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여름 무주의 자연 속에서 영화와 함께 낭만을 즐길 수 있는 제11회 무주산골영화제(2023. 6. 2. – 6. 6.)가 올해 한국장편영화경쟁부문 ‘창’섹션의 상영작 9편과 심사위원을 공개했다.

오는 6월 2일(금)부터 6월 6일(화)까지 개최되는 제11회 무주산골영화제가 한국장편영화경쟁부문 ‘창’섹션 상영작 9편을 선정했다.

무주산골영화제 ‘창’섹션은 우리가 사는 다채로운 세상을 개성적이고 차별화된 시선으로 포착, 한국영화의 지평을 넓힌 동시대 한국영화들을 엄선하여 상영하는 무주산골영화제의 유일한 경쟁부문이다.

그동안 <수련>(김이창/2013년 1회), <한여름의 판타지아>(장건재/2015년 3회), <죄 많은 소녀>(김의석/2018년 6회), <남매의 여름밤>(윤단비/2020년 8회), <같은 속옷을 입는 두 여자>(김세인 /2022년 10회)등의 영화들이 수상의 기쁨을 누리며 관객들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올해에는 역대 최다인 111편의 작품이 출품되었으며, 이 중 총 9편의 작품을 최종 선정했다. 이 중 6편의 작품이 장편 데뷔작으로, 새로운 감독의 두드러진 활약이 돋보이는 결과기도 하다.

먼저 작년 한 해 최고의 평가를 받은 화제작과 수작, 올해 공개될 신작이 망라되어 있는 극영화 부문에는 이정홍 감독의 <괴인>, 조현철 감독의 <너와 나>,

박세영 감독의 <다섯 번째 흉추>, 신동민 감독의 <당신으로부터>, 조희영 감독의 <이어지는 땅>, 박중권 감독의 <종>, 임오정 감독의 <지옥만세>가 선정되었다.

이와 함께 2편의 다큐멘터리가 함께 선정되었는데, 이동우 감독의 <사갈>과 김보람 감독의 <두 사람을 위한 식탁>이 그 주인공이다.

무주산골영화제는 올해 선정된 9편의 ‘창’섹션 상영작에 대해 “늘어난 출품작 수, 안정적인 완성도, 뛰어난 신작의 부재 등 몇 가지 이유로 올해의 영화 선정 작업이 까다로웠지만,

작년 무주산골영화제 이후 공개된 수작들이 다수 포함된 올해의 선정작을 통해 동시대 한국영화의 또 다른 풍경을 담아내려 했다.”면서

“뛰어난 상상력, 다양한 소재와 주재, 독창적인 형식, 신선한 내러티브가 돋보이는 9편의 선정작들은 상업영화 바깥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동시대 한국영화의 현재와 미래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올해 ‘창’섹션의 시상 내역은 뉴비전상, 감독상, 아빈 크리에이티브상, 영화평론가상, 무주관객상 총5개 부문으로, 상금은 총 2천 1백만원이다.

올해 심사위원으로는 김이석(동의대학교 영화학과 교수, 영화진흥위원회 위원), 신수원 감독(<명왕성><마돈나><젊은이의 양지><오마주>연출),

심재명 대표(명필름 대표, (사)여성영화인모임 이사, 한국영화 성평등센터 ‘든든’센터장)이 참여할 예정이며, 영화평론가상 심사위원은 송경원, 차한비, 한창욱 평론가가 맡을 예정이다.

뛰어난 상상력과 다양한 형식, 개성 있는 스타일, 높은 완성도로 한국영화의 지평을 넓힌 작품들을 만날 수 있는 제11회 무주산골영화제는 오는 6월 2일(금)부터 6일(화)까지 총 5일간 무주군 일대에서 개최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