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 포스터= 니키리라고도 알려진(A.K.A. Nikki S. Lee)
스페셜 포스터= 니키리라고도 알려진(A.K.A. Nikki S. Lee)

사진작가, 현대미술가, 영화감독까지.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뉴욕 현대미술을 대표하는 아티스트 ‘니키 S. 리’의 정체성에 관한 질문을 담은 다큐멘터리‘니키리라고도 알려진’이 지난 6월 30일부터 예술영화관 아트나인에서의 단독 상영을 통해 매진 행렬을 이룬 가운데,

관객들의 뜨거운 호평과 성원에 힘입어 인디스페이스, 에무시네마, 라이카시네마, 헤이리시네마까지 상영관을 확대했다. 사진작가와 퍼포머, 장르와 분야를 넘나들며 자신만의 스타일을 구축해 내 ‘백남준을 잇는,

한국이 낳은 세계 최고의 아티스트’라는 찬사를 받고 있는 니키 리는 주로 뉴욕을 기반으로 활동하며 ‘프로젝트(Projects)’ 시리즈부터 ‘파츠(Parts)’, ‘레이어즈(Layers)’시리즈까지 그간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발상과 시각으로 정체성에 대한 탐구를 표현, 뉴욕 미술계에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니키리라고도 알려진’에서는 영화감독이라는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며 다시 한 번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담아내 제57회 베를린국제영화제에 초청, 2006년 미국 뉴욕의 현대미술관(MOMA)에서 상영되며 극찬을 받았고, 국내에서도 올해 6월 30일부터 아트나인을 통해 단독 상영되며 주목 받았다.

한 인터뷰를 통해 “정체성을 확실하게 정의하려는 노력을 사람들이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내 영화를 보시라. 정체성을 속이기가 너무 쉽다. 정의를 내리면서까지 정체성이 확고해야 하나? 관계에 따라서든 어떤 이유에서든 그건 언제든 변할 수 있다.

정체성이라는 건 가변적이기에 거기에 대한 과한 의미 부여를 하면서 너무 심각해지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이 있다."고 자신이 생각하는 정체성, 그리고 이 영화를 만든 의도에 대해 밝힌 니키 리 감독.

관객들은 이러한 아티스트 니키 리의 작품세계에 열광하며 “보고 나니 그녀가 더 궁금해졌다. 사랑할 수밖에 없는 아티스트 니키 리”(aly********, 인스타그램), “니키 리가 아니라고 할 수도 없고 완벽히 니키 리의 모습이라 할 수 도 없는. 즐거운 혼란스러움이 있는 영화”(kino******, 인스타그램),

“니키 리라는 미로 속에 들어갔다가 나온 기분. 마지막 장면 너무 좋다”(_m*****, 인스타그램), “잔잔하게 채워지는 흐름에도 각성되는 감각에 내적 신남이 극으로. 여운 가득”(se****, 인스타그램) 등 극찬과 함께 상영 매진 행렬이라는 뜨거운 관심으로 상영관 확대, 장기 흥행 신드롬을 불러일으키며 뉴욕에 이어 또 한 번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다.

포스터= 니키리라고도 알려진(A.K.A. Nikki S. Lee)
포스터= 니키리라고도 알려진(A.K.A. Nikki S. Lee)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