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저포스터= 동백
티저포스터= 동백

역사적인 사건을 배경으로, 국민배우 박근형이 출연하여 큰 화제를 모으고 있는 영화‘동백’은 실제 1948년 10월에 일어났던 비극적인 사건의 아픔을 안은 채 3대째 국밥집을 운영하는‘순철’(박근형 )은 괴팍한 노인으로 주변에 소문이 자자하다.

최근 불경기로 식당의 존폐 위기가 찾아오고, 착하기만 한 아들과 철없는 손주는 애당초 도움이 되질 않는다. 그러던 어느 날, 식당에 한 낯선 손님이 방문한 후 거짓말 같은 일들이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민 배우 박근형의 모습이 전면에 등장한 티저 포스터에는 카리스마 넘치는 재벌 회장님부터 서늘한 킬러까지, 수십 년간 어마어마한 연기 스펙트럼을 펼쳐 보이던 대배우 박근형이 이번에는 괴팍한 성격의 캐릭터 ‘순철’로 분하여 영화의 중심을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

또한 ‘파수꾼’과 ‘뿌리깊은 나무’로 인상 깊은 연기를 선보였던 배우 서준영이 주인공 ‘순철’의 손자 ‘귀태’로 등장한다. 배우를 비롯, ‘73년 전통 화해의 레시피’라는 문구 또한 예비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이는 주인공 ‘순철’의 이야기가, 73년 전 실제 벌어졌던 민족의 비극적인 역사인 ‘여순사건’과 깊은 관련이 있음을 암시한다. 1948년 10월, 많은 이들에게 큰 아픔을 안겨줬던 이 사건은 최근 특별법이 통과되어 73년 만에 재조명 받고 있다.

결코 잊어서는 안 될 이러한 역사적인 사건을 최초로 스크린에 담아냈다. 영화 ‘동백’은‘여순사건’ 73주년을 맞는 이번 10월 개봉하여, 피해자 유가족들에게 작은 위안을, 일반 대중들에게는 깊은 울림을 전달할 예정이다.

스틸 컷= 동백
스틸 컷= 동백

*여순사건- 1948년 10월 19일 여수 주둔 국방경비대 제14연대가 남한만의 단독정부 수립에 반대하는 제주 4・3사건 진압 출동을 거부하면서 시작된 사건을 말한다.

당시 14연대 소속 지창수 상사, 김지회 중위 등 좌익계 군인들은 제주도 출동을 거부하고 ‘조국통일, 동족상쟁 제주출동 반대’ 등을 내걸고 봉기를 일으켰다.

이들은 곧 경찰서와 관공서 등 여수 시내를 장악하고 ‘제주도 출동거부병사 위원회’를 설치, 여수 ・ 순천을 비롯해 광양 ・ 곡성 ・ 구례 ・ 벌교 ・ 고흥 등 전라남도 동부 5개 지방을 장악했다.

이에 이승만 정부는 10월 21일 여수 순천 일대에 계엄령을 선포하고 토벌 작전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정부군은 미국군사고문단의 지휘 아래 동원 가능한 모든 군대를 이용하여 초토화 작전을 펼쳤다. 이 사건으로 2000명이 넘는 많은 민간인들이 희생됐고, 여순사건을 계기로 1948년 국가보안법이 제정되었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