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아르쉬투룩 대왕 공연포스터  -사진제공 바람엔터테인먼트
연극 아르쉬투룩 대왕 공연포스터 -사진제공 바람엔터테인먼트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대학로 공간아울에서 연극 '아르쉬투룩 대왕' 작품 발표회 겸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배우 주호성을 비롯해 주현우, 심마리, 정재연, 김준효 등이 참석했다.

53년 차 관록의 배우’ 주호성이 1977년 성황리에 공연했던 연극 ‘아르쉬투룩 대왕’으로 무려 45년 만에 다시 돌아온다. 연극 ‘아르쉬투룩 대왕’은 중세시대 왕과 신하가 풍자와 해학으로 풀어내는 인간의 존재적 회의감에 폭소하며 인생을 생각하게 하는 연극이다.

아르쉬투룩 대왕과 신하 바가의 연극 놀이를 통해 한계 속의 인간이 겪는 삶과 인생, 죽음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정치권의 민낯을 보여주는 풍자일 수도 있고 허무한 삶을 살아가는 인간들의 이야기일 수도 있는 부조리극이다.

‘아르쉬투룩 대왕’은 주호성이 1977년 7월 7일 삼일로 명동 창고 극장에서 초연으로 선보인 작품으로, 45년이 지난 후 같은 역할인 아르쉬투룩 대왕 역에 도전을 한다는 점에서 각별한 의미를 더하고 있다.

1977년 당시 주호성은 로베르 뺑쥐 원작 ‘아르쉬투룩 대왕’의 깊은 작품성에 매료되어 한국에서 처음으로 작품에 임했고, 압도적인 연기로 호평을 이끌어냈다. 기나긴 시간이 흐른 뒤 초연 배우가 같은 작품, 같은 역할로 공연을 하는 이례적인 특별함이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다.

연극 아르쉬투룩 대왕 공연포스터  -사진제공 바람엔터테인먼트
연극 아르쉬투룩 대왕 공연포스터 -사진제공 바람엔터테인먼트

무엇보다 주호성은 45년 만에 복귀한 아르쉬투룩 대왕 역을 통해 거침없는 해학과 날카로운 풍자를 끌어낸다. 젊은 시절 주호성의 아르쉬투룩 대왕과 연극은 물론 영화와 방송계를 넘나들며,

52년 동안 켜켜이 다져온 연기 내공에서 뿜어져 나오는 2022년 주호성표 아르쉬투룩 대왕은 어떤 차이가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당시 29세던 주호성이 늙은 왕 역할을 연기한 이 작품은 세 번의 연장 공연과 이듬해 앙코르 공연까지 열리며 인기를 끌었다. 이번에 다시 돌아온 '아르쉬투룩 대왕'은 배우로도 출연한 심명섭이 각본 윤색을 맡아 대사와 연출 등을 현대적으로 재탄생시켰다.

주호성은 공간아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53년 동안 연극을 해왔지만 45년 전에 했던 이 연극 '아르쉬투룩 대왕'이 내 대표작 중 하나"라며 "언제나 이 작품을 다시 하고 싶은 마음이 컸는데 45년이 지나서야 하게 됐다"고 애정을 드러냈다.

주호성은 "오래전 작품이지만 지금의 관객에게 가지는 의미가 분명히 있다는 걸 작품 윤색 과정에서 느꼈다"며 "지금은 흔치 않은 부조리극의 형식이지만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면 오늘 우리의 삶을 이야기하고 있다는 걸 이해하실 것"이라고 밝혔다.

연극 아르쉬투룩 대왕 공연포스터  -사진제공 바람엔터테인먼트
연극 아르쉬투룩 대왕 공연포스터 -사진제공 바람엔터테인먼트

"당시에 소리 지르는 연기를 하면 '어떻게 늙은이가 그렇게 힘이 넘치냐'는 말도 있었어요. 어느덧 제가 70대 중반이 됐는데요. 지금은 마음 놓고 힘을 써도 '노인네가 힘이 세냐'는 말이 없습니다.

더 나이가 들면 이렇게는 뛰어다니지 못할 것 같아 출연을 결정했습니다.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말할 수 있는 힘이 있는 마지막 날까지 연극을 계속 해야 겠다는 마음입니다."

장봉태 연출은 "주호성 선생과 함께 작품을 하게 돼 영광"이라며 "부조리극 연출은 처음이라서 많이 고민했다. 지금은 부조리극이 별로 없지만, 45년 전에는 부조리극이 활성화됐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 작품은 정치권의 민낯을 보여주는 풍자극일 수도 있고, 허무한 삶을 살아가는 인간들의 이야기 극일 수도 있습니다. 특별한 주제는 없습니다. 어떤 정답을 주는 게 아니라 관객들이 편안하게 느꼈으면 하는 마음으로 연출했습니다."

주호성은 "국내 활동이 뜸하던 기간에도 중국에서 연극 기획 일을 하고 있었다"며 "코로나 기간에도 연극 8편의 연출과 연기에 참여하는 등 아직 맹렬히 연극을 하고 있다. 죽는 날까지 연극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호성은 작품 시연에 앞서 먼저 무대에 올라 딸 장나라의 결혼과 관련해 근심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집에 경사가 있다. 그런데 어쩌다보니 연극하고 겹치게 됐다"면서 "관심을 많이 받게 돼 조금 난감하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연예인이 아닌 분과의 집안일이라 비공개로 진행하게 됐다"며 "좋은 일인데 난감한 입장이고 상대 어른들에게도 죄송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2년 전에 아들이 결혼을 했고, 이제 딸도 결혼을 한다. 아들도 치웠고, 딸도 치웠다. 정말 기쁘고 고맙다"고 경사에 기쁨을 드러냈다.

공연 준비에 한창인 연극<아르쉬투룩 대왕>은 오는 7월1일(금)부터 10일(일)까지 대학로 공간아울 극장에서 총 9회 공연으로 펼쳐진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