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권한슬 감독이 29일 두바이에서 열린 ‘두바이 국제 AI 영화제’ 시상식에서 대상 트로피를 들고 기뻐하고 있다.
사진= 권한슬 감독이 29일 두바이에서 열린 ‘두바이 국제 AI 영화제’ 시상식에서 대상 트로피를 들고 기뻐하고 있다.

권한슬 감독이 29일 제1회 두바이 국제 AI 영화제에서 <One More Pumpkin>(원 모어 펌킨)으로 대상과 관객상을 차지했다. 세계 각지에서 출품한 500여 편 가운데 10편의 경쟁 부문에 선정된 데 이어 2관왕의 영예를 안은 것이다.

권한슬 감독은 시상식 후 “최근 오픈AI의 ‘소라’(Sora) 공개 등 AI를 통해 영상제작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시기에 의미 있는 수상을 한 것 같아서 영광”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함께 작업한 구도형 프로듀서는 “국내 영상계에 AI 활용 선례를 남기고 영감을 주는 것 같아 기쁘다”고 감격해 했다.

신철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 집행위원장은 “<One More Pumpkin>의 한국적인 이미지와 서양의 핼러윈 비주얼이 생경하면서도 신선했다”며 “아직 AI를 활용한 영상이 내러티브를 효과적으로 짜기 어려운 상황인데 AI 영화 제작에 있어 탁월한 성과를 이뤄냈다”고 축하했다.

사진= 두바이 국제 AI 영화제에 참석한  제작팀과 심사위원 리차드 테일러 웨타(WETA) CEO. (왼쪽부터) 구도형 프로듀서, 권한슬 감독, 리차드 테일러 웨타 CEO, 설한울 책임연구원
사진= 두바이 국제 AI 영화제에 참석한 제작팀과 심사위원 리차드 테일러 웨타(WETA) CEO. (왼쪽부터) 구도형 프로듀서, 권한슬 감독, 리차드 테일러 웨타 CEO, 설한울 책임연구원

<One More Pumpkin>은 200살 넘게 장수하는 한국 노부부의 비밀스런 이야기를 담은 미스터리 공포 영화. 생성형 제작 기간에 소요된 시간은 단 5일, 영화의 모든 장면과 음성은 실사 촬영과 CG 보정이 없는 순수 생성형 AI만으로 만들었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영상콘텐츠를 제작하는 스타트업 회사를 경영하고 있는 권 감독은 영화 제작에 필요한 폴리 사운드를 생성하는 AI 자체 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

권 감독은 “영화를 전공하고 감독 데뷔를 준비하면서 쌓은 지식과 경험이 큰 도움이 됐다”면서 “AI 영화를 제작하며 겪은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AI 영상 콘텐츠 제작 가이드를 줄 수 있는 플랫폼 ‘AI-Kive’(에이아이 카이브·www.aikive.com)를 런칭했다.”고 밝혔다.

스틸 컷= 권한슬 감독의 AI 단편영화 ‘One More Pumpkin’
스틸 컷= 권한슬 감독의 AI 단편영화 ‘One More Pumpkin’

<One More Pumpkin> 작업을 함께한 설한울 책임 연구원은 “이번 작업을 시작으로 실무적인 AI 기술들을 R&D(기술개발)할 예정”이라며 “다양한 AI 콘텐츠를 시도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두바이 국제 AI 영화제는 아랍에미리트(UAE) 무역센터인 엑스포 시티 두바이가 주최한다. 인간의 창의성과 AI의 공생을 강조하는 'AI+U'를 주제로, 영화제작과 AI의 예술적·기술적 성과의 융합을 기념하는 행사다.

<반지의 제왕> <호빗> 시리즈의 시각효과로 유명한 글로벌 스튜디오 웨타의 CEO 리차드 테일러 등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다. <One More Pumpkin>은 ‘두바이 국제 AI 영화제’ 홈페이지(https://aifilmfest.ae/film/one-more-pumpkin)에서 감상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