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유열의 음악앨범’ 언론시사 후 기자간담회에서 ‘배우 김고은’

[무비톡 김상민 기자] 배우 김고은이 20일 오후 서울 한강로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영화 ‘유열의 음악앨범’ 언론 시사 이 후 기자 간담회에 참석했다.

가슴 속 오래도록 남을 소중한 ‘기억’과 기적과도 같은 ‘시간’에 대한 이야기를 그린 ‘유열의 음악앨범’의 감성 주파수가 제대로 통했다. ‘유열의 음악앨범’은 1994년부터 10년 넘게 마주치고 엇갈렸던 두 남녀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다.

라디오에서 흘러나온 노래처럼 우연히 만난 두 주인공 미수(김고은)와 현우(정해인)는 오랜 시간 엇갈리고 마주하길 반복한다. 1994년 10월 1일, 라디오 [유열의 음악앨범]의 첫 방송이 흘러나오던 날 기적처럼 두 남녀는 만났고, 1997년 불현듯 겪게 된 IMF는 이메일 주소만을 나눈 채 둘을 멀어지게 했다. 

2000년 밀레니엄 시대가 도래하고, 2005년 보이는 라디오가 출현하기까지 시간의 흐름을 따라 급속도로 변하는 세상 속, 보통의 청춘이자 평범한 커플의 이야기를 더 깊숙하게 들여다보게 하는 작품이다.

작품은 1994년에 첫 방송을 시작한 KBS FM 라디오 프로그램 [유열의 음악앨범]이 사랑의 매개체이자 제목으로 등장한다. 1994년부터 2005년까지 시간의 연대기 속, 기적같이 만나 우연과 필연을 반복하며 사랑하고 헤어져야 하는 두 남녀의 애틋한 감정과 아련한 감성이 관객들의 공감대를 자극한다.

이 영화의 남다른 점은 바로 시대를 관통하는 ‘음악’이 있다는 것. 1994년 기적처럼 두 남녀가 만난 순간부터,1997년 IMF와 이메일, 2000년 밀레니엄 시대, 2005년 보이는 라디오의 시대까지 그 시절 아련한 추억을 자극하는 이 작품의 하이라이트는 음악이다. 

영화 ‘유열의 음악앨범’은 시간과 사랑이라는 영원한 인생의 테마를 주제로 내 삶의 잊혀진 시간 속으로 각자의 여행을 하게 만든다. 김고은은 닿을 듯 닿지 않는 여자 미수 역을 연기한다.

미수는 돌아가신 엄마가 남긴 제과점을 지키고 있는 인물로 '음악앨범' 라디오 DJ가 바뀌던 날 우연히 현우를 만나며 새로운 감정에 빠지게 된다. ‘은교’로 만났던 정지우 감독과 한 번 더 작업한 김고은은 “‘은교’는 오롯이 감독님을 의지했던 현장이었다.

‘유열의 음악앨범’으로 6년 만에 감독님을 다시 만나 뵀다. 이번에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었다”며 “감독님의 말을 빨리 알아들으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김고은은 “일상적인 인물을 연기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촬영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이어 “‘도깨비’에서 짝사랑하던 선배와 멜로를 찍게 된 것만으로도 기뻤다”며 상대 배우와의 호흡에 만족감을 전했다. '유열의 음악앨범'은 오는 28일 개봉한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