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부: 글로 세상을 바꾼 자' 기자간담회에서 배우 정해인이 질의에 답하고 있다.

5일 서울 자양동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에서 영화 '흥부: 글로 세상을 바꾼 자'(이하 '흥부', 감독 조근현, 제작 대명문화공장·롯데엔터테인먼트) 언론배급 시사회 및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배우 정우, 정진영, 정해인, 조근현 감독이 참석했다.

'흥부' 정해인이 헌종 역을 연기한 소감을 전했다. 정해인은 "한복이 주는 매력이 크다. 배우 입장에서 과거로 빠져드는 것처럼 시간여행을 하는 기분이었다. 앉아서 대신들을 내려다 보는게 기분이 묘했다"며 "극 중 제가 입었던 곤룡포는 실제로 옷이 좀 무겁다.

연기를 할 때 의상과 소품의 도움을 저는 받는 편인데 좋은 기운을 받은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흥부'는 해학과 메시지도 있고 꿈을 꾸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영화라고 생각한다. 설에 가족들과 함께 볼 수 있는 따뜻한 영화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배우 정해인은 선배들과의 촬영이 영광스럽다고 밝혔다. 이날 정해인은 "왕을 연기하면서 여기 계신 선배님들과 같은 화면에 나오는 것만으로도 영광스러웠다"며 '흥부'에 참여한 소감을 밝혔다. 이어 "실제로 촬영을 할 때도 선배님들의 에너지가 나에게 고스란히 전달돼서 연약하고 힘없는 캐릭터를 연기할 때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다.

배우 정해인은 자신이 연기한 헌종에 대해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올라서 당파간 세력 싸움에서 자신의 정치를 못 펼치다가 안타깝게 생을 마감한 왕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정해인은 "연기할 때 중점적으로 생각한건 외적인 연약함과 내적 갈등을 어떻게 표현하고 보여줄 수 있을까 고민했다”고 말했다.

이어 “왕을 연기하면서 선배들과 같은 화면에 나오는 것만으로 영광스러웠다. 실제 촬영하면서 선배들의 에너지가 고스란히 전달돼 연약하고 힘없는 헌종을 연기할 때 도움이 됐다”고 덧붙였다. 정해인이 고(故) 김주혁을 애도했다.

정해인은 "저는 연기를 하면서는 김주혁 선배님과는 많이 마주친 적이 없었다. 그런데 처음 뵈었을 때 생각이 선명하게 난다. '컷' 하는 순간 제게 따뜻하게 해주셨던 말이 생각난다. 영화를 오늘 처음 봤는데 마음이 복잡하다"고 말했다. 

'흥부'는 권력 다툼으로 백성들의 삶이 날로 피폐해져 가던 조선 헌종 14년, 붓 하나로 조선 팔도를 들썩이게 만든 천재작가 흥부가 어린 시절 헤어진 형 놀부를 찾기 위해 자신과 형의 이름을 쓴 '흥부전'을 쓰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정우가 극중 조선 최고의 천재작가 흥부 역을, 김주혁이 힘든 백성들의 정신적 지도자이자 흥부전의 실제 주인공 조혁 역을 맡았다. 또 정진영이 조선을 차지하려는 야심가이자 놀부의 실제 주인공인 조항리 역을, 정해인이 헌종 역을 맡았다. 그밖에 김원해, 정상훈, 천우희, 진구 등이 출연했다. '흥부'는 오는 2월 14일 개봉한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