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 버라이어티
사진출처= 버라이어티

<인어공주> 실사영화가 개봉한지 9일이 지났다. 어떤 영화든 개봉 첫 주가 중요한 법. 실사 영화는 1989년 개봉한 원작 영화에 충실하면서도, 현재의 관객들 입에 맞는 요소들을 집어넣었다.

<인어공주>는 디즈니가 앞으로 만들 실사영화에 어떻게 현재 시대의 흥미 요소와 원작에 대한 추억 사이 균형을 맞출 것인가에 대한 기준을 재정립하고자 했다.

 

그렇다면 이번 실사영화에서 무엇이 달라졌을까?

원작에 비해 캐릭터의 확장이 풍부해졌다.

스틸 컷= 인어공주
스틸 컷= 인어공주

1989년 원작 개봉 당시 애니메이션 영화들의 러닝 타임은 주로 짧았다. 그래서 메인 캐릭터가 아닌 잠깐씩 등장하는 감초 같은 캐릭터들의 서사가 부족했다. 하지만 주인공 애리얼 역시 변화가 있었다.

10대 소녀라는 점은 원작과 실사 영화가 동일하지만, 할리 베일리의 애리얼은 원작에 비해 더 현명해졌다. 그리고 에릭 왕자에게 사랑에 빠지는 과정에 ‘노력’을 더함으로서 물 위 세계에 대한 동경과 첫눈에 반했다는 서사가 일치되며 설득력을 높이고 있다.

에릭 왕자의 난파 사건은 인간 세계와 바다 세계가 어떻게 충돌하고 있는지에 대해 잘 설명해주고, 에리얼은 이 사건을 기반으로 두 세계 사이의 협력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서사를 풀어낸다.

이런 점은 원작 영화에서 결여된 부분이다. 이러한 점 때문에 뭍에서의 에리얼에 대한 이야기는 더 많은 러닝 타임을 소요한다. 다리를 얻은 이후, 그녀는 카리브해에 있는 에릭 왕자의 왕국울 탐험한다.

이런 과정에서 왕자에게 훨씬 더 명확한 배경을 제공하고, 왕자의 탐험꾼 면모를 더 자극하게 된다. 다소 뜬구름 같았던 원작 속 에릭 왕자와 달리 실사 영화의 에릭 왕자는 마침내 이 영화에서 서사를 찾았고, 결말에도 영향을 끼친다.

스틸 컷= 에릭왕자
스틸 컷= 에릭왕자

에릭은 그의 어머니가 외부 세계를 너무 두려워하여 왕국을 발전으로부터 고립시킨다고 느낀다. 이것은 그가 미지의 영역을 탐험하고 더 모험적인 면을 갖고 싶어 하는 결과를 낳는다.

바다 마녀 악당인 우슐라는 여전히 악인이지만, 실사 영화에선 트리톤 왕의 여동생이자 에리얼의 고모라는 서사를 가진다. 이것은 이야기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그녀의 계획이 오빠에 의해 어떻게 망했는지 그리고 궁극적으로 전투 장면에서 서사를 완성시킨다.

에리얼의 언니들에 대한 이야기와 우슐라의 부하 뱀장어들에 대한 얘기는 그렇게 중요하게 다뤄지진 않는다. 하지만 스커틀이 잠수를 할 수 있는 암컷 새가 되었다는 점이 가장 크게 돋보인다!

 

리메이크 된 신곡?!

거의 모든 오리지널 곡들이 아름답게 재창조되었다.

그리고 새로운 노래가 몇 곡 추가되었다. 인간이 된 에리얼이 그녀의 경험에 대해 머릿속으로 노래하는 곡은 캐릭터에 더 많은 맥락을 제공한다. 에릭 왕자의 새로운 결심은 "Wild Uncharted Waters"에서 적절하게 설명된다.

세바스찬과 스커틀의 노래, "The Scuttle butt"는 린 마누엘 미란다 특유의 펑키한 리듬감으로 이야기의 진행과 코믹한 부분을 모두 잡았다. 재미있게도, 이 영화에서 가장 상징적인 곡인 "Part of Your World"는 실사영화에서 계속 반복된다.

이는 <인어공주>의 상징과도 같은 멜로디에 대한 경의 표시와도 같다. 우슐라의 노래 "Poor unfortunate soul"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약간의 가사 변경이 생겼다.

결론적으로, 인어공주의 실사판은 원작과 거의 같다. 원작의 이야기를 보존하기 위해 아주 미묘하고도 신중하게 추가했을 뿐이다.

원작의 열렬한 팬이라면 실사영화와의 차이점을 말할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 얘기하고자 하는 법을 바꾸진 않는다. 원작 팬과 현재의 팬들이 모두 만족할 만한 균형을 가진 영화다. 이번 실사 영화는 향후 디즈니 실사 리메이크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이다.

포스터= 인어공주
포스터= 인어공주

 

저작권자 © 무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