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률감독은 “우리에게는 보이지 않는 것을 자신의 시선으로 표현해"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언론시사 후 기자간담회‘배우 문소리’

26일 오후 잠실 월드타워에서 영화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 언론시사회가 열렸다. 이날 현장에는 장률 감독, 문소리, 박해일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문소리는 ‘군산’에서 돌아온 싱글이자 조선족에게 동질감을 느끼면서도 거리를 두는 송현을 연기한다.

문소리는 “송현은 상처가 있는 사람이다. 뭔가를 정리하고 새로 시작해보고 싶어한다”며 “그래서 군산까지 여행을 떠났던 것 같다.

감독님과 시나리오를 가지고 대화 할 때, 직접적으로 나오지는 않지만 이 캐릭터의 직업이 어땠는지, 어떻게 살았는지 이야기를 나눴다. 하지만 굳이 관객에게 설명하기 보다 영화에 나오는 대로 느끼시면 될 것 같다”고 조언했다. 

 

문소리는 장률 감독에 대한 남다른 애정도 드러냈다. 그는 “우리에게는 보이지 않는 것들을 자신의 시선으로 표현한다. ‘이 공간에 이런 아름다움이 있었구나’하는 걸 영화를 찍으면서 많이느꼈다”고 했다. “화려한 비주얼과는 별개의 새로운 비주얼리스트”라고 표현했다.

문소리는 “원래 시나리오 배경이 목포여서 ‘목포의 눈물’이라는 곡을 계속 연습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감독님께서 배경지가 바뀌었다고 하셔서 ‘님 떠난 군산항’이라는 노래를 다시 연습했다”며 촬영 에피소드를 전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기자간담회 현장에서는 극 중 ‘찌질한 남녀’ 관계의 설정이 홍상수 감독을 떠올리게 한다는 평을 받았다. 이에 대해 문소리는 “홍상수 감독과 장률 감독은 관점과 시각이 너무 다르다”며 “촬영을 하면서는 전혀 홍 감독님을 떠올려 본적이 없었다”고 했다.

또 “외국 영화제에서도 이런 얘기를 많이 들었다. 워낙 홍 감독님 영화에 술먹는 장면이 많아서 초록색 소주병만 봐도 홍상수 같다는 느낌이 든다고 하시더라”라고 덧붙였다. 

 

문소리는 “목포는 가봤는데 군산은 가본적이 없었다고 생각했는데 군산에 도착하고 나서 알았다. 군산이 제 첫 영화 촬영 장소였다. ‘박하사탕’을 찍을 때 눈을 뜨고 교감하면서 찍었던 첫 씬이 군산이었다”며 군산에 대한 추억을 회상했다.

이어 “그 당시 너무 떨리는 마음으로 촬영 버스를 타고 스텝들이랑 군산에 내렸는데 너무 무서웠다. 숙박하는 여관도 무섭고 영화를 잘 모르니까 너무 두려움이 컸던 기억이 있다. 그런데 내가 다시 군산으로 영화를 찍으러 오니 기분이 새로웠다.

다시 찾은 군산은 굉장히 아기자기 하고 소박하지만 재미난 곳이었다. 여러가지 아름다움이 섞여있는 곳이며 첫 인상과 굉장히 달랐다”고 답했다.

한편, ‘군산: 거위를 노래하다’는 오랜 지인이던 남녀가 갑자기 함께 떠난 군산 여행에서 맞닥뜨리는 인물과 소소한 사건들을 통해 미묘한 감정의 변화를 느끼는 영화다. 오는 11월 8일 개봉한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