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장철수 감독
사진= 장철수 감독

2010년 <김복남 살인사건의 전말>을 통해 제63회 칸 영화제에 공식 초청되며 ‘칸 영화제가 주목한 신인 감독’으로 이름을 알린 장철수 감독은 이후 2013년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를 통해 국내 약 695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작품성과 대중성을 모두 갖춘 스타 감독으로 떠올랐다.

그런 그가 약 11년이라는 오랜 고뇌의 시간 끝에 탄생한 영화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를 통해 다시 한 번 극장가를 찾을 예정이다.

파격 멜로라는 장르를 선택하게 된 계기에 대해 장철수 감독은 “멜로 영화를 찍고 싶었고, 사랑에 가장 열정적인 시기가 젊을 때라고 생각했다.

그 나이에 가까울수록 뜨거운 사랑의 정열과 고통에 더 공감할 수 있지 않은가. 인생의 중반부를 향해 달리고 있는 지금 이 순간 만나게 된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는 나의 애정이 가득 깃든 영화다”라고 밝히며 작품에 대한 열정을 드러냈다.

또한, 세계가 주목한 노벨문학상 후보 작가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선택하게 된 계기에 대해서는 “어느 날 누가 지하철에서 이 책을 보다 너무 야해 황급히 덮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도대체 어떤 작품이길래’하는 생각으로 펼쳤던 책 속에는 남녀 간의 겪을 수 있는 모든 감정들이 담겨 있었다. 그런 두 사람의 뜨거운 감정을 영화의 러닝 타임 안에 오롯이 표현하고 싶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영화를 연출함에 있어 특수효과와 C.G.의 최소화에 가장 신경을 썼다는 그는 “세상에서 가장 숨 막히는 곳이 인간의 마음이자 심리다.

그래서 과거의 영화처럼 원점, 원형, 원래에 가까운 작업을 해보고자 현장 편집 과정을 과감히 생략하고 오로지 배우와 시나리오에 의존해 촬영을 진행했다”라며, 두 인물이 겪는 심리의 변화만으로 온전하게 끝까지 끌고 갈 수 있는 영화를 만들기 위한 각고의 노력을 밝혔다.

또한, 배우들을 캐스팅하게 된 계기에 대해서는 “캐스팅은 운명이라고 생각한다. 이들은 주인공을 할 운명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이고, 나는 운 좋게 그들을 만날 수 있었다.

모든 배우들이 캐릭터 그 자체이며, 만약 영화에서 그들의 매력이 느껴지신다면 그것은 연기나 연출이 아니다”라며 배우들에 대한 애정까지도 아낌없이 드러냈다. 파격 멜로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는 2월 23일 개봉한다.

포스터=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
포스터= 인민을 위해 복무하라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