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톡 김상민 기자] 뮤지컬 ‘웃는 남자‘가 14일 오후 서울 서초구 예술의 전당 오페라극장에서 프레스콜의 진행과 주요 장면을 시연했다. 이날 슈퍼주니어 규현, 박강현, 엑소 수호, 민영기, 신영숙, 김소향, 강혜인, 이수빈과 앙상블 배우들이 참석해 작품과 캐릭터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이들은 입을 모아 한층 업그레이드된 무대와 멋진 공연을 자신했다. 지난 2018년 초연된 ‘웃는 남자‘는 총 5년 간의 제작 기간과 175억 원 대의 초대형 제작비 투입으로 관객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국내 작품 최초로 4개의 뮤지컬 시상식 작품상을 모두 섭렵할 만큼 흥행성과 작품성을 고루 갖췄다. 

이후 2년 만에 돌아온 ‘웃는 남자‘는 초연 대비 변화를 주면서 인물들의 감정선과 개연성을 극대화했다. '웃는 남자'는 '레미제라블'로 유명한 프랑스 소설가 겸 극작가 빅토르 위고의 동명소설을 바탕으로 신분차별이 극심했던 17세기 영국을 배경으로 끔찍한 괴물의 얼굴을 하고 있지만,

순수한 마음을 가진 그윈플렌의 여정을 따라 정의와 인간성이 무너진 세태를 비판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의 가치에 대해 깊이 있게 조명한 작품이다. 하이라이트 장면 시연에는 그윈플렌, 조시아나 여공작, 데이빗경, 페드로, 데아 등이 함께한 무대들이 공개됐다. 

2018년 초연 이후 약 2년 만에 다시 돌아온 2020 ‘웃는 남자’는 견고한 짜임새의 서사와 새로운 검투 장면, 대사 변경 등 캐릭터들의 관계에 깊이를 더했다. 규현은 지난 2016년 뮤지컬 ‘모차르트!’ 이후 4년 만에 무대에 오른다.

이석훈과 함께 ‘웃는 남자’의 새 그윈플렌으로 합류한 그는 “소집해제 이후 첫 번째 뮤지컬이어서 고민했었다”라며 “군복무 기간 동안 ‘웃는 남자’ 공연을 보고 하고 싶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감사하게도 연이 닿아서 할 수 있게 돼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입이 찢어진 분장이 부담이 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규현은 "분장은 이미 예능에서 심하게 많이 해서 이 정도는 별 감흥이 없더라"라고 답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어 “박효신 선배님 외에도 수호 씨와 박강현씨가 함께 했다. 많은 조언을 얻으며 장면마다 어떻게 풀어나가는지에 대한 조언을 얻었다.

그 부분에 대해 너무 감사드린다는 말씀드리고 싶다”라며 그윈플렌 역을 함께 하는 배우들에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2018년 초연에 이어 다시 한번 그윈플렌으로 무대에 선 수호는 “초연에 이어 재연까지 함께 할 수 있어 즐겁고 행복하다. 

재연인 만큼 초연보다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많은 분들이 고생하셨다”라고 입을 열었다. 그는 “최근에 영화 ‘조커’가 개봉해서 몇 번이고 보면서 연기적으로 행동이나 표현을 많이 고민한 것 같다. 그런 점에 인물의 서사, 표현 방식에 신경을 썼다”라고 캐릭터를 소화하기 위해 노력한 점을 설명했다.

또 수호는 “엑소로서 가수 활동도 하고 있고 배우로서 영화나 드라마도 하고 있는데 두 가지에 대해 개인적으로 사랑하는 것 같다. 노래하고 연기하는 것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것 같다. 뮤지컬이 저한테는 종합 선물 세트 같은 느낌이라서 바쁜 와중에도 한 작품, 뮤지컬 무대에 서고 싶은 마음이 큰 것 같다”라며 “가까이에서 많은 분들과 서로 교감할 수 있다는 것이 특별하고 저한테 행복한 일인 것 같다.

그 점도 행복해서 계속 뮤지컬을 하고 싶고 무대에 설 것이다”라고 무대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열정을 드러냈다. 수호 역시 규현에 대해 “목소리가 굉장히 감미롭지 않나. 15년 이상을 들어서 익숙해졌는지 모르겠지만 우리나라에서 손꼽히는 목소리가 아닐까 싶다”라고 칭찬했다.

특히 슈퍼주니어 규현과 엑소 수호에 대해 민영기는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고 ‘이 친구들이 괜히 이 자리에 있는 게 아니구나‘ 하고 느꼈다. 선배이자 동료로서 뿌듯하고 감사하다"고 말했다. 김소향도 "규현과 수호가 한 사람의 배우로서 연습에 임하는 자세를 공연보다 더 보여드리고 싶을 때가 있다"며 후배들의 열정을 칭찬했다. 

민영기는 어린 그윈플렌과 데아를 거둬들이는 떠돌이 약장수이자 서사의 중추를 이끌어나가는 우르수스, 신영숙과 김소향은 여왕의 이복동생으로 부유하고 매혹적인 조시아나 여공작, 강혜인과 이수빈은 아이와도 같은 순백의 마음을 가진 천사 같은 존재로 앞을 보지 못하는 데아 역을 각각 연기하며, 매력적인 호흡을 이끌고 있다.

파워풀한 성량과 숙련된 에너지로 극의 중심을 받쳐주고 있는 배우 민영기는 우르수스 역을 맡아 열연 중이다. 그는 ‘웃는 남자’에 대해 “‘부자들의 낙원은 가난한 자들의 지옥으로 세워진 것이다’라는 말이 요즘 시대에 잘 어울리는 말이라는 생각이 든다. 

많은 관객 분들께서 저희 작품을 재밌게 보려고 오셨다가 가슴 한 켠에 정의로움과 따뜻한 마음을 갖고 돌아가시는 것 같다. 작년 초연 당시에도 많은 부분에 중점을 뒀지만 이번에 재연을 하며 좀 더 전개에 대해 매끄럽게 하는 부분도 있고 메시지를 정확히 전달하고자 수정하며 매끄러운 전개가 된 것 같다”라고 전해 ‘웃는 남자’ 재연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조시아나’ 역을 맡은 김소향은 “한국에서 찾아보기 힘든 여성 캐릭터의 면모가 있어 끌렸다”라며 “자신의 욕망을 과감히 끌어냈던 캐릭터는 찾기가 힘들었는데 ‘조시아나’의 이런 면모에 이끌렸다”라고 작품을 선택한 이유를 밝혔다.

이어 “상류사회에 환멸을 느끼고 벗어나고 싶었던 조시아나가 그윈 플렌의 ‘눈을 떠’라는 노래를 듣는 동안 표정과 연기에 변화를 주는 게 관건이었다”라며 “또한 그윈 플렌이 외치는 정의에 대해 들으며 예술가로서 사명감이 들기도 했다.

그래서 배우로서, 인간으로서 느끼는 김소향의 감정을 고스란히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뮤지컬 ‘웃는 남자‘는 지난 9일 개막했으며, 오는 3월 1일까지 예술의 전당 오페라극장에서 공연된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