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산’ 언론시사회에서 배우 박정민

20일 서울 강남구 메가박스 코엑스에서 열린 시사회에는 이준익 감독과 배우 박정민, 김고은 등이 참석해 영화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나갔다.

'변산'은 꼬일 대로 꼬인 순간, 짝사랑 선미(김고은 분)의 꼼수로 흑역사 가득한 고향 변산에 강제 소환된 빡센 청춘 학수(박정민 분)의 인생 최대 위기를 그린 유쾌한 드라마. '라디오스타' '왕의 남자' '소원' '사도' '동주' '박열' 등을 선보이며 충무로 대표 감독으로 활약해 온 이준익의 신작이다. 

박정민은 “어쩌다 보니 랩을 예전보다 많이 하게 됐는데 짧은 기간 안에 프로 래퍼들처럼 훌륭한 랩을 할 수 없어서 걱정이 됐다. 영화 보신 관객들이 어느 정도 학수에게 몰입되고 납득될 수 있도록 해봐야겠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런 면에서 랩하는 게 힘들고 고됐다. 가사도 썼어야 했고, 그냥 랩이 아니라 학수의 마음과 감정을 넣어 해야 해서 힘들기도 했는데 언제 해보나 하는 생각으로 재밌게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언제 이걸 해보나'라는 생각에 재밌게 촬영했다"라고 웃으며 소회를 덧붙였다.

‘변산’ 박정민이 랩 가사를 쓰게 된 과정과 소감을 밝혔다. 박정민은 랩 작사 과정에 대해 “처음에는 랩을 작사 하는 건 아니었다. 그런데 학수를 두고 가장 많이 고민하는 건 저였을 테고, 마음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이 저일 테니까 한 두 줄 끄적끄적 쓰던 것을 감독님이 괜찮다고 하셨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면서 한 곡 두 곡 늘어가며 많은 곡을 작사하게 됐다. 그 과정 안에서 저는 래퍼가 아니니까 많이 머리가 아팠는데, 그 때마다 우리나라 래퍼들 중 자기 얘기를 허심탄회하게 표현하시는 분들의 음악을 참고하기도 하고 얀키 형님과 감독님한테 들려 드리기도 하면서 같이 음악을 만들었다”고 털어놨다. 

박정민은 "학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성숙해지는 인물이다. 그런 과정 중에 이해되지 않은 부분도 있었다"라며 "감독님과 퍼즐을 맞춰 가듯이 이야기 나누면서 연기했다"고 비하인드를 전했다.  

그는 "돌이켜보면 촬영 순서가 학수 입장에서 뒤죽박죽이 아니었기에 시간이 지날수록 그런 감정을 채워 연기할 수 있었다"라며 특히 "다른 배우들이 이런 정서에 집중하고 연기할 수있게 많이 도와줬다"고 했다.

'변산'은 무명 래퍼, 빡센 청춘 학수가 고향에 내려가면서 펼쳐지는 청춘들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로 오는 7월 4일 개봉한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