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 프랜차이즈 영화 시장 주도, 한국영화, 장르 다양화로 소폭 증가

포스터=2018년 상반기 한국영화시장의 주역

영진위 발표에 따르면 2018년 상반기 전체 극장 관객 수는 9,636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93만 명(1.0% ↓) 감소했고, 2018년 상반기 전체 극장 매출액은 8,02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9억 원(2.4% ↑) 증가했다.

2017년 상반기 8,055원이었던 평균 관람요금이 2018년 상반기 8,329원으로 상승하면서 관객 감소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은 증가하였고. 이는 3D·4D·IMAX 매출액이 전년 대비 181억 원(79.1% ↑) 증가한 것도 매출액 상승의 한 요인이었다.

2018년 상반기 한국영화 관객 수는 한국영화 관객 수는 4,497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5만 명(8.1% ↑) 증가, 관객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3.9%p 증가한 46.7%를 기록했다. 판타지, 멜로, 음악, 공포, 드라마 등 다양한 장르의 한국영화가 상반기에 상영되어 관객의 선택지를 늘린 것이 관객 증가로 이어졌다.

2018년 상반기 외국영화 관객 수는 5,139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428만 명(7.7% ↓) 감소하였고, 관객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3.9%p 감소한 53.3%를 기록했다. 2017년 상반기에는 <미녀와 야수><모아나><원더우먼> 등과 같이 여성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한 외국영화가 두각을 나타냈고, 이것이 한국영화의 제작과 흥행에 영향을 미친바 있는데 올해의 경우는 <블랙 팬서><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 등의 할리우드 프랜차이즈 영화가 상반기를 주도했다.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유한책임회사는 ‘마블 영화’의 흥행을 발판 삼아 2018년 상반기 배급사별 전체 순위 1위 등극. 디즈니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블랙 팬서><코코> 등 6편을 배급하였고, 관객 수 2,034만 명(매출액 1,755억 원)을 기록해 관객 점유율 21.1%로 2018년 상반기 배급사별 점유율 1위를 차지하였다.

지난해 상반기 배급사 순위 1위였던 씨제이이앤엠(주)는 1계단 하락한 2위에 머물렀다. CJ는 <1987><그것만이 내 세상><탐정: 리턴즈> 등 9편을 배급하였고, 관객 수 1,490만 명(매출액 1,210억 원)으로 15.5%의 관객 점유율을 기록했다. 롯데쇼핑㈜롯데엔터테인먼트는 지난해 상반기 5위에서 2계단 올라선 3위에 자리했다.

롯데는 <신과함께-죄와 벌><지금 만나러 갑니다> 등 6.5편을 배급했고, 관객 수 1,034만 명(매출액 838억 원)으로 10.7%의 관객 점유율을 나타냈다. 1,120만 명을 동원한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가 2018년 상반기 흥행 순위 1위를 차지했다. <신과함께-죄와 벌>은 587만 명으로 2위에 올랐고, <쥬라기 월드: 폴른 킹덤>은 552만 명으로 3위에 자리했다. 540만 명을 동원한 <블랙 팬서>는 4위에, 529만 명을 모은 <1987>은 5위를 기록했다.

액션 영화 <월요일이 사라졌다>가 관객 수 90만 명으로 2018년 상반기 독립·예술영화 1위를 차지했고, 탐사보도 다큐멘터리 <그날, 바다>가 관객 수 54만 명으로 2위에 올랐다. 액션과 탐사보도 다큐를 제외한 예술영화로는 <패딩턴 2>가 33만 9천 명으로 3위에 오른 것이 가장 높은 성적이었다.

2017년 상반기에는 한국 독립·예술영화인 <눈길>(13만 명)과 <여교사>(11만 7천 명)가 순위에 오른 바 있으나, 올해는 탐사보도 다큐를 제외하면 독립·예술영화 흥행 10위권에 한국영화가 오르지 못해 한국 독립·예술영화의 침체를 단적으로 드러냈다. 한국 독립·예술 극영화로는 <소공녀>가 5만 9천 명을 동원한 것이 가장 좋은 기록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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