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박보영, 이재규 감독
사진= 박보영, 이재규 감독

넷플릭스가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에 담긴 특별한 힐링 포인트를 전하는 토크 이벤트를 진행했다. 7일 오후 8시 인사동 코트에서 열린 힐링 토크에는 이재규 감독과 박보영 배우,

그리고 김지용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백은하 배우연구소 소장과 함께 우리 모두에게 전하는 따뜻한 공감과 위로의 메시지까지 깊은 이야기를 나눴다.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는 입체적인 캐릭터와 정신질환에 대한 현실적인 묘사 속에서도 웃음과 위로를 통해 정신병동에 대한 편견을 따스한 온기로 녹인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백은하 소장은 “누구도 처음부터 그리고 끝까지 환자가 아니며, 퇴원을 하고 난 이후에도 현실에서의 싸움은 계속되어야 한다는 점을 잘 보여준 작품”이라는 감상평으로 힐링 토크의 시작을 알렸다.

이재규 감독은 “이번 시리즈는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 속에서 부딪히는 모습들을 통해 일상성을 강조하고 싶었다. 경제 지표가 올라갈수록 행복 지수도 동반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우리나라는 반대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사진= 박보영, 이재규 감독, 김지용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사진= 박보영, 이재규 감독, 김지용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불안하고 두려운 마음을 지닌 사람들이 자책 없이 자신을 돌아보고, 또 우리 일상 가까이에 아픈 마음을 가지고 있는 분들을 건강한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이번 시리즈의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박보영 배우는 “다은이는 저와 맞닿아 있는 부분이 참 많은 캐릭터라 그녀의 성장을 응원한 동시에, 칭찬 일기를 쓰면서 저 또한 새로운 발견과 힐링을 느꼈다.

매 회 등장하는 직장인, 취준생, 워킹맘 등처럼 각자의 삶에서 고군분투하고 계신 모든 분들에게 응원을 전한다”는 따뜻한 소감을 전했다.

김지용 전문의는 차별점이 “스스로 인식하지 못했던 편견을 직면하면 불편한 감정을 느낄 수도 있는데, 그런 부분을 스스럼없이 현실적으로 묘사해준 작품”이라는 관람평과 함께 “정신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에 대한 따뜻한 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전했다.

이재규 감독은 “팔이 부러지거나 감기에 걸리면 다른 사람들이 쉽게 알지만, 정신질환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아픔을 시각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많이 고민했다.

사진= 이재규 감독, 박보영, 김지용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사진= 이재규 감독, 박보영, 김지용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실제 병동에서 본 모습들을 반영하기 위해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환자들의 마음을 대변하고, 그들이 느끼는 증상을 스크린에 담기 위해 다양한 촬영 시도를 했다”고 말했다.

김지용 선생님 역시 “사회불안장애로 힘들어하는 환자가 느낄 마음을 동물원에 갇힌 동물처럼 표현한 부분이 와 닿았다. 환자들이 느끼는 증상을 단순화하고 시각화해서 보여주는 장면들이 타인을 이해할 수 있는 힘을 가진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시청자들에게 전하는 힐링의 말을 묻는 백은하 소장의 질문에 이재규 감독은 “오늘 이 자리처럼 극을 놓고 많은 분들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더욱 늘어났으면 좋겠다. 더 나아가 우리 사회도 마음의 병을 치료할 수 있는 사회적인 인프라가 더욱 늘어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지용 전문의는 “공개 직후 국내 넷플릭스 시리즈 1위에 오르며 정신질환과 정신병동을 다르게 볼 수 있는 좋은 메시지를 파급력 있게 전하는 것을 볼 수 있어 기뻤다.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를 많은 사람들과 나누는 것이 정신건강에 대한 우리나라의 인프라를 돌아보고, 더 많은 투자로 이어지는 사회의 작은 변화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절찬 스트리밍 중!

포스터=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 (Daily Dose of Sunshine)
포스터=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 (Daily Dose of Sunshine)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