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판씨네마)= 김민주 감독, 한채아, 한선화, 차미경, 송지현
사진출처(판씨네마)= 김민주 감독, 한채아, 한선화, 차미경, 송지현

탄탄한 연기력을 가진 여성 배우들의 연기 앙상블이 기대되는 가족 드라마 <교토에서 온 편지>가 11월 24일 금요일 오후 2시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성황리에 언론/배급 시사회 및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각본과 연출을 맡은 김민주 감독과 배우 한선화, 차미경, 한채아, 송지현 등 모든 출연진들이 함께했다. 기자간담회에서 김민주 감독은 “이 영화를 통해 정착한 곳에 대한 순환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었다.

주인공 ‘혜영’이 고향으로 내려오면서 이야기가 시작되고 이어서 엄마의 이야기로 옮겨가고 그 엄마의 이야기가 가족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면서 각자의 성장을 맞이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관객들도 감정을 이입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은 영화라고 생각한다”라고 작품의 출발점과 구조에 대해 밝혔다.

사진출처(판씨네마)= 김민주 감독
사진출처(판씨네마)= 김민주 감독

이어서 부산 출신의 배우 한선화, 차미경, 한채아에게 부산을 배경으로 한 영화에서의 연기 소감과 사투리 연기의 시너지 효과에 대해 묻는 질문에 차미경 배우는 “(부산에서) 어릴 때부터 살았고 자라왔기 때문에 영화 속에서의 정서들이, 몸적 정서, ‘찐 감정’이 표현될 수 있었다”고 답했으며 배우 한선화는 “저 역시 ‘찐 감정’을 더 표현해낼 수 있었다.

익숙한 말이기에 뉘앙스가 주는 전달력을 표현하는데 더욱 편하게 느껴졌다” 라고 설명했다. 이어 배우 한채아는 “장소가 주는 편안함 속에서 촬영하는 내내 기분이 너무 좋았고 오랫동안 사용했던 사투리이지만 처음으로 연기를 한 거라 좀 더 새롭고 재밌었다”고 덧붙였다.

출연진 중 유일하게 부산 출신이 아닌 배우 송지현은 “저에게는 큰 도전이었다. 촬영이 시작되기 전에 먼저 부산에 가서 시장이나 음식점을 방문하여 사투리를 귀에 익으려고 했다”며 작품을 위해 노력한 에피소드를 들려주기도 했다.

사진출처(판씨네마)= 한선화
사진출처(판씨네마)= 한선화

자전적 이야기를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인만큼 가족이라는 존재에 대한 질문에 김민주 감독은 “이 작품은 딸들이 엄마를 통해 외할머니와 가까워지고 자신의 뿌리와 과거를 알게 되면서 스스로가 더욱 단단해지는 과정을 그린 영화이다.

그렇기에 가족은 과거의 존재이면서도 앞으로 나아가게 해주는 존재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차별의 역사를 몸소 겪은 피해자이자 어머니를 그리워 한 캐릭터 ‘화자’를 연기한 배우 차미경은 배역을 연기하면서,

가장 중점을 뒀던 부분을 묻는 질문에는 “엄마와 생이별을 하고 부산으로 와서 그 어린 기억 속에 머물 수 밖에 없는 ‘화자’의 어린 마음과 어머니로서의 모습 두 가지를 어떻게 잘 전달할 수 있을까 고민했다.

사진출처(판씨네마)= 차미경
사진출처(판씨네마)= 차미경

일본에 있는 엄마를 그리워하면서도 영도에서 엄마로 살아가는 모습 속에 잔 여운이 묻어날 수 있도록 고민을 하면서 연기를 했다”라고 설명했다.

사투리 연기와 춤 연습으로 완벽한 막내 ‘혜주’로 변신한 배우 송지현은 “(‘혜주’는) 자신의 꿈을 가지고 영도를 벗어나 서울로 가고 싶어 하는, 더 큰 세상을 꿈꾸는 친구인데 제가 그 나이 때 ‘혜주’와 같은 생각을 가졌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혜주’를 보면서 정말 용감한 친구구나라고 생각하며 많이 배웠다”며 연기한 소감에 대해 밝혔다. 작품을 이끌어가는 주인공인 둘째 ‘혜영’을 연기한 배우 한선화는 “실제로는 맏이라서 언니 ‘혜진’의 감정을 좀 더 이해할 수 있었다. 둘째들이 가진 성향이나 분위기는 실제로 둘째인 감독님을 인터뷰하면서 많이 알아가게 되었다.

사진출처(판씨네마)= 한채아
사진출처(판씨네마)= 한채아

서울에서 작가 일을 하다가 일이 잘 풀리지 않아서 고향을 찾은 ‘혜영’과 마찬가지로 저도 일찍부터 고향을 떠나서 서울에서 제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가끔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라든지 공백기, 혹은 난관에 부딪혔을 때 고향에 내려가서 마음을 다지기도 했다.

그런 부분이 많이 공감 되었기 때문에 ‘혜영’이도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 며 극 중 캐릭터와의 차이점과 공통점에 대해 들려주었다.

책임감 강한 첫째 ‘혜진’을 연기한 배우 한채아는 “’혜진’은 여러가지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었음에도 불구하고 가족을 지키고 장녀라는 타이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여러 가지 감정들이 묵묵하게 드러나는 캐릭터다.

사진출처(판씨네마)= 송지현
사진출처(판씨네마)= 송지현

저와 많이 다른 캐릭터지만 고향과 가족을 지켜내려는 그 마음에 많은 공감을 하려고 노력했고 연기를 할수록 짠하고 고마운 마음이 들었다. 촬영하는 내내 위로를 받는 시간이 되어 즐겁고 감사한 마음이었다”며 작품에 참여한 소회를 밝혔다.

영화 <교토에서 온 편지>는 우연히 발견한 오래된 일본어 편지에서 50년간 가슴속에만 묻어왔던 엄마의 소중한 비밀을 알게 된 부산의 세 자매 이야기를 담은 애틋한 가족 드라마. 상영시간 102분. 12월 6일 개봉.

사진출처(판씨네마)= 차미경, 한채아, 한선화, 송지현
사진출처(판씨네마)= 차미경, 한채아, 한선화, 송지현
사진출처(판씨네마)= 김민주 감독, 차미경, 한채아, 한선화, 송지현
사진출처(판씨네마)= 김민주 감독, 차미경, 한채아, 한선화, 송지현
사진출처(판씨네마)= 김민주 감독, 한채아, 한선화, 차미경, 송지현
사진출처(판씨네마)= 김민주 감독, 한채아, 한선화, 차미경, 송지현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