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장준환 감독

13일 서울시 용산구 이촌동 CGV용산에서 영화 ‘1987’ 언론시사회가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장준환 감독을 비롯해 배우 김윤석, 하정우, 유해진, 김태리, 박희순, 이희준이 참석했다.

장준환 감독은 고(故) 박종철 열사와 이한열 열사를 생각할 때마다 목이 메여 눈물을 비쳤다. 기자간담회 시작부터 슬픔이 가득 차오른 감정을 추스르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장준환 감독은 “제가 만들면서도 여러 번 봤는데 오늘 배우들과 다시 한번 같이 봤다”며 “옆에서 배우들이 눈물을 훌쩍거려서 저 역시도 눈물을 참을 수가 없더라. 지금도 그칠 수가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장 감독은 “비록 상업영화이긴 하지만 진심을 다해서 만들었다”며 “1987년도에 양심의 소리를 내고, 길거리에 뛰쳐나와 싸우고 피땀 흘렸던 분들을 생각하며 만든 영화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상업영화는 무엇인가를 판다는 뜻이다. 하지만 태도는 다를 거라고 생각한다. 상업의 틀을 가질 수밖에 없다면 정성이 담긴 상품을 만들어 보자 생각했다”라고 덧붙였다.

영화 ‘1987’은 1987년 1월, 스물두 살 대학생이 경찰 조사 도중 사망하고 사건의 진상이 은폐되자, 진실을 밝히기 위해 용기를 냈던 사람들의 가슴 뛰는 이야기를 다룬 영화로 오는 12월 27일 개봉 예정이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