이 창작자로서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에 서 작가는 "작품을 쓰면서 제일 힘들었던 부분이 여성 캐릭터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였다. 2,500년 전 기록에는 여성의 이름조차 남아있지 않아서 굉장히 어렵고 까다로웠다. 그래서 더 젠더 프리 캐스팅 제안이 만족스러웠다"고 말했다.

이래은 연출은 "묵가는 나이, 성별, 계급을 구분하지 않고 사람은 모두 평등하고 사랑해야 한다는 이념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집단이었다"며 "묵가의 사상을 다루는 데 있어 작업도 묵가의 방향을 따르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공연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에게 동일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휠체어 리프트 이동이 필요 없는 무대 장치 반입구를 모든 관객의 출입구로 사용한다. 30일과 7월 7일 공연은 자막 해설과 수화통역, 음성해설 등이 제공되는 배리어프리로 진행된다.

또 2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한 스태프로 구성되며, 360도 원형 무대를 통해 색다른 공간 감각을 전달한다.한편, 이날 프레스콜 도중 초혜왕 역 경지은 배우가 다쳐 전막 공연이 중단되는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 연극은 작품 안팎으로 고정된 관습에서 벗어나는 다양한 시도를 한다. 전쟁 서사가 남성의 전유물이라는 관념을 깨고 성별에 관계 없이 젠더 프리 캐스팅으로 구성된다. 배우 경지은, 민대식, 박훈규, 성수연, 오지나, 이미라, 임원옥, 최희진, 하지은이 출연한다. 

남산예술센터의 2019년 시즌 프로그램 세 번째 작품인 연극 ‘묵적지수’가 26일 예정이던 개막을 잠정 연기했는데 이날 전막공연 프레스콜 중 ‘초혜왕’ 역의 배우 경지은이 부상을 입어 불가피하게 26~30일 5회차 공연이 취소됐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