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후 대학로 자유극장에서 열린 연극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 프레스콜 기자간담회에가 열렸다.  배우 김도빈, 양소민, 손지윤, 장이주, 서현철, 오용, 주민진, 이진희, 권동호가 참석했다. 연극열전7의 두 번째 작품 연극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은 상상력의 끝까지 온 작품으로 손꼽힌다.

요나스 요나손의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를 원안(2009)으로 한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은 연극적 상상력을 극대화 시켜서 150분의 러닝타임을 소극장의 무대로 옮겼다.

이 연극은 알란이라는 100세 노인이 스웨덴의 한 요양원에서 생일 당일인 2005년 5월 2일 창문을 넘으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알란은 1905년 5월 1일부터 시작해 전 세계에서 60여 명의 인물들을 만나고, 심지어 사람들뿐 아니라 코끼리, 강아지, 고양이까지 만난다.

알란이 북한, 미국, 스페인, 중국, 히말라야 등을 쉴새 없이 옮겨 다니는 덕분에 관객들은 이야기를 따라가기 위해서 시선을 한시도 뗄 수 없다.

복잡한 스토리와 수많은 캐릭터들이 등·퇴장을 반복하는 게 가능한 이유는 무대의 한계를 극복한 연극적 상상력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수십 개의 서랍장이 세계지도처럼 펼쳐져 있는 무대는 알란의 기억 창고를 떠올리게 하며 관객의 상상력을 자극한다.

작가 지이선은 "원작의 양이 어마어마하다. 이 많은 이야기를 다 어떻게 담을까 고민하다가 가장 연극적인 세팅은 역시 배우분들을 괴롭히는 거라고 생각했다.

다양한 역할을 한 배우가 소화한다"며 "알란이 고양이를 만났을 때부터 창문을 넘기 전까지의 내용은 원작에 없지만, 이를 추가해 치유와 인생의 위로에 대한 이야기를 보태려고 했다"고 의도를 밝혔다. 작가 지이선은 "예전부터 성별 상관없이 인간이 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해보고 싶었다.

연극적인 약속으로 충분히 소화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작품 자체가 코미디라 성별에 따라 희화화 될 수 있는 부분을 남녀 더블 캐스팅을 통해 그 벽을 깰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작품 자체가 20세기에서 21세기로 넘어가는데, 21세기에는 성별 상관 없이 모두가 행복하게 공존할 수 있는 시대라고 생각한다.  무모 할 수 있지만 이를 통해 '기울어진 운동장'을 조금이라도 수평으로 올리려는 노력이라고 봐주길 바란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실제로 배우들이 소화하는 캐릭터는 70여 명이 넘을거다. 소품도 150개가 넘는다. 연극으로는 역대급이다. 이걸 배우분들이 다 운용해야 한다.

여러 번 수정도 거쳐야 했고 정말 힘들었다"며 "무대는 일종의 '알란의 기억 창고'라는 콘셉트로 서랍장들을 세계 지도처럼 구성하려 했다. 소품도 실제 그 나라의 위치에 가장 가깝게 두려 했다"고 비하인드 스토리를 소개했다.

100세의 '알란'은 배우 서현철, 오용이 맡으며, '알란1'은 배우 양소민과 이진희, '알란2'는 배우 김도빈과 주민진, '알란3'은 배우 손지윤과 이형훈, '알란4'는 배우 장이주와 권동호가 맡는다. 배우들은 모두 10역 이상의 캐릭터를 소화한다. 

배우 서현철은 "처음에 제안을 받고 이야기만 들었을 때도 복잡한 상황을 어떻게 연극으로 만들지 걱정했다. 연극이란 장점을 최대한 다 살려서 배우들은 피곤하지만 연극적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거다.

사실 이렇게 힘들 줄 몰랐다"고 혀를 내둘렀다. 배우 김도빈은"일인 다역에 매력을 느꼈고 도전해보고 싶었다"고 출연 이유를 밝혔다. 

특히 배우들은 여러 인물과 동시에 코끼리, 고양이, 강아지 등 동물 캐릭터까지 표현해야 한다. 서랍장이 쌓인 무대 세트에서 이곳 저곳 서랍을 열며 다양한 소품을 활용해야 하는 것도 배우의 몫이다. 

배우 권동호는 "여러 시도를 해봤는데 발이 가장 개의 높이와 비슷해서 선택했다. 발이 가는대로 몸을 맡기고 있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배우 손지윤은 "코끼리 울음 소리를 크게 내고 싶은데 목이 너무 아파 힘들다.

동물이긴 하지만 알란의 친구 중 한 명이라 굳이 동물처럼 의도하려는 생각은 없지만 목소리 내는 건 제일 힘들었던 것 같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연극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은 오는 9월 2일 일요일까지 서울 종로구 대학로 자유극장에서 공연된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