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이유영, 임선우, 노재원, 문동혁
사진= 이유영, 임선우, 노재원, 문동혁

이상한 사랑스러움으로 물들일 뉴 밀레니엄 드라마 <세기말의 사랑>이 지난 1월 18일(목)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진행된 언론/배급 시사회 및 기자간담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이날 영화의 연출과 각본을 맡은 임선애 감독을 비롯해 이유영, 임선우, 노재원, 문동혁 등 출연 배우들이 총출동했다.

먼저 영화의 각본과 연출을 맡은 임선애 감독은 “2013년에 쓴 시나리오인데, 10년 후에 Y2K가 이렇게 유행할지 몰랐다. 그 당시에는 현재의 이야기로 시나리오를 썼는데 작품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고 보니 좀 낡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여러 가지 생각을 하던 중 소심한 주인공 ‘영미’가 고백을 하려면 ‘세상이 멸망 한다’ 정도의 큰 계기가 있어야할 것 같다는 엉뚱한 생각이 들어서 세기말이라는 설정을 하게 됐다.

사진= 임선애 감독
사진= 임선애 감독

또 ‘영미’ 캐릭터의 별명이 세기말이라는 중의적인 뜻도 가지고 있다”며 영화가 Y2K를 배경으로 하게 된 계기를 소개했다. 이유영은 “처음에 대본을 읽고 초반이 숨 막히는 전개라고 생각했다.

초반에 ‘영미’가 어떤 인물인지 보여주는 스토리가 나오는데 그 부분이 인상 깊고 흥미진진해서 숨도 안 쉬고 읽었다. 또 ‘영미’는 그동안 제가 해보지 못한 캐릭터이기도 했고,

굉장히 폐쇄적인 인물인데 사랑스러우면서도 뒤로 갈수록 이상하고 묘한 매력이 있는 캐릭터여서 도전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라며 작품에 참여하게 된 계기와 자신이 연기한 미쓰 세기말 ‘영미’의 매력에 대해 언급했다.

사진= ‘세기말의 사랑’기자간담회 현장
사진= ‘세기말의 사랑’기자간담회 현장

“시나리오를 읽으면서 어느 순간부터 ‘유진’의 심장 소리가 계속 들리는 느낌이었다. 동시에 이 작품은 내가 꼭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라고 밝힌 임선우는 “제가 주로 누워 있거나 앉아 있더라도 상대방이 휠체어를 뒤에서 밀어주는 식이었기 때문에 상대방의 눈을 거의 보지 못하고 연기해야 했다.

처음에는 조금 어렵게 느껴졌는데 다행히 상대 배우들이 너무 좋은 분들이셔서 저에게 정확한 어떤 것들을 전달해 줬다. 그래서 눈을 보지 않고도 같이 리액션을 하며 호흡을 맞출 수 있었다”라며 쉽지 않은 상황 속에서도 매력적인 ‘유진’ 캐릭터를 완성시킬 수 있었던 비결을 언급했다.

노재원은 “임선애 감독님께서 한번 꼭 작품을 같이 하고 싶다며 언젠가 꼭 시나리오를 주겠다고 약속해 주셨다. 그리고 정확히 1년 뒤에 시나리오를 받았다. 처음에 시나리오를 읽었을 때는 ‘내가 도영을 연기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사진= ‘세기말의 사랑’기자간담회 현장
사진= ‘세기말의 사랑’기자간담회 현장

‘도영’은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더욱 깊이 있는 인물이었기 때문에, 감독님이 저를 너무 좋게 생각해주신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감독님께서 ‘도영’은 무조건 재원 씨가 해줬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해주셔서 무조건 잘 해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라며 미스터 구석기 ‘도영’을 맡게 된 비하인드를 밝혔다.

‘유진’의 호구 2번이자 다양한 인물들과 엮이게 되는 ‘준’을 연기한 문동혁은 “’준’의 캐릭터와 대사를 봤을 때 제가 재미있는 연기를 할 수 있는 캐릭터여서 너무 좋았다. 또 그런 인물이 사랑스러운 인물들 사이를 휘젓고 다니는 게 재미있었다.

사진= ‘세기말의 사랑’기자간담회 현장
사진= ‘세기말의 사랑’기자간담회 현장

‘준’의 독특한 헤어스타일을 위해 가발을 썼는데 실제 머리가 보이지 않게 테이프를 붙이고 하는 과정이 생각보다 힘들었다. 연기 중 머리가 당긴다던가 하는 부분도 있었다.

하지만 ‘영미’ 역의 이유영 배우 역시 가발을 써야 해서 함께 고충을 공유하는 사이였고 동지애 같은 것도 생겼다”라며 촬영 에피소드를 밝히기도 했다.

또한 초반부는 모노톤으로, 이후부터는 컬러로 표현되는 독특한 연출에 대해 임선애 감독은 “흑백과 컬러의 구분은 선입견으로부터 시작했다. ‘영미’가 출소를 하고 난 이후 총천연색인 2000년대로 걸어 나오게 된다. 우리가 흑백 장면을 볼 땐 ‘영미’가 사실 색을 지닌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무채색처럼 느껴졌을 것이다. 그런 것들을 전복하고 싶었다.

사진= ‘세기말의 사랑’기자간담회 현장
사진= ‘세기말의 사랑’기자간담회 현장

‘영미’는 원래 좀 색이 바랬을 뿐이지 색을 지닌 인물이다”라고 설명했다. 뜨거운 취재 열기로 가득했던 이날 기자 간담회는 "벌써 두 번째 영화를 찍었다는 것만으로도 성공했다고 생각한다.

이 영화는 불완전한 두 사람이 만나서 삶을 들여다보는 이야기인데 영화를 통해서 이유영, 임선우, 노재원, 문동혁 배우를 발견해 주시면 좋겠다"라는 임선애 감독의 따뜻한 말과 함께 훈훈한 분위기 속에 마무리되었다.

<세기말의 사랑>은 세상 끝나는 줄 알았던 1999년, 짝사랑 때문에 모든 걸 잃은 ‘영미’에게 짝사랑 상대의 아내 ‘유진’이 나타나며 벌어지는 이상하고 사랑스러운 뉴 밀레니엄 드라마. 상영시간 116분. 1월 24일 개봉.

사진= ‘세기말의 사랑’기자간담회 현장
사진= ‘세기말의 사랑’기자간담회 현장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