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커 메인 포스터
브로커 메인 포스터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첫 한국 영화 연출작 영화 <브로커>가 제75회 칸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공식 초청됐다. 베이비 박스를 둘러싸고 관계를 맺게 된 이들의 예기치 못한 특별한 여정을 그린 영화 <브로커>가 오는 5월 17일 개막하는 제75회 칸 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공식 초청됐다.

이로써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통산 8번째 칸 국제영화제 진출의 쾌거를 기록해 의미를 더한다. 특히 <브로커>는 제71회 칸 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에 이어 4년 만에 칸에 초청된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한국 제작진, 배우들과 함께 작업한 첫 한국 영화 연출작이란 점에서 전 세계 영화 팬들의 새로운 관심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브로커>의 초청에 대해 티에리 프레모 칸 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은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던 일본 거장 감독인 고레에다 히로카즈가 한국 배우 송강호와 함께 매력적인 한국 영화 <브로커>로 돌아온다.”라고 초청 이유를 밝혔다.

그리고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은 “각기 다른 언어와 문화적 차이를 초월하여 이뤄낸 이번 작업을 높게 평가받음으로써 저뿐만 아니라 작품에 참여한 모든 스태프와 출연 배우들이 함께 보답을 받게 된 것 같아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이 작품으로 4년 만에 칸 국제영화제에 참여하게 되었는데, 비단 코로나19 팬데믹 상황뿐 아니라 여러 가지로 혼란스러운 이 시기에 계속해서 영화를 만들고 세상에 전달하는 일이 지니는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고 싶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도합 7번째 칸 국제영화제 초청의 영예를 안게 된 송강호는 칸 경쟁 부문에만 4회 초청되어 한국 배우 최다 초청 기록을 세웠다. 또한 지난해 한국 남자 배우 최초로 칸 심사위원에 위촉된 바 있는 송강호는 <브로커>의 초청 소식에 대해 “칸 영화제에 함께한다는 것은 언제나 기분 설레고 즐거운 일이다.

무엇보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님, 그리고 동료 배우들과 이 좋은 소식을 나눌 수 있게 되어 영광스럽고 감사하다.”고 전했다.

2020년 <반도>(공식 선정작)에 이어 두 번째 칸에 초청받은 강동원은 “모두가 온 마음을 다해 촬영한 작품인 만큼 이렇게 기쁜 소식을 듣게 되어 너무나 뜻깊고 감사하다. 칸 영화제에 이어 개봉도 앞두고 있기에 관객들과 함께 할 순간이 그 어느 때보다 기다려진다.”라고 전했으며, 배두나는 “기쁘고 영광이다.

<공기인형>에 이어 12년 만에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님과 두 번째로 작업하게 된 것만으로도 내게는 특별한 영화이다. 아직 영화를 못 봤는데 칸 뤼미에르 극장에서 처음으로 영화를 보게 되면 너무 좋을 것 같다.”라며, 2006년 <괴물>(감독주간), 2009년 <공기인형>(주목할만한 시선), 2014년 <도희야>(주목할만한 시선)에 이은 네 번째 칸 진출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브로커>를 통해 생애 처음으로 칸 국제영화제에 입성하게 된 이지은은 “<브로커>를 촬영한 작년 봄 내내 많이 배울 수 있어 감사했고 모든 경험이 신비로웠던 기억이 있는데 올봄에는 심지어 칸 영화제까지 참석하게 되다니,

올봄이 작년의 봄만큼 신비할 것 같아서 다시 한번 설레고 기대된다.”, 이주영은 “작년 이맘때 즈음 전국 각지에서 <브로커>를 촬영하고 있었는데, 다시금 봄이 찾아옴과 동시에 이렇게 기쁜 소식을 듣게 되어 감회가 새롭다. 즐겁게 작업한 만큼 <브로커>가 많은 관객분들을 만나 뵐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설렘을 드러냈다. 6월 개봉 예정.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