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임오정 감독, 오우리, 방효린, 정이주
사진= 임오정 감독, 오우리, 방효린, 정이주

<지옥만세>가 8월 3일(목)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언론 시사회 및 기자간담회가 개최됐다. 이날 간담회에는 임오정 감독 그리고 배우 오우리, 방효린, 정이주가 참석했다.

2009년 단편 데뷔작 <거짓말>을 선보인 이후, 올해 장편 데뷔작 <지옥만세>를 선보이게 된 임오정 감독은 “첫 단편 이후 장편을 찍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

그 사이 종종 스스로 고립되어 있단 느낌을 받았고, 그래서 자연스럽게 비슷한 처지의 주인공들을 떠올리게 됐다.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삶에 희망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싶었다.”고 연출 의도를 밝혔다.

사진= 임오정 감독
사진= 임오정 감독

배우들은 하나 같이 “시나리오에 완벽히 매료됐다”고 전했는데 특히 선우(황구라) 역을 맡은 방효린은 “시나리오를 펼친 이후 끝까지 단숨에 읽어버렸다”고 고백, 채린을 연기한 정이주 역시 이에 공감하며 “인물 한 명, 한 명을 소모시키고 싶지 않아 하는 감독님의 마음이 느껴졌다.

모든 인물에게 이야기가 있었고, 그래서 따뜻함을 느꼈다. 이런 시나리오의 인물을 연기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다”고 영화에 참여하게 된 소감을 전했다.

또한 극 중 채린이라는 인물에게 복수를 꿈꾸는 나미(쏭남)와 선우(황구라)의 캐릭터에 대한 배우들의 애틋함 역시 확인할 수 있었는데,

사진= 오우리
사진= 오우리

오우리는 “기존에 나미와 비슷한 또래를 많이 연기했지만, 이번에는 살아야 한다는 본능이 특히 강한 친구였기 때문에 그가 가진 에너지 그리고 충동적인 부분들을 잘 표현하고 싶었다.”고 전했다.

그리고 방효린 역시 “선우는 용기와 상처가 뒤섞여 있는 친구다. 겉으로 보기에 상처와 아픔이 많지만, 내면에 숨겨진 용기와 단단함이 큰 아이라 그것을 관객들에게 보여주고자 했다”고 전했다.

한편 한명호를 연기한 박성훈에 대해 임오정 감독은 “한명호는 선해 보이고 의지하고 싶은 믿음직스러운 어른처럼 보이지만, 궁지에 몰렸을 때 뒤틀린 신념에 의한 광기를 드러내야 하는 캐릭터”라고 언급하며 “박성훈은 그것을 잘 표현해 줄 수 있는 유일무이한 배우였고,

사진= 방효린
사진= 방효린

다행히 영화 속에 뒤틀린 풍자적 코드 그리고 블랙 유머를 누구보다 잘 이해해 줬다”고 감사의 마음을 드러냈다.또한 <지옥만세>라는 제목에 대해 정이주 배우는 “제목이 너무 마음에 들었다.

무언가 우당탕탕 할 것 같으면서, 깊은 얘기를 할 것 같았다”고 언급, 이에 대해 임오정 감독은 “프랑스혁명 당시 쓰였던 민중의 구호”라고 전해 시선을 집중시켰다.

“기득권을 몰아내고자 하는 전복의 기운이 물씬 풍기는 말이라고 생각했다. 이 현실에서 누군가는 죽음을 꿈꾸고, 누군가는 낙원을 꿈꾼다. 어떤 식으로 생각하느냐에 따라 지옥이 어디인지 정해진다.

사진= 정이주
사진= 정이주

하지만 어쨌든 내가 존재하고 있는 삶 안에서 힘을 내고, 화이팅 해보고 싶다. 조금 더 힘을 내면 나미와 선우 같은 친구를 만날 수 있고, 스스로를 위로할 수 있는 기회도 만날 수 있다.

그런 계기를 꿈꾸고자 하는 희망과 전복의 기운, 두 가지를 담아 <지옥만세>라는 제목을 만들었다”고 감독의 남다른 진심을 전했다.

<지옥만세>는 천국을 꿈꾸는 대신 지옥에 굳건히 서기로 한 쏭남과 황구라의 싸이키델릭 트위스티드 홀리 어드벤처. 상영시간 109분. 8월 16일 개봉.

포스터= 지옥만세
포스터= 지옥만세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