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스프린트는 바디빌더와 최종 고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차”

 

[무비톡 김상민 기자] 다임러 트럭 코리아의 메르세데스-벤츠 밴 사업부가 16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뉴 스프린터(The new Sprinter)의 런칭 행사를 개최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3세대 스프린터가 국내 공식 출시되면서 국내 프리미엄 밴 시장이 커질 전망이다. 국내 프리미엄 밴 시장은 메르세데스-벤츠 스프린터를 필두로 현대차 ‘쏠라티’, 르노 ‘마스터’, 이베코 ‘뉴 데일리 유로6’가 사각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레저를 비롯해 다양한 야외활동을 즐기는 문화가 확산하면서 일반 소비자 가운데서도 프리미엄 대형 밴을 찾는 이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셔틀, 럭셔리 리무진, 의전 차량, 모바일 오피스, 캠핑카 등으로 컨버전(개조)해 소비자 요구에 맞춘 다양한 모델로 판매하는 팔색조 같은 전략으로 국내 프리미엄 밴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3세대 스프린터는 13년 만의 완전변경된 모델이다.

스프린터는 1995년 1세대 출시 이후 현재까지 130여개 국에서 360만여대가 판매된 글로벌 베스트셀링 밴이다. 2세대 스프린터는 2006년에 출시됐으며 이번에 선보이는 3세대 스프린터는 2018년 2월 독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된 모델이다.

 

국내에는 뉴 스프린터 투어러(Tourer)의 319 CDI(차량 총 중량 3.5톤)와 519 CDI(차량 총 중량 5톤) 총 2개 모델이 출시되며 519 CDI는 차체 길이에 따라 롱(Long)과 엑스트라(Extra Long) 두 가지 바디 스타일로 제공된다.

전장x전폭x전고는 319 CDI가 5932x2020x2376mm다. 519 CDI 롱은 6967x2020x2705mm이다. 519 CDI 엑스트라 롱은 7367x2020x2705mm다. 차량 총 중량은 319 CDI가 3.5톤, 519 CDI가 5톤이다.

뉴 스프린터는 V6 디젤엔진과 7단 자동변속기를 채택했다. 최고출력은 190마력, 최대토크는 440Nm이다. 디자인은 메르세데스-벤츠의 디자인 철학인 감각적 순수미를 추구했다.

커다란 삼각별이 자리잡은 라디에이터 그릴은 크롬으로 도금 처리해 품격을 강조했다. LED 헤드램프와 LED 콤비네이션램프, 공기저항을 줄인 디자인, 매끄러운 선 처리 등으로 강렬하면서 세련된 이미지를 살렸다.

 

인테리어는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진화했다. 리어뷰 미러에 차량 후면 상황을 보여주는 후방 카메라와 360도 주차 보조 카메라를 적용했다. 운전자 시야 전방에는 스마트폰 거치대를 장착했다.

스마트폰 연동과 내비게이션 기능을 갖춘 10.25인치 터치스크린, 터치 컨트롤 버튼을 적용한 다기능 스티어링휠, 무선 충전 시스템도 채택했다.

또 전동 접이식 사이드 미러, 전동 조절식 시트, 키리스 스타트 주행 인증 시스템,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시스템, 승객석 루프형 에어컨, USB 충전 장치와 스마트폰 거치대, 전동 슬라이드 도어로 편의성을 향상했다.

 

조규상 다임러 트럭 코리아 대표이사는 “뉴 스프린터는 한 차원 더 높은 프리미엄 대형 밴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며 “뉴 스프린트는 바디빌더와 최종 고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차량”이라고 말했다.

조규상 대표는 "세계 각지에서 판매되는 스프린터 중 절반 이상은 바디빌더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된다"며 "국내에서는 모든 스프린터가 바디빌더 세일로 소비자에게 판매된다"고 말했다. 

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뉴 스프린터 가격은 공개하지 않았지만 2세대 스프린터와 비슷한 수준으로 알려졌다. 2세대 스프린터의 경우 기본 모델 가격은 6,000만원대였다. 바디빌더인 와이즈오토는 11인승 스프린터를 8,000만~1억1,000만원 정도에 판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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