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못' 기자간담회에서 ‘유지영 감독’

4일 서울 자양동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에서 영화 '수성못'(감독 유지영, 제작 한국영화아카데미(KAFA))의 언론 배급 시사가 진행됐다. 연출을 맡은 유지영 감독과 배우 이세영, 김현준, 남태부가 참석했다. 유지영 감독은 "여성주의 같은 어떤 주의에 갇혀 만든 건 아니지만 여성 영화제들에 초청이 됐다.

흔히 말하는 페미니즘 영화다라고 말하기 보다는 제가 여자 감독이고, 여자 감독들이 드문게 사실이고 그런 면에서 지지나 응원이 담겨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 영화에서 여성주의적 관점이 뾰족하게 드러나는 면은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제가 여성 감독이고 그리고 제가 만들어왔던 단편 영화들이 의도하지 않았지만 모두 여성 주인공이었다는 점이 자연스럽게 여성영화제에서 주목해주셨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한편 영화를 연출한 유지영 감독은 실제로 대구에서 나고 자란 자신의 경험과 수성못에 대한 인상으로 영화를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수성못에 실제로 극중에 등장하는 오리배가 많이 있다고 알리며 "그 오리가 나같다고 생각했다"며 "아무리 해도 수성못을 벗어날 수 없는 모습이 그렇게 보이더라"고 말했다.

유 감독은 극 중 희정과 자신의 20대를 비교하며 "나도 20대에 대구를 벗어나고 싶었고 집을 떠나고 싶었는데 부단히 노력했지만 잘 되지 않았다"며 "내가 열심히 살지 않은 게 아닌데 '제대로 가고 있나' '잘못 가고 있는건 아닐까' 생각했었다"고 돌이켰다.

감독은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 마치 수성못이 대구 같고, 집 같고, 오리가 나 같았다"며 "단상들을 메모해놓는데 첫 장편 영화로서 가장 내가 잘 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유 감독은 영화 속에서 다루는 자살이라는 소재에 대해 “자살이라는 소재를 오롯이 가져가겠다는 생각은 없었다”며 “삶과 죽음의 대비를 더 표현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어 유 감독은 “물론 그 당시에 관심은 있었다”며 “대구에 대한 뉴스에서 자살뉴스가 많이 나오고 대구가 청소년 자살률이 높은 도시를 유지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