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후 서울 종로구 대학로 TOM 2관에서 연극 '컨설턴트' 프레스콜이 진행됐다. 이날 행사는 전막 시연과 배우 김호영의 진행으로 문삼화 연출, 배우 주종혁, 주민진, 강승호, 고영빈, 오민석, 양승리, 김나미, 진소연, 윤광희, 김주일의 간담회가 이어졌다.

연극 '컨설턴트'는 명작가 'J'가 의뢰를 받고 쓴 한 편의 시나리오대로 누군가 실제 죽음에 이르게 되고, 이후 의문의 남자 'M'이 찾아와 '회사'라는 거대 조직의 합류를 권유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임성순 작가의 세계문학상 대상 수상작을 원작으로 정범철 작가의 각색에 문삼화 연출이 협업했다.

문삼화 연출은 "원작은 보이지 않고 만져지지지 않는 구조 속에서 무기력하지만 자발적이고 동시에 비겁하면서 합리화하는 개인의 이야기를 담는다. 그러나 극화하면서 사건도 필요했고 액션도 필요했다.

원작에서 'J'는 실질적으로 여자 세 명만 만나지만, 구조를 'M'이라는 상징적인 인물로 끌고와서 회사로 만들었다. 원작 속 구조의 무서움이 조금 약화될 수 있었지만 최선의 선택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원작 속에서 'J'는 무기력하다. 그러나 무대 위에서는 회사에 반항도 하고 저항도 한다. 자신도 모르게 괴물이 되어간다. 종국에는 스스로 산 것 같지도 않고 죽은 것 같지도 않게 된다"며 "구조라는 것은 굉장히 많은 것일 수 있다.

각자가 생각하는 구조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무엇이건 절대 내 힘으로 깰 수 없는 것이 구조"라고 덧붙였다. 회사의 실세이자 ‘J’를 조종하는 의문의 사나이 ‘M’ 은 친절한 얼굴 뒤에 잔혹한 본성을 지닌 자본주의의 표상을 상징한다.  

작품은 냉철하고 치밀한 죽음을 설계하는 남자 ‘J’ 가 끌고 간다. 인간이 지닌 나약한 면모를 자신의 욕망으로 정당화시키며 점차 괴물화 되어가는 인물이다. 원작의 ‘무기력한 ’ j와 달리 무대 위에서는 회사에 반항도 하고 저항도 한다. 그러다 자신도 모르게 괴물이 되어간다. 주종혁은 "존경하는 김호영 선배님의 추천으로 공연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됐다.

대본을 읽고 원작을 바로 읽었는데 책에 매료됐다. 현실과 동떨어져 있는 얘기 같지만 사실은 굉장히 현실적이다. '구조'라는 단어 자체는 생소할 수 있지만 우리는 모두 구조라는 울타리 안의 구성원이다. 그런 부분들에서 공감을 느낄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주민진은 "매번 일할 때마다 힘들고 어렵다. 하지만 할 수 있는 한은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한다. 극 중 감정 변화가 많고 저 혼자 끌고 가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무대 옆, 뒤, 스태프들, 배우들이 정말 많이 도와준다. 모두가 함께 만들어나가고 있다"고 분위기를 소개했다. 

강승호는 "형님들과 나이 차이가 있다보니 초반에는 굉장히 어리숙해 보이지만 마지막에는 감정 변화가 커서, 그 격차가 더 커보일 수 있는 'J'가 되지 않을까 싶다"며 "소설에서 희곡화하는 과정에서 점프하는 부분들이 많은데, 그 사이의 변화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매 공연마다 최대한 집중하려 한다"고 강조했다.

고영빈은 "어떤 작품을 준비할 때보다 고민이 많았다.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매력이 있었던 것 같다. 힘든만큼 다양함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재미있었다"며 "극에서 'J'를 볼 때는 나, 주변인물, 사랑하는 사람을 느끼고, 'M'을 볼 때는 내가 속해 있는 구조와 사회를 엿볼 수 있게끔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양승리는 "원작에서는 시스템, 구조라는 보이지 않는 형태로 존재하지만, 무대에서 하나의 인간으로 표현하기 위해 고민이 많았다. 형님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고, 함께 얘기를 많이 하고 상상도 많이 하며 수정도 많이 했다"며 "개인적으로는 직장 상사들의 안 좋은 모습들을 많이 묘사하고 싶었던 것 같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 고민도 많이 하고 연구도 많이 했다"고 전했다. 

연극 ‘컨설턴트’는 4월 20일(금)부터 7월 1일(일)까지 대학로 TOM(티오엠) 2관에서 공연된다. 정범철 작가가 원작 소설을 시나리오로 옮겼고 문삼화가 연출한다. ‘J’ 역에는 주종혁, 주민진, 강승호가, ‘M’ 역에는 고영빈, 오민석, 양승리가 출연한다. 팜므파탈 매력으로 ‘J’를 사로잡는 ‘매니저’ 역엔 김나미와 전소연이, ‘디아더’ 역엔 윤광희와 김주일이 열연한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