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터=‘독립영화 라이브러리’ 작품 공모전

한국 독립예술영화의 유통배급 활성화를 위해 새롭게 시작하는 독립예술영화 유통배급지원센터 인디그라운드(센터장 조영각, 이하 인디그라운드)가 9월 21일(월)부터 10월 7일(수)까지 ‘독립영화 라이브러리’ 작품을 공모한다.

‘독립영화 라이브러리’ 작품 공모는 인디그라운드의 독립예술영화 유통배급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독립영화 배급환경의 안정화와 새로운 유통활로를 모색하고자 마련했다. 공모를 통해 70편(단편 50편, 유통지원금 편당 200만원 / 장편 20편, 유통지원금 편당 500만원) 내외의 작품을 독립영화 라이브러리로 선정, 구축하여 1년간 운영할 예정이다.

인디그라운드는 이번 독립영화 라이브러리 사업을 통해 보다 구체적인 유통환경 개선에 앞장선다. 2020년 12월 정식 오픈할 인디그라운드의 공공온라인 플랫폼에서의 스트리밍 상영 및 인디그라운드와 협약을 맺은 커뮤니티시네마에서의 오프라인 상영을 지원한다.

또한 구축된 작품 중 30편은 교육 커리큘럼으로 제작/제공할 예정으로 이후 공교육현장에서 독립영화를 통한 교육, 나아가 미래관객 개발을 위해 활용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라이브러리 작품의 상영 확대를 위해 IPTV, OTT 플랫폼과 제휴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독립영화 관람 독려를 위한 홍보 컨텐츠 제작을 기획하고 있다.

공모자격은 2018년 1월 1일 이후에 완성된 작품(최초 상영 기준)으로 장르와 길이에 상관없이 출품 가능하며, 온오프라인 상영을 위한 저작권과 편집권을 제작자 또는 연출자가 갖고 있는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 출품은 인디그라운드 독립영화 라이브러리 공모신청 사이트(www.indieground.kr/movie)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으며, 최종 선정작은 11월 초 인디그라운드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영화진흥위원회가 설립하고 한국독립영화협회가 운영하는 인디그라운드는 이 외에도 독립예술영화 네트워크 활성화와 가치 확산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독립예술영화 전용관/커뮤니티 관계자와의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업, 관객과 배급 인력에 대한 전문 교육, 유통배급 체계의 안정화를 위한 정책 이슈 발굴, 독립영화의 사회적 가치 확산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캠페인 등을 마련, 위축된 국내 독립예술영화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