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인터컨티넨탈에서 열린 넷플릭스 새 예능프로그램 ‘범인은 바로 너’ 제작발표회에서는 유재석, 안재욱, 김종민, 이광수, 박민영, 엑소 세훈, 구구단 세정, 컴퍼니상상의 조효진 PD, 김주형 PD 등이 참석했다.

전세계 190개국에 걸쳐 1억 250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세계적인 인터넷 기업 넷플릭스(Netflix)에서 처음으로 만든 한국 예능프로그램이다. 여기에 SBS ‘X맨’ ‘패밀리가 떴다’ ‘런닝맨’ 등의 연출에 참여한 조효진 PD, 장혁재 PD, 김주형 PD 등 스타 제작진을 보유한 컴퍼니 상상이 의기투합했다.

‘런닝맨’의 경우 현재에도 아시아권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만큼, ‘런닝맨’ 제작진과 그 중심인 유재석, 이광수가 전 세계 190개국에 공개될 넷플릭스의 첫 한국 예능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국내외 안팎의 주목을 받고 있다.

유재석은 “아시아권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걸 감사하게 생각한다. 세계를 겨냥하기 위해 선택한 것은 아니지만, 도전하는데 의미를 뒀다”라고 운을 뗐다. 기존 예능과 다른 점이 있다면 추리 예능에 드라마적 설정을 결합했다는 것이다.

각 에피소드가 수사 드라마처럼 연결되어 시즌이 끝날 때 비밀이 밝혀진다. 조효진 PD는 “‘런닝맨’에서는 예능인들이 게임을 했다면, 여기서는 ‘탐정’이라는 기본 설정을 가지고 리얼리티 식으로 들어간다.

PD들이 가이드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판만 만들어준다”라고 설명했다. 유재석은 “상황이 주어지고 우리는 게임 속 플레이어가 된다”라고 말하면서 “기대가 크면 실망하실까 걱정된다”라며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조 PD는 이날 '범인은 바로 너'의 제작 규모를 '런닝맨'과 비교하기도 했다. 그는 "'런닝맨'에서 최대로 크게 진행했던 특집 규모로 매번 촬영했다고 할 수 있다"며 "스태프 200~300명. 카메라 20~30대를 사용했고 고정 카메라까지 하면 수백 대의 카메라를 사용했다.

국내 예능 버라이어티로는 당연히 최대 규모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 ‘범인은 바로 너’는 100% 사전제작으로 만들어졌다. 지난 3월까지 모든 회차가 촬영된 상태다.

조효진 PD는 “예능을 사전제작하기 쉽지 않은데, 좋은 기회를 얻었다”라며 넷플릭스와 협업한 것에 대해 “연출에 대해서 자율성을 줬다. 세계적인 것을 요구하기보다 일단 한국에서 재밌는 걸 기반으로 세계적으로 소비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하더라”고 밝혔다.

넷플릭스 최초의 한국 예능 '범인은 바로 너!'는 서로 다른 개성과 매력을 지닌 7명의 허당탐정단이 매회 에피소드마다 일어나는 미스터리한 사건을 풀어가는 추리형 예능이다.

'X맨', '패밀리가 떴다', '런닝맨' 등을 히트시킨 조효진 PD, 김주형 PD가 연출을 맡았다. 탐정단에는 국민 MC 유재석, 배우 안재욱, 이광수, 박민영, 가수 김종민, 엑소 세훈, 구구단 세정이 이름을 올렸다. 

유재석과 엑소 세훈이 새로운 예능에 임하는 소감을 전했다. 유재석은 "전 세계적인 방송이 되는 부분에 있어서 한편으로는 부담이 되고 긴장되는 건 사실이다. 상당히 의미있는 도전이라고 생각한다. 아무쪼록 많은 분들이 기대를 거시는 만큼 기대를 채워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엑소 세훈은 "재석이 형을 너를 보여주라고 말씀하셨다. 평소의 저의 모습을 보여주려고 노력했다"고 밝혔다. 박민영, “예쁘게 안 나온다고 실망하지 말 것” 박민영은 “그간 딱히 제 모습을 그간 보여드릴 일이 없어서 두 번째 날까지만 해도 긴장을 많이 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그런데 우리만 그런 건지, 대본을 전혀 안주시더라. 거기 가야만 상황을 알 수 있었다”며 “그 안에 녹아들며 파악하는 시스템이었는데 저도 모르게 어느 순간 내려놓게 되더라”고 촬영장 분위기를 전했다. 박민영은 “한 가지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주변 분들에겐 ‘이걸 보고 내게 실망하지 말라’고 했다“고 전하기도.  인간 박민영의 진면목을 만날 수 있음을 예고하기도 했다. 그는 ”흙바닥에 막 드러눕기도 한다. 예쁘게는 안 나오겠지만 너무 재밌었다“고 전했다.  

이광수는 “개인적으로 박민영의 모습이 모 아니면 도다. 어떤 때는 되게 매력 있다가 어떤 때는 좀.. 너무 많이 인간적이어서”라고 폭로했다. 제작발표회에 참석한 한 기자가 유재석에게 본인의 가장 큰 장점에 대해 물었다.

이에 유재석은 “사실 개그맨이지만 장기 하나 없이 제 스스로 어떻게 이렇게 없을 수 있나? 많은 생각을 했던 시기가 있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제 스스로 장기가 없어 자책했던 시기가 있었다”며 “내 장기는 뭐가 있을까?라는 생각을 자주 했다”고 밝혔다.

결국 유재석이 본인이 말하는 직접 자신의 장점으로 “저는 제가 많은 출연자를 관찰한다. 제 스스로 느끼기에는 그게 100% 맞진 않겠지만 저 사람의 기분상태, 표정의 변화 등 잘 맞춘다”며 “내 주변 사람들을 관찰해 특징을 뽑아내는게 장점이 아닌가? 싶다”고 겸손하게 자신의 장점을 밝히기도 했다.

또 “한편으로는 도전을 하는데 의미를 두자면 상당히 의미있는 도전이 될 것 같다”며 “결과가 어떻게 될진 모르지만 저희 출연한 멤버들의 호흡이 잘맞아서 우애가 돈독한 부분이 표현이 잘 됐을지 기대된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기대하는만큼 재밌게 봐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했다.

안재욱은 "부담보다도 나 개인이 잘 적응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컸다"며 "막상 첫 녹화를 하고 두번째 녹화부터, 아시다시피 사전제작을 했는데 제작진이 구상한 제작 시스템 안에서 열심히 안 할래야 안할 수 없게 분위기를 조성하더라"고 말해 웃음을 줬다. 그는 "동생들이 너무 열심히 하기도 한다. '지금껏 왜 그랬나' 싶을만큼 지금껏 했던 드라마보다 더 진지하게 했다"고 말했다.

안재욱은 “구성해 놓은 것에 맞춰 하다보면 열심히 하게 되더라. 처음 하는 거라 재밌기도 했고, 동생들이 열심히 하는 모습 보면서 지금까지 했던 드라마보다 훨씬 진지하게 했다”라고 말했으며 '범인은 바로 너!'는 매주 2편의 에피소드를 5주에 걸쳐 공개, 총 10개의 에피소드로 시청자들을 만날 예정이다.

7인의 탐정단은 물론 매회마다 새로운 특별 출연진이 합류한다. 오는 5월4일 넷플릭스를 통해 190개국의 1억 1천 7백만 명의 회원에게 공개된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