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영화상] '기생충' 5관왕 영예…정우성·조여정 男女주연상
[청룡영화상] '기생충' 5관왕 영예…정우성·조여정 男女주연상
  • 무비톡
  • 승인 2019.11.22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SBS 청룡영화상 생방송 캡처 © 뉴스1

'기생충'이 청룡영화상 5관왕에 올랐다. 21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에서 제40회 청룡영화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배우 김혜수, 유연석이 진행을 맡은 가운데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최우수작품상, 감독상을 비롯해 여우주연상, 여우조연상, 미술상까지 총 5개의 트로피를 가져갔다.

최우수작품상에 호명되자 '기생충' 배우들과 봉준호 감독이 무대에 올랐다. 대표로 송강호가 소감을 밝혔다. 그는 "'기생충'이 우리에게 준 선물이 있다면, 천만 관객, 황금종려상보다 더 큰 가치는 우리도 이런 영화를 만들 수 있다는 자부심이다.

그런 자부심과 자긍심을 만들어 준 우리 대한민국의 위대한 감독 봉준호 감독님과 스태프에게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남녀 주연상은 정우성과 조여정이 받았다. 영화 '증인'으로 열연했던 정우성은 트로피를 들고 절친한 동료 배우 이정재를 언급했다.

그는 "누구보다도 트로피 들고 있는 제 모습 보고 있을 한 남자, 제 친구 이정재씨. 함께 기뻐해주고 있을 거라 생각한다"면서 "여러분과도 기쁨 함께 나누고 싶다. 감사하다"며 미소 지었다. '기생충'에서 색다른 연기를 펼쳤던 조여정은 "봉준호 감독님 정말 감사하다.

늘 기다렸던 캐릭터였다"며 "앞으로도 묵묵히 걸어가 보겠다. 지금처럼 씩씩하게 잘 열심히 짝사랑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이밖에도 '국가부도의 날' 조우진, '기생충' 이정은이 각각 남녀 조연상을 수상했다. 남녀 신인상은 '양자물리학' 박해수, '미성년' 김혜준이 각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신인감독상은 '엑시트' 이상근 감독에게 돌아갔다. 청정원 인기스타상은 이광수, 이하늬, 박형식, 임윤아가 받았다. 현재 군 복무 중인 박형식은 군복을 입고 무대에 올라 시선을 집중시켰다. 특히 그는 "제대 후 어떤 역할이라도 다 할 수 있다. 시켜만 달라"며 "1년 남았다. 열심히 갈고닦겠다"고 남다른 각오를 내비쳤다.

비인두암 투병으로 잠시 활동을 중단했던 김우빈은 이날 청정원 단편영화상 시상자로 등장해 눈길을 모았다. 그는 "되게 떨린다. 다른 어떤 말보다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몇 년 전 몸이 많이 안 좋았다. 많은 분들이 응원해주시고 이겨낼 수 있도록 기도해 주셔서 제가 덕분에 건강하게 빨리 인사드릴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더불어 감사하다며 고개 숙여 인사했다.(서울=뉴스1) 이지현 기자

다음은 제40회 청룡영화상 수상자(작) 명단.


▲최우수작품상='기생충'
▲감독상=봉준호('기생충')
▲남우주연상=정우성('증인')
▲여우주연상=조여정('기생충')
▲남우조연상=조우진('국가부도의 날')
▲여우조연상=이정은('기생충')
▲신인남우상=박해수('양자물리학')
▲신인여우상=김혜준('미성년')
▲촬영조명상=김지용, 조규영('스윙키즈')
▲편집상=남나영('스윙키즈')
▲기술상=윤진율, 권지훈('엑시트' 스턴트)
▲음악상=김태성('사바하')
▲미술상=이하준('기생충')
▲각본상=김보라('벌새')
▲신인감독상=이상근('엑시트')
▲청정원 인기스타상=이광수, 이하늬, 박형식, 임윤아
▲한국영화 최다 관객상='극한직업'
▲청정원 단편영화상=장유진('밀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