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틸 컷= 잠
스틸 컷= 잠

17일(월) 오전 11시(현지시각) 비평가주간 집행위원회는 <잠>을 칸 국제영화제 비평가주간에 공식 초청한다고 발표했다.

<잠>은 행복한 신혼부부 현수와 수진을 악몽처럼 덮친 남편 현수의 수면 중 이상행동, 잠드는 순간 시작되는 끔찍한 공포의 비밀을 풀기 위해 애쓰는 두 사람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

올해 5월 16일(화)부터 27일(토)까지 프랑스 칸에서 개최되는 제76회 칸 국제영화제는 유수의 국제영화제 중 가장 권위 있고 세계 영화팬들의 주목도 가 높은 영화제로 손꼽힌다.

이로써, 정유미는 <잘 알지도 못하면서>(2009년 감독 주간), <다른나라에서>(2012년 경쟁 부문), <부산행>(2016년 비경쟁 부문)에 이어 네 번째이며,

이선균은 <끝까지 간다>(2014년 감독 주간)와 황금종려상 수상에 빛나는 <기생충>(2019년 경쟁 부문)에 이어 세 번째 초대되는 영광을 안았다.

<잠>이 초청된 비평가주간은 프랑스 비평가협회가 주관하며 새로운 재능을 발굴하는 데 중점을 둔 섹션으로, 전 세계 작품들 중 감독의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작품만을 대상으로 선정된다.

특히 <잠>은 장르적 색채가 강한 상업 영화임에도 비평가주간 초청으로 작품성과 완성도까지 인정받게 되어, 기대감을 높인다.

또한 <잠>은 유재선 감독의 첫 번째 장편 영화로, 그 해의 가장 촉망받는 신인감독에게 수여하는 황금카메라 상(Camera d’or)의 후보가 된다.

황금카메라 상은 경쟁 부문, 주목할 만한 시선, 비평가 주간, 감독 주간을 망라해 장편 데뷔작으로 칸 국제영화제에 초청된 모든 신인 감독의 영화 중 가장 우수한 1편을 수상작으로 선정한다.

참신하고 작품성 있는 작품들을 다수 발굴해 온 비평가주간에 초청되었던 한국 영화로는 허진호 감독의 <8월의 크리스마스>, 정지우 감독의 <해피 엔드>, 한준희 감독의 <차이나타운> 등이 있다.

단편영화 <부탁>과 <영상편지>로 국내외의 주목을 받은 후, 직접 각본을 쓰고 연출한 첫 장편 영화 <잠>으로 칸에 입성하게 된 유재선 감독은 "<잠>이라는 작품에 함께 뜻을 모아 열의를 다해준 배우들, 제작진 모두에게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또한 첫 영화를 칸이라는 큰 무대에서 선보이게 되어 굉장히 기쁘고, 전 세계 관객 분들이 <잠>을 어떻게 보실 지 설레는 동시에 기대된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잠>의 프랑스 배급사로 <설국열차>, <기생충>의 프랑스 배급을 맡은 바 있는 더 조커스 필름(The Jokers Films)의 대표 마누엘 시세(Manuel Chiche)는 <잠>에 대해 “다크한 유머, 공포 그리고 한 커플의 위기가 잘 어우러진 영화다.

유재선 감독이 처음으로 이루어낸 이 성과는 한국 영화가 줄 수 있는 최고의 것임이 틀림없다”라고 찬사를 보냈다. 이어 비평가주간 집행위원장 에이바 카헨(Ava Cahen)은 “유재선 감독의 첫 장편 <잠>은 졸릴 새가 없다.

봉준호 감독의 조감독 출신인 감독은 고군분투하는 젊은 커플이 아이를 낳기 전과 후에 대한 센세이셔널한 영화를 만들어냈다”라고 초청작 선정 이유를 밝혔다.

특히 봉준호 감독은 <잠>에 대해 “최근 10년간 본 영화 중 가장 유니크한 공포 영화이자 스마트한 데뷔 영화다. 가장 평범한 일상의 공간에서 예측 불가능한 커플의 드라마가 펼쳐진다. 나는 관객들이 아무런 정보 없이 스크린 앞에서 이 영화와 마주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하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잠드는 순간, 다른 사람처럼 변해 끔찍한 행동을 저지르는 남편이 자아내는 공포의 비밀을 파헤친다는 흥미로운 스토리, 만날 때마다 최고의 호흡을 보여준 정유미와 이선균이 설명할 수 없는 공포에 맞선 부부로 만나 선보이는 특별한 케미로 기대감을 높이는 <잠>은 칸에서 세계 최초로 상영된다.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