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비톡 이민혜 기자] 지난해 5월 '제72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 수상을 필두로 10여개월 동안 전 세계를 돌며 기록적인 수상 행진을 이어왔던 <기생충>이 미국 현지 시각으로 2월 9일 LA 할리우드 돌비 극장(Dolby Theater)에서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한국 영화 최초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국제 장편 영화상 4개 부문을 수상하며 올해 아카데미 최다 수상을 기록했다.

영화 <기생충>은 전원 백수인 '기택'(송강호)네 장남 '기우'(최우식)가 고액 과외 면접을 위해 '박사장'(이선균)네 집에 발을 들이면서 시작된 두 가족의 만남이 걷잡을 수 없는 사건으로 번져가는 이야기이다. 아카데미 4관왕으로 대한민국은 물론, 세계 영화사에 길이 남을 기념비적인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는 <기생충>이 2월 19일 오전 11시 웨스틴 조선호텔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 배우 송강호가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 이민혜 기자

이날 기자회견에는 감독 봉준호, 배우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박소담, 이정은, 장혜인, 박명훈과 곽신애 대표, 한진원 작가, 이하준 미술감독, 양진모 편집감독이 참석했다.

송강호는 할리우드 진출 계획에 대해 "국내에서 일이 좀 있으면 좋겠다. 작년 1월 끝으로 13개월째 아무 일이 없다. 할리우드가 아니라 국내에서라도 일이 들어오면 좋겠다"며 재치있게 웃음을 자아냈다.

사진= 배우 송강호가 기자회견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 이민혜 기자

한편, 최근 도널드 프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 영화인 <기생충>이 아카데미상 수상을 한 것에 대해 비판해 이슈가 되기도 했지만, 북미 시장에서 <기생충>은 현지에서 개봉한 외국어 영화 가운데 역대 흥행 성적 4위 기록으로 열기는 계속 이어지고 있으며, <기생충: 흑백판>이 2월 26일 개봉 예정이다. 15세 이상 관람가. 러닝타임 131분.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