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휴스턴 국제영화제 공식 프로그램북에 실린 ‘8인의용의자들’
사진= 휴스턴 국제영화제 공식 프로그램북에 실린 ‘8인의용의자들’

‘장르 스페셜리스트’ 오인천 감독의 경성 밀실미스터리 장편 <8인의 용의자들>이 올 해 55회를 맞은 미국 휴스턴 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공식 초청되어 화제다.

오인천 감독의 <8인의용의자들>이 ‘샌프란시스코영화제’, ‘뉴욕영화제’와 함께 북미에서 가장 전통 있는 영화제로 꼽히는 제55회 휴스턴 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공식 초청되었다.

스티븐스필버그, 코엔 형제, 조지 루카스, 로버트 로드리게즈, 이안 등 거장 감독들의 초창기 영화가 이 영화제에서 수상했을 정도로 세계적 위상이 높다.

우리나라에서는 2020년 국민배우 안성기 주연의 <종이꽃>(감독 고훈)이 남우주연상과 최우수외국어영화상을 수상하며 화제가 되었던 영화제다.

올 해 휴스턴 국제영화제에는 전 세계 74개국에서 4672개의 작품이 출품되었고, 30개의 장편이 경쟁부문인‘레미 어워드’에 공식초청 되었다. 후보작 중 <8인의용의자들>이 유일한 한국 작품이어서 더욱 의의가 있다.

<8인의용의자들>은 이미 지난해부터 리마 웹페스트, 서울 웹페스트, 스페인 빌바오 시리즈랜드 영화제, 그리고 남미 최대 영화제 중 하나인 브라질 시네판타지 국제판타스틱영화제 등에서 러브콜이 이어지면서 세계무대에 주목을 받았다.

공식 포스터= 제 55회 휴스턴 국제영화제
공식 포스터= 제 55회 휴스턴 국제영화제

올해 휴스턴 국제영화제까지 더하면 북미와 남미, 유럽과 아시아를 넘나들며 총 5개의 영화제 타이틀을 거머쥔 셈이다. 제작사 관계자는 “기획부터 완성까지 한국콘텐츠진흥원과 부산영상위원회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제작사로서는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좋은 기회가 되었고 반드시 의미 있는 성과를 통해서 국내 관객에 보답하겠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8인의용의자들> 제작사 ‘영화맞춤제작소’는 강하늘 주연의 장편영화 <소녀괴담>(2014)으로 잘 알려진 오인천 감독을 중심으로 의기투합한 장르전문 영화/드라마 제작사다.

2017년부터 공포, 스릴러, 액션 등, 장르 기반의 독특한 작품들을 끊임없이 선보여 왔으며 이번 <8인의용의자들>은 지금까지 쌓아온 그들의 노하우가 빛을 발하는 작품이다. 오인천 감독은 “함께 해 주신 분들의 열정과 재능이 아니었다면 절대로 불가능한 작업이었다.

유달리 변덕스러운 날씨와 한 치 앞을 예측할 수 없는 코로나19의 상황 속에서도 멋진 연기를 펼치며 시종일관 웃음을 잃지 않았던 모든 배우 분들과 스탭 분들의 공이다.”라며 소감을 전했다.

영화제 관계자는 한국작품이 휴스턴 국제영화제 공식 상영관에서 상영이 되는 일은 흔치 않았다며 성과를 추켜세웠다. <8인의용의자들>은 미국 휴스턴 현지시간 22일 밤9시, ‘USA 프리미어’로 상영된다. 국내에서는 올 하반기 개봉 예정이다.

포스터= ‘8인의 용의자들’
포스터= ‘8인의 용의자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