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의 낙원은 가난한 자의 지옥으로 세워져"

사진제공(EMK뮤지컬컴퍼니)= 뮤지컬 '웃는 남자' 공연 모습

[무비톡 김상민 기자]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평생 웃어야만 했던 남자는 별을 품에 안고서야 비로소 진심으로 미소 지을 수 있었다. 온전히 그의 선택이었다. 한국 창작 뮤지컬 ‘웃는 남자’가 재연으로 화려하게 돌아왔다. 2018년 초연에 이어 2년 만이다.

제작기간 총 5년, 175억원 대의 초대형 제작비 투입으로 일찍이 화제를 모은 바 있으며 마지막 공연까지 누적 관객 총 24만명의 관객을 동원한 대작이기도 하다.

당시 ‘제7회 예그린뮤지컬어워드’ 6관왕, ‘제3회 한국뮤지컬어워즈’ 3관왕, ‘제6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뮤지컬 부문 최우수상, ‘제14회 골든티켓어워즈’ 대상 및 뮤지컬 최우수상 수상 등 한국 뮤지컬 최초로 그랜드 슬램을 달성하며 호평받은 작품이지만, 실제 관객들의 평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가운데 다소 엇갈리는 모습도 보였다.

사진제공(EMK뮤지컬컴퍼니)= 뮤지컬 '웃는 남자' 공연 모습

그런데 재연으로 돌아온 ‘웃는 남자’는 더욱더 탄탄해진 전개와 강한 흡입력으로 ‘웃는 남자’의 진면목을 발휘한다. 시작부터 끝까지 작품을 관통하는 테마도 분명하고, 메인 넘버의 반복 활용을 통해 전체적인 극의 분위기를 하나로 아우른 느낌이다.

물론 환상적인 무대 연출도 빼놓을 수 없다. 뮤지컬 ‘웃는 남자’는 프랑스의 위대한 극작가 빅토르 위고의 대표작 중 하나인 <웃는 남자(L’Homme qui rit, 1869)>를 원작으로 한다. 빅토르 위고가 생전 “나는 이 이상의 위대한 작품을 쓰지 못했다”고 자평한 작품이기도 하다. 

사진제공(EMK뮤지컬컴퍼니)= 뮤지컬 '웃는 남자' 공연 모습

좀처럼 좁혀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 빈부격차와 신분차별이 만연했던 17세기 영국을 배경으로, ‘부자들의 낙원은 가난한 자들의 지옥으로 세워진 것’이라는 사회 비판적 시각이 극중 인물들의 외침을 통해 전달된다.

빅토르 위고는 이 소설을 통해 당시 기형의 신체를 가진 아이를 수집, 애완동물처럼 데리고 다니는 귀족들을 고발하고 복종을 선택하는 서민들의 무기력함을 통렬하게 비판했다. 작품은 당시 영국에 실재했던 인신매매단 '콤프라치코스'에 의해 기형적인 웃는 모습으로 입이 찢어진 '그윈플렌'의 여정을 따라 서사가 진행된다. 

사진제공(EMK뮤지컬컴퍼니)= 뮤지컬 '웃는 남자' 공연 모습

한겨울 눈밭에 홀로 버려진 어린 '그윈플렌'은 동사한 어머니 품에서 죽어가던 '데아'를 구출해 길을 걷다 떠돌이 약장수 '우르수스'를 만난다. 평소 인간을 혐오하는 '우르수스'는 섬뜩한 얼굴을 가진 '그윈플렌'과 눈이 먼 '데아'를 거두기로 결심하고, 이들은 가족이 되어 살아간다.

세 사람은 '그윈플렌'과 '데아'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유랑극단에서 공연을 펼치며 생계를 꾸려가고 '그윈플렌'은 기괴한 미소 덕분에 유명한 광대가 된다.

우연한 계기로 이 공연을 본 '앤' 여왕의 이복동생 '조시아나' 여 공작은 '그윈플렌'의 매력에 푹 빠져 그를 갖고자 하고, 유혹을 겨우 떨쳐낸 '그윈플렌'은 행복한 삶에 대한 기대와 희망에 마음이 흔들린다.

사진제공(EMK뮤지컬컴퍼니)= 뮤지컬 '웃는 남자' 공연 모습

그러던 중 그는 '눈물의 성'이라는 악명 높은 고문소로 끌려가게 되고 그곳에서 생각지도 못한 출생의 비밀을 알게 된다. 이후 '그윈플렌'은 탐욕스러운 하인 '페드로'의 술책으로 가난했던 하층민에서 '상위 1%' 공작으로 신분상승을 이루고 호화로운 삶을 영위한다.

가족에 대한 기억을 떠올리며 가난했던 삶을 상기한 '그윈플렌'은 자신이 가진 권력을 이용해 빈민들의 삶을 바꾸고자 결심한다. 하지만 그는 비참한 세상은 안중에도 없고 자신의 배만 불리기에 열중하는 괴물 같은 귀족들의 모습만 목도한다. 

사진제공(EMK뮤지컬컴퍼니)= 뮤지컬 '웃는 남자' 공연 모습

'그윈플렌'은 결국 변하지 않을 상류사회에 대한 환멸을 느끼며 강렬한 외침으로 일갈한 뒤 그가 있을 곳으로 돌아간다. '그윈플렌' 역은 초연에서 모든 회차마다 최고의 무대를 선보였던 박강현이 다시 맡았다.

앞서 주요 넘버 ‘Can It Be’, ‘웃는 남자’ 등에서 폭발적 가창력을 뽐내며 관객들의 이목을 단숨에 사로잡았던 그는 깨끗하고 단단한 목소리와 섬세하고 안정적인 연기로 따뜻하면서도 강인한 '그윈플렌'을 표현해냈다.

수호 역시 재연에 나서며 힘을 보탰고, 이석훈과 규현이 합류해 화려한 캐스팅을 자랑했다. 그뿐만 아니라 민영기, 양준모, 신영숙, 김소향, 강혜인, 이수빈, 최성원, 강태을, 이상준, 김경선, 한유란이 나서 완벽한 라인업을 구성했다. 

사진제공(EMK뮤지컬컴퍼니)= 뮤지컬 '웃는 남자' 공연 모습

공연 시간은 초연보다 10분 정도 짧아졌고 견고한 짜임새에 속도감 있는 전개로 완벽을 기했다. 더욱 탄탄하게 압축된 무대와 화려한 조명, 입체적인 동선과 꽉 찬 사운드는 놓치면 후회 할 황홀경을 선사한다.

뮤지컬 ‘웃는 남자’는 귀족들의 가든 파티와 대비되는 떠돌이 약장수 우르수스의 유랑극단, 동화 속 한 장면을 연상케 하는 물 튀기는 빨래터, 원형 모양의 의회 세트 등 장면 전환마다 모든 축의 무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공간감을 극대화해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

그러면서 ‘웃는 남자’의 잔혹한 미소를 무대 디자인에 녹여내 통일감 있게 메시지를 전하며 볼거리를 더했다. 또 무대 위를 누비는 바이올리니스트 고예일과 허재연은 매 장면마다 다양한 캐릭터들과 친밀한 유대감을 뽐내며 아름다운 선율을 더한다. 

사진제공(EMK뮤지컬컴퍼니)= 뮤지컬 '웃는 남자' 공연 모습

김문정 음악감독은 “무대 아래에서 공연을 함께하던 연주자가 연기들과 함께 호흡하는 무대를 통해 캐릭터의 깊은 감정선을 이끌어 낼 것”이라 자신하기도. ‘웃는 남자’는 17세기 영국을 넘어 현대 사회까지 관통하는 시의성 있는 주제를 강렬한 드라마와 눈부신 무대예술로 전한다.

우르수스에게 보낸 그윈플렌의 금화는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고, 가난한 사람들을 외면한 귀족들 앞에서의 간절한 울림은 퍼지지 않는다. 그럴수록 관객들은 서정적인 선율과 아름다운 가삿말에 귀 기울이고 세상을 바꾸고자 하는 그윈플렌의 결심을 응원한다.

초연 당시에도 무대예술상을 휩쓸었던 무대는 여전한 감탄을 자아낸다. 오프닝부터 바다와 선박을 참신하게 구현해 시선을 사로잡는다. 대극장에서 공연되는 만큼, 넓은 무대를 사용하게 되는데 허전한 부분이 없이 느껴질 정도로 디테일한 부분에까지 신경을 쏟았다. 

사진제공(EMK뮤지컬컴퍼니)= 뮤지컬 '웃는 남자' 공연 모습

또한, 극 중 물을 형상화한 장면이 등장하는데, 세심하게 조명과 영상을 사용해 극강의 무대 예술을 경험할 수 있다. 여기에 초연에서 '스토리가 급작스럽다'라는 평가를 받았던 것에 대해 피드백한 듯, 재연된 '웃는 남자'는 그윈플렌의 감정을 따라가는 것이 한층 더 수월하다.

물론, 뮤지컬의 특성상 원작의 모든 부분을 녹여낼 수는 없기에 흐름이 빠르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2막에서 사용된 넘버들을 앞부분에서도 차용하는 형태를 통해 주인공의 결심에 힘을 실어준다거나, 이후 전개될 이야기의 복선으로 사용되기도 해 한층 더 명확하게 메시지를 전달한다.

다만 주인공을 제외한 이들의 이야기는 다소 아쉬움을 남긴다. 특히 데아의 이야기가 그렇다. 앞은 보이지 않지만, 마음에 빛이 가득한 데아는 그윈플렌이 순수한 마음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게 만들어준 인물이다. 사실 '눈이 안 보인다'라는 선천적 약점이 있는 이상, 주체적인 행동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그럼에도 지나치게 수동적이라는 평가다. 

사진제공(EMK뮤지컬컴퍼니)= 뮤지컬 '웃는 남자' 공연 모습

그윈플렌과 데아는 가족인 듯 연인 같은 복합적인 감정선을 표현해야 하는데, 이러한 부분에서 데아의 캐릭터는 다소 설득력이 약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또한, 누군가는 "부자들의 낙원은 가난한 자들의 지옥으로 세워진 것"이라는 문구가 와닿지 않을 수도 있다.

가난한 삶이 계속되는 것이 부자들의 욕심 때문이라는 것이 짧게 그려지지만, 결국 부자가 되어도 달라지는 것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되새겨보면, 그렇기에 더욱 비극적으로 느껴진다. 인간의 존엄성은 어디에도 없고, 가난한 자들은 물론, 부유한 자들까지도 이러한 현실 속 살아가면서 자신들의 삶이 비극인지도 모른다는 것이 '진짜 비극'은 아닐까.

바뀌는 것 없이 씁쓸한 현실은 여전히 만연한 차별과 불평등을 생생하게 와닿게 해 긴 여운을 남긴다. 출생의 비밀이 밝혀진 그윈플렌은 세상의 부조리를 꼬집고 기득권층을 설득해 평등을 주장하려 시도하지만, 결국에는 부와 명예를 포기하고 가장 밑바닥의 자리에서 사랑하는 사람을 곁에 둔 채 끝을 맺는다. 뮤지컬 ‘웃는 남자’는 오는 3월 1일까지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공연된다.

사진제공(EMK뮤지컬컴퍼니)= 뮤지컬 '웃는 남자' 공연 모습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