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톡 이민혜 기자] 지난해 5월 '제72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 수상을 필두로 10여개월 동안 전 세계를 돌며 기록적인 수상 행진을 이어왔던 <기생충>이 미국 현지 시각으로 2월 9일 LA 할리우드 돌비 극장(Dolby Theater)에서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한국 영화 최초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 장편 영화상 4개 부문을 수상하며 올해 아카데미 최다 수상을 기록했다.

영화 <기생충>은 전원 백수인 '기택'(송강호)네 장남 '기우'(최우식)가 고액 과외 면접을 위해 '박사장'(이선균)네 집에 발을 들이면서 시작된 두 가족의 만남이 걷잡을 수 없는 사건으로 번져가는 이야기이다.

아카데미 4관왕으로 대한민국은 물론, 세계 영화사에 길이 남을 기념비적인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는 <기생충>이 2월 19일 오전 11시 웨스틴 조선호텔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기자회견에는 감독 봉준호, 배우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박소담, 이정은, 장혜인, 박명훈과 곽신애 대표, 한진원 작가, 이하준 미술감독, 양진모 편집감독이 참석했다.

사진= 봉준호 감독이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 이민혜 기자

이날 봉준호 감독은 패러디된 수상소감에 대해 "유세윤 씨 참 천재적인 거 같다. 존경한다. 문세윤 씨도 최고의 엔터테이너인 거 같다"고 전했다.

이어 봉준호 감독은 "마틴 스콜세지 감독이 편지를 보내서 몇 시간 전에 봤는데 나로써는 영광이었다. 개인적인 이야기를 하는 건 실례같지만 마지막 문장에 '그동안 수고했고 이제 쉬어라. 조금만 쉬어라. 나도 그렇고 차기작을 기다리니까 조금만 쉬고 빨리 일해라'라고 편지를 보내주었다. 감사하고 기뻤다"고 말했다.

사진= 봉준호 감독이 포토타임을 가지고 있다. 사진ⓒ 이민혜 기자

한편, 최근 도널드 프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 영화인 <기생충>이 아카데미상 수상을 한 것에 대해 비판해 이슈가 되기도 했지만, 북미 시장에서 <기생충>은 현지에서 개봉한 외국어 영화 가운데 역대 흥행 성적 4위 기록으로 열기는 계속 이어지고 있으며, <기생충: 흑백판>이 2월 26일 개봉 예정이다. 15세 이상 관람가. 러닝타임 131분.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