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터=메리 크리스마스 미스터 모(Merry Christmas Mr. Mo)

누구나 한 번쯤 꿈꾸는 찬란한 생의 전환점을 포착한, 천국보다 낯선 블랙코미디 <메리 크리스마스 미스터 모>가 12월 개봉을 확정 지었다.[감독/각본: 임대형 | 출연: 기주봉, 오정환, 고원희, 전여빈 외 | 제작: 영화사 달리기 | 배급: ㈜인디스토리]

지난 부산국제영화제 뉴커런츠 부문에 초청되어 아시아진흥기구(넷팩 NETPAC)상을 수상하고, 카를로비바리, 프랑크푸르트, 부에노스아이레스 등 해외 유수의 영화제에서 호평을 받은 <메리 크리스마스 미스터 모>는 어느 날 갑자기 암 선고를 받게 되는 시골 이발사 모씨는 인생의 마지막 카운트다운이 시작되자 일생일대의 계획을 세운다.

영문도 모른 채 소환된 영화감독 아들 ‘스데반’과 아들의 여자 친구 ‘예원’ 미스터 모는 그들에게 자작 시나리오 <사제 폭탄을 삼킨 남자>를 던진다. “영화감독이 영화를 찍어야지!” 찰리 채플린을 좋아했던 아내를 위해, 젊은 날의 자신의 꿈 그리고 홀로 남을 아들과 소중한 친구들을 위한 마지막 선물을 준비한다.

마지막일지도 모를 크리스마스를 생의 클라이맥스로 만들 계획을 세우며 벌어지는 따뜻하고 낭만적인 흑백 영화. <메리 크리스마스 미스터 모>는 단편 <만일의 세계>로 서울독립영화제(2014) 우수작품상, 미쟝센단편영화제(2014) 심사위원특별상 등을 받으며 주목받은 신인 임대형 감독의 장편 데뷔작이다.

찰리 채플린과 버스터 키튼의 희비극을 레퍼런스 삼아 엉뚱하지만 사려 깊고, 담담하지만 경쾌하며, 슬프지만 유머러스한 화법과 스타일을 101분의 러닝타임속에 자신만의 인장처럼 오롯이 박았다. 또한 흑백영화 특유의 영상미와 담백한 스토리텔링은 물론 인디씬 최고의 블루스 뮤지션 하헌진이 영화음악을 맡아 독특한 엇박의 정서와 감흥을 자아낸다.

특히 흑백 무성영화 형식을 차용한 영화 속의 영화 <사제 폭탄을 삼킨 남자>의 재기 넘치는 아이디어는 매우 흥미로워 블랙코미디의 미덕을 한층 끌어올린다. 중견배우 기주봉이 찰리 채플린을 동경한 시골 이발사 모금산으로 분해 세밀한 연기를 펼쳤고, 신예 오정환이 아들 모스데반 역을 맡아 자연스러운 연기를 선보였다.

모씨 부자의 영화제작을 주도하는 예원 역은 TV 와 스크린을 넘나들며 활약 중인 배우 고원희가 중심을 잡았고,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죄 많은 소녀>(감독 김의석)로 ‘올해의 배우상’을 수상하며 크게 주목받은 배우 전여빈이 모금산과 우정을 나누는 자영으로 등장해 매력을 발산했다.

쓸쓸하고 때로는 찬란한 생의 모멘텀(momentum)을 담은, 천국보다 낯선 블랙코미디 <메리 크리스마스 미스터 모>는 12세 이상 관람가(예정)로 오는 12월 14일(예정) 개봉해, 쌍화차보다 따뜻하고, 추억보다 낭만적인 이야기로 관객들의 마음을 데워줄 것이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