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영화 '사라진 시간' 기자간담회에서 정진영 감독이 질문에 답하고 있다.

9일 오후 서울시 광진구 자양동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영화 '사라진 시간'(감독 정진영) 언론시사회가 열려 정진영 감독을 비롯해 배우 조진웅, 배수빈, 정해균이 참석했다. 영화 '사라진 시간'은 의문의 화재사건을 수사하던 형사 형구(조진웅)가 자신이 믿었던 모든 것이 사라지는 충격적인 상황과 마주하면서 자신의 삶을 찾아 나서는 이야기다.

실제와 환상이 뒤섞인 듯한 분절적 이야기가 다채로운 분위기로 이어지며 눈길을 모았다. 간담회에 참석했던 배우 조진웅, 배수빈, 정해균이 시나리오를 읽고 이야기를 잘 이해하지 못했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정진영 감독은 "선문답을 던지기 위해서 앞의 이야기를 밀도있게 재미있게 구성하고자 했다.

만약 장르에 대해서 굳이 묻는다면 가장 가까운 것은 슬픈 코미디라고 생각한다"고 정리했다. 그는 "내가 생각하는 나와 내가 생각하는 나 사이에서 고민하는 연약한 인간의 괴로움, 슬픔을 이야기하는 이야기라고 생각한다"며 "우리 배우들이 이 영화가 뭔지 모르고 시작했다고 하는데, 사실 우리 배우들을 믿는다"고 강조했다. 

정진영 감독은 "배우들은 알고 모르고 이전에 그 상황에서 어떻게 인물이 존재하는지 그 인물을 안다고 믿는다. 그래서 청했고 그런 인물을 너무나 훌륭하게 이 세계 저 세계에서 살아줬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정진영은 "'나는 뭘까? 내가 생각하는 나와 남이 규정하는 나는 왜 충돌할까'로 출발했다.

그 속에 있는 사람들은 얼마나 외로울지를 자연스럽게 떠올리며 글을 썼다"라고 말했다. 이어 영화의 장르에 대해 "연약한 인간의 외로움을 담은 슬픈 코미디인 것 같다. 그런데 이 영화가 하나의 장르로 규정하기엔 오해가 생길 수 있다.

이 영화가 미스터리라고 알려져 있는데 끝까지 답을 알려주지 않아 미스터리라고 표현하기도 어렵다. 처음부터 답을 주려고 만든 것은 아니었다. 답이 없는 것이 우리 영화의 강점”이라고 말했다. 영화 '사라진 시간'은 오는 18일 개봉한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