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틸 컷= 원 세컨드(One Second, 一秒钟)
스틸 컷= 원 세컨드(One Second, 一秒钟)

전 세계 영화제 155관왕에 빛나는 영화의 전설 장예모 감독의 신작 <원 세컨드>는 영화 시작 전 상영되는 뉴스 필름에 오랫동안 헤어져 있던 딸이 등장한다는 소식을 알게 된 장주성은 텅 빈 사막을 헤치고 외딴 마을의 영화관으로 향한다.

그러나 눈앞에서 정체불명의 필름 도둑이 필름을 훔쳐 달아나 버리는 모습을 목격하고 황급히 그 뒤를 쫓아 나선다는 이야기.

영화 <원 세컨드>는 장예모 감독 초기 걸작들의 DNA를 이어받은 진정한 신작으로 꼽힌다. 중국 문화대혁명 시기 혼란상을 담아낸 <원 세컨드>는 2019년 베를린국제영화제 황금곰상에 노미네이트 되었으나, 돌연 출품 취소가 된 뒤 중국 정부의 검열을 받은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던 바 있다.

그러나 모두의 우려 속에 다시 정식 공개되어 2021년 부산국제영화제, 토론토국제영화제, 로마국제영화제, 산세바스티안영화제 등에 초청,

“장예모 감독 최고의 영화”(First Showing), “장예모 감독의 이야기엔 아름다운 시선과 유머가 있다”(Variety), “영화의 힘과 상영에 대한 기쁨에 관한 멋진 영화”(Phindie), “이 영화에 매료되어 버렸다”(Edge Media Network),

“장예모 최고작 그 이상의 깊이 있는 아이러니가 있다”(IndieWire) 등 극찬을 이끌어내며 현재까지도 미국 최고의 리뷰 사이트 로튼토마토에서 신선도 지수 100%를 기록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2021년 아시아필름어워즈에서는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신인상, 음악상 총 5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어, 감독상과 신인상까지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장예모 감독은 1988년 데뷔작 <붉은 수수밭>으로 중국 감독 최초로 베를린국제영화제 황금곰상을 수상했으며 1992년 <귀주 이야기>로 베니스국제영화제 황금사자상, <인생>으로 1994년 칸영화제 심사위원대상까지 수상하며

세계 3대 영화제 최고상을 석권한 것을 포함하여 전 세계 영화제에서 155관왕을 차지한 명실상부 최고의 감독 중 하나.

<원 세컨드>는 거장 장예모가 영화를 사랑하는 모든 이들과 영화 그 자체에 보내는 한 편의 러브레터 같은 작품으로 2022년 새해, 관객들에게 따뜻한 위로를 전하는 영화가 될 전망이다.

딸의 모습을 보기 위한 아버지의 눈물겨운 여정을 담은 영화 <원 세컨드>는 2022년 1월 개봉 예정이다.

포스터= 원 세컨드(One Second, 一秒钟)
포스터= 원 세컨드(One Second, 一秒钟)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